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시청시간 3배 증가’ 왓챠플레이의 2018년
월정액 VOD 스트리밍 서비스 왓챠플레이(대표 박태훈)가 연말을 맞이해 2018년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왓챠플레이 가입자의 총 누적 시청시간은 약 7억 4천만 시간으로, 년으로 환산하면 8,445년에 달하는 수치다. 이는 2016년 1월 출시 이후부터 올해 12월까지의 시청시간을 합산한 것이며 작년과 비교해 약 3배 이상 증가했다. 누적 재생횟수는 약 2억 회를 돌파했으며 1초에 2.2회씩 시청이 일어나는 셈이다.
왓챠플레이 사용자 평균 데이터도 공개했다. 사용자의 월 평균 시청시간은 24시간이다. 한달 중 꼬박 하루는 왓챠플레이를 사용하는 셈이다. 평균적으로 한달에 영화 7.3편, 드라마 26.2편을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중 가장 시청량이 많았던 날은 12월 25일 성탄절이었고, 두번째로 시청량이 많았던 날도 크리스마스 이틀 전 일요일이었다.
올 4월에 개봉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 대한 데이터도 공개했다. 개봉 당시, 왓챠플레이에서 ‘아이언맨’, ‘어벤져스’ 등 마블 시리즈의 시청량이 평소보다 7.9배 증가했는데, 회원들이 어벤져스의 속편 개봉을 앞두고 기존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작품을 복습한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올 한 해 동안 왓챠플레이에 새로 추가된 작품은 2.1만 편에 달한다. 올해 가장 많이 재생된 영화는 ▵어바웃 타임 ▵버닝 ▵레이디스 나잇이다. 가장 많이 재생된 미국 드라마로는 ▵왕좌의 게임 ▵워킹 데드 ▵뉴 암스테르담이, 가장 많이 재생된 일본 드라마로는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수수하지만 굉장해! 교열걸 코노 에츠코 ▵언내추럴이 있었다.
왓챠플레이는 2년 연속 애플의 ‘2018 올해를 빛낸 최고의 앱’에 선정되었으며, ‘2018 브랜드 충성도 대상’을 받았다. 박태훈 대표는 “올해는 HBO, NBCU, 워너브라더스와 신규 계약을 맺으며 좋은 작품들을 더 많이 알릴 수 있었다.”며 “왓챠플레이를 향한 관심과 사랑이 지속적으로 커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모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