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기술보증기금(기보)은 11일 ‘유니콘기업 육성 토크 콘서트’ 자리에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최종결과 발표를 했다.
지난 4월말 공모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프로그램에는 총 47개사가 신청하여 서류평가, 현장 기술평가, 대면 발표평가 3단계를 거쳐 최종 13개 기업이 선정되었다. 선정기업은 메쉬코리아, 리디, 컬리, 와디즈, 블랭크코퍼레이션, 디에스글로벌, 마이뮤직테이스트, 피피비스튜디오스, 하나기술, 네오랩컨버전스, 달콤소프트, 왓챠, 힐세리온이다.
유니콘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이 있는 경우, 적자 여부 등 재무성과와 상관없이 최대 100억원까지 스케일업 자금 지원(시장검증, 성장성, 혁신성 3개 조건 충족 필수)이 이루어진다.
이번 특별보증은 ‘유니콘기업으로의 성장가능성’을 중심으로 다수 외부 전문가의 참여 하에 평가가 진행되었다.
선정기업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매출성장세·고용창출력·투자유치액 등이 일반기업보다 현저히 높았다. 기업 평균 3년간 매출성장세(6.3배 / ’15 평균 86.3억원 → ’18 평균 543.9억원), 3년간 고용창출(총 1,180명(기업당 90.8) / ’15 평균 41.2명 → ’18 평균 131.9명), 기업당 누적 투자유치액은 시장평균 11배 가량인 293억원이었다.
성장을 위한 선제 투자로 영업이익 적자를 시현하고 있는 기업들이 다수였으며, 주로 플랫폼, B2C 성격이 많으며, 업종별로는 정보서비스업, 전자상거래업, 제조업 분야가 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선배 유니콘기업인 L&P코스메틱 권오섭 대표,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가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한 스토리를 발표했다. 아울러,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선정기업 중에서는 리디 배기식 대표가 발표자로 나서 장차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계획과 포부를 밝혀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수여식 후에는 메인 행사인 박영선 중기부 장관과 함께 하는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토크 콘서트의 주제는 “유니콘기업 육성을 위한 시장환경 조성과 그에 따른 정부역할”으로 유니콘기업 7개사 외에도 예비유니콘 기업 13개사, 유니콘에 투자한 VC, 유니콘을 꿈꾸는 스타트업 등 유니콘과 관련된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정부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토크 콘서트는 행사 참석자 80명 모두가 박영선 장관에게 자유롭게 질문하고 소통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한시간 남짓 진행되었다.
박영선 장관은 “지난 3일 행사의 주제였던 엔젤투자가 제2벤처 붐의 씨앗이라면, 오늘 행사의 주제인 유니콘기업은 제2벤처 붐의 결실로 일자리 창출과 벤처생태계 활성화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는 유니콘기업 20개 달성을 위해 아낌없는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유니콘기업 육성과 관련된 후속방안을 더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