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7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요기요,미스터홈즈,남의집프로젝트,카모아,주스,위니플 등
요기요, ‘직장인 밀집 지역’ 주문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알지피코리아는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를 통해 서울 지역 주요 직장인 밀집 지역 6개의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배달앱을 이용해 점심식사(11시~1시 사이)를 주문하는 직장인 혼밥족들의 주문 수가 전년 동기 대비 62.7% 증가했다고 27일 밝혔다.
개인시간을 중요시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동료와 함께 식사하는 대신 혼밥을 즐기며 여유를 갖고 싶은 직장인들이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요기요는 분석했다.
이 지역의 전체 주문 가운데서도 52%가 점심시간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저녁시간 주문이 두 배 가량 높은 점을 고려했을 때, 직장인 점심 트렌드가 눈에 띄게 달라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번 조사는 요기요를 통해 서울 지역 주요 직장인 밀집 지역인 강남, 광화문, 구로, 시청, 여의도, 종로 일대 에서 주문된 1만원 이하의 1인분 메뉴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배달앱을 이용해 점심, 저녁 끼니를 챙기고 있는 직장인들도 눈에 띄게 늘었다. 주요 직장인 밀집 지역 내 전체 주문 수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1% 가량 증가했다. 식당 이동 시간을 아끼거나 기다리지 않고 다양한 메뉴를 즐기고 싶은 직장인들의 배달앱 이용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직장인 밀집 지역의 경우, 주문 메뉴 종류에도 일반 지역과는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인 메뉴 외 샐러드, 덮밥류, 수제버거, 샌드위치, 빵, 케이크, 커피 등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들의 주문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70.4%나 증가했다.
알지피코리아 김현득 데이터실장은 “최근 주요 직장인 밀집 지역에서 개인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배달앱으로 다양한 1인분 메뉴를 간편하게 주문해 끼니를 챙기는 직장인 혼밥족들이 늘고 있는 추세”라면서 “1인가구 증가와 더불어 혼밥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현재도 다양한 1인 메뉴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미스터홈즈, 취향 공유 플랫폼 남의집 프로젝트와 전략적 제휴
1인가구 공유주택 기업 미스터홈즈와 취향 매칭 거실 플랫폼 남의집 프로젝트가 코리빙 공간을 활용한 취향 기반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그동안 남의집 프로젝트로 취향을 공유하고 싶었으나 본인의 집을 공개하기 부담스러웠던 호스트들이 홈즈 리빙라운지에서 남의집 모임을 개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서 홈즈 리빙라운지에는 개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삶의 취향을 공유하고 교류하는 자리가 지속적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본 제휴를 통해 12월 중 홈즈 리빙라운지에서는 90년대 힙합 그룹 듀스를 좋아하는 호스트의 ‘남의집 듀시스트’ 와 생활한복을 즐겨입는 호스트의 ‘남의집 한복살롱’이 오픈할 예정이다. 듀스의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과 생활한복에 관심있는 분들이 모여 호스트의 이야기를 전해듣고 손님들도 관련된 각자의 취향을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이처럼 일상의 소소한 취향을 마중물로 모인 낯선이들간의 느슨한 연대를 전하는 남의집 프로젝트가 미스터홈즈의 공유 거실을 통해 확산되고 미스터홈즈의 입주자들은 본인들의 거주 공간에서 손쉽게 다양한 커뮤니티 모임을 접할 수 있게 된다.
설명회와 남의집 프로젝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남의집 프로젝트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카모아, 서울·경기·제주 지역 월렌트 서비스 시작
렌트카 전문 예약 앱 ‘카모아’가 서울·경기·제주 지역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원하는 기간만큼 장기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월렌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카모아 월렌트 서비스는 견적 문의와 같은 기존의 번거로운 과정을 없애, 고객은 카모아를 통해 실시간 월렌트카 가격 비교 및 예약을 할 수 있다. 또한 카모아의 월렌트는 15일부터 30일까지 자유롭게 일자 설정이 가능하여 같은 기간 단기 렌트에 비해 최대 70%까지 저렴하게 차량을 대여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카모아는 차량 선택에 있어 세부 협의가 필요한 경우 월렌트 고객들을 위한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모아는 고객의 현재 상황이나 조건에 맞는 차량과 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희망하는 조건의 차량을 예약할 수 있도록 돕는데에 목표를 두고 있다.
