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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챗 사용자 11억5100만명, 미니프로그램 일 사용자수 3억명 돌파

위챗(微信·Wechat)은 중국 사회를 변화시킨 주체 중 하나다. 위챗은 중국의 대표 소셜네트워크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단순 메신저 서비스가 아니다. 위챗을 통해 휴대폰요금과 공과금 납부도 할 수 있고, 배달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공유하고, 게임을 즐기고, 쇼핑하며, 심지어 일자리까지 찾는다. 위챗 유저 수가 가파르게 늘어난 것은 2013년 결제 기능을 넣으면서 부터다. 소액결제에서부터 고액결제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에 사용자가 늘었다.  이에따라 규모의 경제가 발생하는 비즈니스 플랫폼이기도 하다. ‘위챗이 없다는 건 중국에 없다는 것’이라 말할 정도다.

지난 13일 공개된 텐센트 3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위챗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MAU)는 11억 5,1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미니프로그램(小程序, 샤오청쉬) 일간 활성화 사용자(DAU)는 3억 명을 돌파했다.

위챗 샤오청쉬는 제 2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되어가는 추세이다. ‘2019 미니프로그램 소비 보고서(2019小程序“买买买”报告)’에 따르면, 올해 ‘솽스이(광군제)’ 기간동안 브랜드 미니프로그램 방문자는 1억 명을 넘었으며, 거래금액은 전년 대비 50% 이상 늘었다.

한편, 텐센트의 핀테크와 비즈니스 서비스 실적은 268억 달러(한화 31조 3,600억원)에 달해 전년 대비 36% 증가했으며, 소셜 및  광고 비즈니스는 147억 달러(한화 17조 2019억원)로 전년보다 32% 증가했다. 전면광고 및 프리롤 광고와 같은 새로운 형식의 광고들이 추가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 텐센트는 모바일 광고에 비디오 광고 영역을 확대 중이다. 위챗 미니프로그램의 일간 활성화 사용자(DAU)가 증가함에 따라 노출량도 증가했다.

한국과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현장 중심으로 취재하며, 최신 창업 트렌드와 기술 혁신의 흐름을 분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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