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1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마이페어,업비트,터치웍스,다짐,네오스프링,애니펜, 에디켓 등
마이페어, 아시아 스포츠·레저·피트니스 박람회 데이터 오픈
박람회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업 ‘마이페어’가 아시아 스포츠·레저·피트니스 산업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을 위한 박람회 데이터를 오픈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들이 이번에 공개한 아시아 스포츠·레저·피트니스 박람회 정보는 마이페어의 박람회 데이터 분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코트라 공공데이터와 아시아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제한 정보다. 전세계에서 개최되는 박람회 중 아시아 지역에서 개최되는 스포츠·레저·피트니스 산업 박람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이다.
또한 50여개 스포츠·레저·피트니스 박람회를 분석하여 기업 입장에서 박람회 참가에 필요한 정보만 제공한다. 기업은 정량적인 박람회 정보를 한번에 비교하고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참가 신청할 수 있다. 박람회 정보 확인과 참가 신청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던 국내 기업들에게 박람회를 통한 아시아 시장 진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 아시아 국가 중 희망 지역과 관심있는 박람회를 선택하면 검증된 정보를 토대로 한 박람회 비교 목록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어 합리적으로 박람회 참가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스포츠·레저·피트니스 산업은 인구 수명 증가와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반면 세계 인구의 약 60%가 밀집된 아시아 지역의 산업 규모는 선진국의 절반 수준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은 정부 주도로 스포츠 관련 산업 진흥 정책을 시행하고 싱가포르는 스포츠 자원을 통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확보하기 위해 정부 주도의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대만의 피트니스 산업은 2013년 이후로 연평균 25%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마이페어의 김현화 대표는 “기술력을 가진 많은 국내 기업들이 인력 부족 등의 이유로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을 위한 정보 수집과 판단에 어려움을 겪는다”면서 “과열된 국내 피트니스, 스포츠 산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게 박람회를 통한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도울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아시아 지역에 집중된 데이터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외 박람회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박람회 콘텐츠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업비트, 정보보안 국제표준 ISO 3개 부문 동시 인증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정보 보안(ISO 27001), 클라우드 보안(ISO 27017), 클라우드 개인정보 보안(ISO 27018)에 대한 ISO 3개 부문의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로써 업비트는 지난 11월 19일 획득한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과 더불어 국내외 주요 보안 인증을 모두 갖추게 됐다.
ISO 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경영시스템의 세계 표준 인증으로 △정보보호 정책 △물리적 보안 △접근 정보 통제 △사업관리 시스템 등 14개 영역에 걸친 114개 표준 통제 항목을 제시하고 있으며 공인된 심사위원들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해야만 인증이 부여된다.
업비트가 이번에 함께 획득한 ISO 27017과 ISO 27018 인증은 ISO 27001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국제 표준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특화된 모니터링, 운영 관리 절차, 고객 정보 및 자산의 삭제 등 정보보호 통제에 대한 시스템이 요구된다.
이번 인증 획득으로 업비트는 ISMS와 함께 ISO 27017, ISO 27018 인증까지 확보한 첫 암호화폐 거래소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ISMS 인증에 이어 정보보안 국제표준인 ISO 3개 부문의 인증까지 획득하게 되면서 업비트의 정보보안 역량을 국내외로 인정받게 되었다”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정보보안 시스템 구축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한 안전한 거래 환경 제공 및 고객정보 보호 노력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터치웍스, 매장 주문을 늘려주는 ‘터칭 모바일오더’ 출시
매장 고객관리 서비스 ‘터칭(Touching)’을 운영하는 터치웍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매장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터칭 모바일오더’를 베타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터칭 모바일오더’ 도입 매장의 고객은 이제 터칭 앱에서 원하는 메뉴를 미리 주문하고, 매장에서 제조된 메뉴를 바로 픽업할 수 있다.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와 유사한 주문시스템을 일반 매장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터칭은 만 개가 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검증된 멤버십 서비스로, 누적 천만 명 이상의 고객이 터칭을 이용하고 있다. 터칭 앱을 사용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은 올해 12월 기준으로 210만 명에 이른다. 따라서 터칭 모바일오더를 도입하는 매장은 별도의 앱을 개발하거나 홍보할 필요 없이 기존 터칭 이용고객들을 통해 모바일오더를 자연스럽게 확산시킬 수 있다. 적립과 이용고객 분석, 타겟 마케팅까지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터치웍스 개발팀 서민규 팀장은 “실제 매장에서의 베타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오더가 매장과 고객 모두에게 유용한 서비스임을 확인했다”며, “오프라인에서 할 수 있는 경험을 모바일에서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매장 환경을 자주 체크하며 필요한 것들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터치웍스는 개별매장 단위로 터칭 모바일오더 오픈베타 매장을 늘리고 있으며, 내년 초 정식 서비스로 전환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운동시설 O2O ‘다짐(多Gym)’,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과 제휴
운동시설 O2O서비스 다짐(多Gym)을 운영중인 스톤아이는 정밀의학 생명공학기업 마크로젠과 함께 제휴 운동 시설을 통해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공급한다고 11일 밝혔다. 유전자 검사 키트를 다짐 제휴 운동 시설에 저렴하게 공급함으로써, 비제휴 센터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겠다는 의도다.