카모아 월렌트 서비스를 총괄하는 김은별 매니저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카모아의 월렌트는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가격 비교부터 예약 확정까지 논스톱 서비스라는 차별화된 강점을 가진다. 이를 기반으로 월렌트가 익숙하지 않은 고객에게도 만족스러운 렌트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주스, 온라인 청음 교육 서비스 오픈…“월 5만 원이면 음대 입시 OK”
에듀테크 스타트업 주스가 자사의 온라인 청음 솔루션인 ‘청음이지’를 정식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청음이지는 온라인으로 청음 교육과 학습 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다. 온라인에서 청음 교육 콘텐츠 ‘테스트’와 ‘답안 제출’에서 나아가 ‘결과 분석’과 ‘맞춤 콘텐츠 제공’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청음은 작곡가, 실용음악과 등 음대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매일 훈련이 필요한 과목이다. 교과목 특성 상 1인의 교수자가 다수의 학습자를 상대로 한 교육이 불가능해 1:1 교수 학습으로 주로 진행된다. 그로 인해 음대 입시에 높은 사교육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교수와 제자 간 카르텔이 형성됐다는 게 음악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주스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청음이지 이전에도 다양한 온라인 청음 교육 서비스들이 있었다. 다만,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박자, 리듬, 음정, 화성 등 음악의 각 요소를 별도로 학습할 수가 없었다는 게 주스 측 설명이다. 이는 음악적 요소가 데이터 형식으로 남아있지 않은 mp3나 wav 형식으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청음이지는 유사 서비스들이 청음 교육 콘텐츠를 비정형 데이터로 제공하는 것과 달리 ‘정형화된 음악 데이터’로 청음 교육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덕분에 학생들은 교수자 없이도 스스로가 박자, 리듬, 음정, 화성 등 각 요소별로 본인의 취약점을 분석할 수 있게 됐다. 예컨대, 학생들이 각 청음 문제의 요소를 직접 변형해 학습이 가능하다.
현재 주스에서 제공 중인 청음 교육 콘텐츠는 총 2,000개에 달하고, 2019년 상반기 중으로 4,000개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이용하는 데는 월 5만 원만 지불하면 된다.
나아가 청음이지는 독자 개발한 플레이어로 용량을 줄이면서도 음질을 향상시키는 데 성공했다. 보통 메가바이트(MB) 수준으로 소모된 음악 파일의 용량을 킬로바이트(KB) 수준으로 낮추면서 음질은 동일 또는 향상시킨 것이 장점이다.
주스 김준호 대표는 “정답이 존재하고 그 정답에 맞추기 위한 문제 풀이를 하면서 수학 공부하는 것에 착안해 청음이지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약 500명에게 1년 간 베타 테스트 결과 오프라인 레슨 횟수가 3분의 1 가량 줄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준호 대표는 “온라인 청음 교육은 레슨 자체를 완전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청음을 가르쳐주는 보조 프로그램으로는 인정받았다”며 “정형화된 음악 데이터를 바탕으로 청음이지를 글로벌로 서비스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니플, AK웹서비스와 전략적 사업제휴 ‘웹투앱 자동제작 빌더 지원
모바일 앱 제작 플랫폼 위니플이 웹페이지 제작 전문 기업 AK웹서비스와 전략적 사업제휴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위니플은 모바일 앱 제작 자동 빌더와 함께 웹투앱(Web to app) 자동 빌더를 개발·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AK웹서비스는 웹사이트 제작과 전문 웹디자인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컨설팅 기업이다.
웹 사용 유저의 앱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양사는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웹투앱(Web to app) 제작사업의 공동 발전을 이루기 위해 한 발 더 다가서게 되었다. 웹투앱 자동 제작 빌더는 웹과 앱을 연동한 기술로 스마트폰의 각각 다른 실행환경을 여러 형태의 플랫폼으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니플이 개발한 웹투앱 자동 제작 빌더는 웹사이트 주소(URL)만 입력하면 1분 내로 쉽고 빠르게 앱을 제작할 수 있다. 만들어진 앱은 웹과 연동돼 별도의 유지 보수와 관리가 필요 없다. 양측은 이번 제휴를 계기로 소비자에게 웹과 앱을 동시에 지원하게 된다. 이로 인해 소비자는 웹의 접근성과 앱의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받을 수 있다.
