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나라 네이버 카페 거래액 2조5000억원…앱 거래액 3421억원
중고거래 플랫폼 ‘중고나라’의 지난해 모바일 앱 부문 거래액이 3421억원을 기록했다. 중고나라 앱 연간 거래액은 출시 첫 해인 2016년 881억원, 2017년 2943억원을 기록하는 등 2년 동안 4배 가까이 성장했다.
중고나라가 앱과 함께 운영하는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는 지난해 거래액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중고나라 네이버 카페 회원수는 1700만명이며, 매일 23만개의 중고상품이 등록되고 있다.
지난 1월 중고나라 앱은 지역기반 서비스를 전면 배치하는 등 리뉴얼 작업을 했다. 중고제품 시세조회를 비롯해 희망가격, 제품색상, 제품상태, 관심상품 등 10여개의 정보를 필터로 하는 큐레이션 기능도 탑재했다.
특히 올해는 회원 페이지를 ‘1인 가게’ 콘셉트로 꾸몄다. 앱 회원은 ‘내 가게’에서 누적 수익과 예상 수익, 직거래·택배거래 등 거래 유형별 데이터 등을 받아볼 수 있다. 내 가게의 ‘단골손님’과 ‘단골가게’ 등 고객 관리도 할 수 있다.
중고나라가 앱 개편에 맞춰 도입한 ‘인증셀러’ 거래액도 증가하고 있다. 인증셀러는 중고나라와 파트너십을 맺은 판매자로, 중고나라 회원이라면 인증 절차를 거쳐 누구나 등록할 수 있다. 중고나라는 인증셀러에게 상품과 물류를 제공한다.
중고나라 권오현 전략기획실장은 “중고나라의 핵심 서비스인 ‘1인 가게 창업’, ‘우리동네 직거래’로 소소한 장사의 재미와 직접 돈 버는 경험을 중고나라 국민 여러분들에게 선사해 장기 불황에 힘들어하는 우리 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싶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