현재 다짐의 제휴 시설은 전국 1,000여 개이며, 헬스, 요가, 필라테스, 복싱, 주짓수 등 30여 종목의 시설 정보 및 결제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전국 다짐 제휴 운동 시설에서 간단하게 유전자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 결과에 기반한 맞춤 다이어트 방법을 처방받을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운동시설에서 단순히 체지방 검사만 받을 수 있었다면, 이제는 유전자 검사를 통해 좀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유전적으로 체질량 지수가 낮은 편이면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식단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 운동 시설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알맞은 식단을 추천해주고 관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마크로젠 양갑석 대표는 “전국적으로 운동시설 O2O 서비스를 운영 중인 다짐과 손잡음으로써, 건강에 관심이 있는 많은 이들이 한층 더 쉽게 마크로젠의 유전자 분석 서비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마크로젠은 앞으로도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협력하여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유전자 검사 도입은 운동 업계에서도 반기는 분위기이다. 운동 회원권 가격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부가적인 수익 창출이 필요했는데, 유전자 검사는 이전에 없던 새로운 해결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별다른 시설 투자 없이 간단하게 키트를 배송 받아 검사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실제로 도입을 결정한 부평 더블유짐의 지성현, 기노주 대표는 “이전에 업계에 없던 새로운 부가수익 방법인 것 같다. 검사 방법이 쉽고 선 투자비용이 없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도입 이유를 설명했다.
다짐을 운영하고 있는 스톤아이의 전혁진 대표는 “마크로젠과의 제휴로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유전자 검사 서비스를 공급하여 운동 시설의 부가수익 및 서비스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이제는 운동 시설이 단순한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다양한 서비스로 질적 경쟁을 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현재 유전자 검사 서비스는 다짐 파트너 사이트를 통해 제휴 운동 시설을 상대로 도입 신청을 받고 있으며, 신청한 센터를 우선으로 연 내 서비스를 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오스프링, 스타트업을 위한 코워킹 플레이스 ‘비피메이커스랩’과 MOU 체결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네오스프링은 비피메이커스랩(총괄센터장 강달철)과 유망 창업기업 공동 발굴과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날 진행된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창업기업의 성공적인 성장을 위한 △자금 조달 및 투자유치를 위한 협력시스템 구축 및 크라우드펀딩 투자 진행 △기술개발을 위한 개발지원, 기술자문 및 기술R&D 등 사업화 지원 △창업기업 판로개척 및 해외진출 등 협력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비피메이커스랩은 민간 중심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을 위해 제휴 협력기관과 성장 지원을 통한 선순환 창업생태계를 위한 목적으로 열렸으며 입주기업은 공간 공유 외 창업교육과 전문가 멘토링, 개발 지원, 시드투자, 자금 조달 연계 등 컨설팅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애니펜, MAMA 2018 일본에서 증강현실 접목한 생방송 솔루션 선보인다
증강현실 기술 스타트업 애니펜이 오는 12일 일본 사이타마 슈퍼 아레나에서 열리는 2018 MAMA FANS’ CHOICE in JAPAN 레드카펫 키스미룸 이벤트쇼를 실감형 콘텐츠 방송으로 생중계한다고 11일 밝혔다.
뉴미디어 시대 각광받는 증강현실 콘텐츠를 접목한 새로운 시도로서, 애니펜이 개발한 증강현실 방송 중계 시스템으로 MAMA 레드카펫 키스미룸을 방문하는 아이돌 스타의 모습을 실감형 콘텐츠 방송으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증강현실 생방송 솔루션은 애니펜 원천 기술인 ‘실감형 콘텐츠 간편 제작 기술’을 적용하여 현장에서 3D 캐릭터 움직임과 입체적인 무대 효과, 자막 등 실감 콘텐츠를 실시간 저작•촬영하고 다양한 SNS 채널로 송출하는 통합 시스템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KCON 생중계와 달리 기존 방송용 촬영 카메라에 자사 솔루션을 접목하여 고화질급 중계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애니펜은 앞서 CJ ENM과 손잡고 KCON 2018 JAPAN•뉴욕•LA 콘서트 레드카펫 증강현실 생방송을 중계했으며, 전 세계 SNS 시청 팬들의 호응을 얻어 동시 시청자 70만 명까지 기록했다.
한편 레드카펫 키스미룸 이벤트쇼는 오는 12일 오후 5시부터 Mnet SNS공식계정 페이스북(엠카운트다운), 인스타그램(mnet_mama), 트위터(MAMA) 3곳에서 동시 시청할 수 있다. 일본 시상식은 드라마 ‘남자친구’의 배우 박보검이 호스트를 맡고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아이즈원 등이 출연한다.
에디켓, 미국대학 입시정보 전문업체 어드밋씨와 MOU 체결
온라인 영문교정 플랫폼인 에디켓(Ediket)이 미국대학 입시정보 전문업체 어드밋씨(AdmitSee)와의 MOU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수용자의 니즈에 최적화된 에디터를 매칭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첨삭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디켓의 온라인 플랫폼과 어드밋씨가 보유한 6만 명 이상의 미국 주요 대학 합격자와 입시 전문가 인재 풀이 결합하여 최적화된 영문 에세이 첨삭이 가능해졌다.
에디켓과 어드밋씨의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의 미국 입시 준비생도 기존 강남 컨설팅 서비스의 10분 1 정도의 가격으로 전문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해졌다. 어드밋씨와 에디켓이 함께 제공하는 입시 에세이 컨설팅 서비스는 어드미씨에디켓닷컴에서 이용할 수 있다.
에디켓 김민규 대표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서 “국내에서 미국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양질의 입시 에세이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