위니플 현능호 대표는 “양사가 최선을 다해 웹투앱 서비스로 국내 웹앱 시장을 모범적으로 선도하겠다”며 “향후에도 외부의 분야별 전문 협력사와 제휴해 비즈니스 플랫폼에 걸맞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애피어, 우먼스톡에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제공
인공지능(AI) 분야 선도기업 애피어(Appier)는 비디오커머스 플랫폼 기업인 우먼스톡이 애피어의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AIQUA(아이쿠아)를 도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우먼스톡은 콘텐츠 소비의 방향이 텍스트나 이미지 형태에서 동영상으로 이동하고 있는 시장의 변화를 누구보다 먼저 감지하고, ‘국내 최초 온라인 뷰티 홈쇼핑’이라는 기치아래 비디오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우먼스톡은 패션 및 뷰티 크리에이터가 입점 상품을 동영상을 통해 소개 및 판매해 마케팅 비용을 낮춰 소비자에게는 상품을 최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흥미 있는 콘텐츠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명실공히 2030 여성들의 패션, 뷰티, 라이프, 및 생활 놀이터로 거듭나고 있다.
우먼스톡은 보다 고객 편의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인 AIQUA를 도입했다. 현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진행하고 있는 신규 고객 확보 캠페인 뿐 아니라 기존 사용자들에게도 보다 개인맞춤화된 메시지를 통해 브랜드와의 유대를 강화하고 캠페인 참여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애피어의 치한 위(Chih-Han Yu) 창업자겸 CEO는 “한국 비디오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우먼스톡과 같은 앞선 기업이 AIQUA를 채택하고 함께 일하게 되어 영광이다. AIQUA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마켓플레이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타겟 고객의 선호도 및 관심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 상에서 고도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우먼스톡이 AIQUA를 통해 고객과 보다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먼스톡의 CTO(최고기술책임자)이자 CMO(최고마케팅책임자)인 양금석 이사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측이 아닌 사용자 데이터 분석 기반 첨단 마케팅 기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다. 애피어의 AIQUA를 통해 웹 및 앱 푸시 캠페인을 자동화하고,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한층 체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할 수 있고 마케팅 팀 자체적으로 여러 가지 캠페인을 실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경쟁력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애피어의 AIQUA는 2018년 5월, 애피어가 인도의 마케팅 자동화 스타트업 큐그래프(QGraph)를 인수한 후 개발해 지난 8월 시장에 출시했다.
위매치다이사, 소상공인과의 상생 위한 매칭수수료 환급제 도입
국내 1위 이사/청소업체 매칭플랫폼 위매치다이사가 오는 12월부터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이사업체를 대상으로 수수료를 환급해주는 ‘매칭수수료 환급제’를 도입하고 영업 개선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2018년 기준 대한민국 자영업자 570만명 중 창업 5년 내 생존율은 27.5%에 불과하다. 영세사업자가 살아남기 점점 힘들어지고 있는 가운데, 위매치다이사는 이사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서비스는 좋지만 영업력이 약해 어려움을 겪는 업체를 대상으로 광고비(매칭수수료)를 환급해주는 제도를 실시한다. 매칭수수료 환급제는 분기 동안 이사업체가 지출한 매출대비 광고비 비율이 15% 이상인 경우, 15% 초과분의 절반을 환급해주는 제도다.
이번 환급제는 서비스 질은 좋지만 영업 부진을 겪는 업체들과의 동반성장을 목표로 마련됐다. 위매치다이사에 따르면 지난 6개월간 영업부진으로 탈퇴한 이사업체의 15%는 소비자평가등급¹이 높은 우수업체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이 여러 업체에게 방문견적을 받아 비교 후 선택하는 추세가 이어지며, 서비스 등급이 좋은 업체더라도 대면 영업에 익숙하지 않아 계약 부진을 겪는다. 이에 환급제를 통해 업체들의 영업 효율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동시에 위매치다이사는 이사업체의 효율 개선을 위한 이사업체용 앱 개편 및 개별 컨설팅을 진행한다. 앱에서 자사 광고비 효율, 계약률, 매출 관리 등 영업효율지표를 산출, 표기해, 바쁜 이사업체 사장님들의 성과관리를 지원하자는 취지다. 또한 산출된 데이터와 내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업 효율 개선을 위한 전문매니저의 1:1 맞춤 컨설팅도 진행된다.
서치현 위매치다이사 대표는 “자영업자는 영업관리부터 매출, 서비스 등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솔루션 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들이 서비스 품질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여 함께 성장하고 싶다”며, “성장이 최우선 목표인 스타트업인 자사가 약 1억원을 투자하면서까지 이를 추진하는 이유는 이사업체들과의 동반성장이 장기적인 성장 초석이자, 자사 비전인 ‘정보비대칭시장(레몬마켓)에서의 시장 개혁’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