[9월 10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브랜디, 오드엠, 아이언소스
패션 쇼핑앱 ‘브랜디’, 누적 거래액 1,000억 원 돌파
여성 쇼핑앱 브랜디가 커머스 런칭 2년 만에 누적 거래액 1,000억 원을 돌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와 함께 브랜디가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290만 건, 하루 이용자 수는 15만 명을 넘어섰다.
브랜디는 초기 인플루언서 블로그마켓, 쇼핑몰 상품에서 현재는 브랜드관을 신설하고 반스, 나이키, 아디다스 등 주요 브랜드 런칭을 진행하는 한편, 전상품 무료배송 등의 서비스를 통해 2016년 25억, 2017년 430억에 이어 올해 8월까지 550억 원을 기록해 총 1,000억 원의 누적 거래액을 달성했다.
현재 이용자 수는 월 평균 76만 명으로 2017년 9월 대비 200% 이상 성장한 수치다. 특히 서비스 초기부터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결과, 전체 이용자 중 2대 여성이 95%를 점유하며 여성들의 패션 쇼핑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브랜디는 2016년 7월 서비스 런칭 이후 최근 거래액이 월 평균 27% 성장하고 있으며, 세마트랜스링크 인베스트먼트, DSC 인베스트먼트 등 국내외 유수의 투자기관으로부터 누적 약 8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서정민 브랜디 대표는 “지난 2년 중에 최근 이용자의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하반기에는 간편결제, 개인화추천 등 더 편리하고 재밌는 쇼핑 경험을 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드픽, 제휴 쇼핑몰 통합 검색 기능으로 커머스 서비스 강화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인 오드엠(대표 박무순)은 자사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픽 내 커머스를 강화하기 위해 제휴 쇼핑몰 통합 검색 서비스를 추가 제공한다. 30 개 이상에 달하는 제휴 쇼핑몰의 모든 상품을 간단하게 검색하고 쉽게 홍보, 판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현재 애드픽에는 예스이십사, 11번가와 같은 대형 쇼핑몰 외에도 마리오케이스, 스마트겟, 맛군, 닥터하이얀 등 특정상품 전문몰 포함 30 개 이상의 쇼핑몰이 연동돼 있다. 이번에 추가된 쇼핑몰 통합 검색 기능으로 애드픽 회원들은 제휴된 모든 쇼핑몰의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폰케이스’라고 검색 시, 총 62개의 다양한 폰케이스가 가격, 구매평, 판매수수료율, 이미지 등의 정보와 함께 정렬되어 나타난다.
쇼핑몰 통합 검색 기능 제공을 통해 인플루언서 회원은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기능의 제품을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게 해 수익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제휴 쇼핑몰 역시 노출이 안되던 다양한 상품들이 검색을 통해 판매 활동 파트너들에게 노출될 수 있어, 쇼핑몰에 등록된 다양한 상품의 판매 매출을 늘릴 수 있게 됐다.
박무순 오드엠 대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최근 사랑을 받으면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필요성과 관심이 커지는 추세”라면서 “검색기능을 갖춘 애드픽 쇼핑형 캠페인이 이러한 트렌드에 가장 부합하는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애드픽은 오드엠이 2013년 출시한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이다. SNS를 쓸 줄 아는 일반인 누구나 인플루언서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애드픽에 있는 광고주 캠페인을 자신의 블로그, 페이스북, SNS에서 홍보하고 이를 통해 앱 다운로드나 동영상 시청, 회원 가입 등의 성과가 발생하면 수익을 얻는 서비스다. 2018년 9월 현재 약 52만 명이 회원으로 가입했다. 이들에게 지급한 성과 수익금은 220억 원이 넘는다.
아이언소스, 구글社 애드몹과 업무협약 체결
모바일 마케팅 기업 아이언소스가 구글 자회사 애드몹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애드몹의 광고 제공 플랫폼에서 아이언소스의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광고 매체로 애드몹을 이용중인 앱 퍼블리셔(배급사)와 개발자들은 아이언소스의 글로벌 광고 플랫폼 네트워크를 통한 인앱 광고 수익 극대화를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애드몹 (AdMob)은 ‘Advertising on Mobile’의 약자로 2006년에 설립되어 2009년에 구글에 인수된 미국의 모바일 광고 회사다. 애드몹은 앱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는 광고 플랫폼이며, 세가(SEGA), 픽스아트(PicsArt), 히어로크래프트(HeroCraft) 등 유명 기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언소스는 업계 내 최대 인앱 광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보상형 광고부터, 동영상, 네이티브, 디스플레이 광고 등 광범위한 광고 유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아이언소스의 최적화된 소프트웨어 개발자 키트(SDK – Software Developer Kit)는 5억 개가 넘는 기기들을 통해 매일 10억여 개의 광고를 주요 게임 앱에서 노출시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는 ‘스네이크 VS 블록(Snake VS Block)’, ‘어드벤쳐 캐피탈리스트(Adventure Capitalist)’, ‘꿈의 집’, ‘피아노 타일즈 2’(Piano Tiles 2)와 ‘롤링 스카이(Rolling Sky)’ 등이 있다. 아이언소스 네트워크는 고품질 광고를 송출할 프리미엄 인앱 트래픽을 찾는 광고주로 이루어져 앱 개발자들에게 높은 수익을 안겨주고 있다.
아이언소스의 COO인 탈 쇼함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애드몹 체계를 이용한 아이언소스의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모바일 광고 산업의 기술 발달과 인앱 광고 방식의 다양화로 고품질의 광고와 풍부한 광고주의 확보가 매우 중요해져 당사 SDK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애드몹 이용 개발자들에게 차별화된 수익 증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