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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LINE)사용자 2억3천만, 모바일 포털이 목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을 서비스 하고 있는 주식회사 ‘라인’이 지난 8월 21일 마이하마 앰피시어터(지바현 우라야스시)에서   LINE  “Hello, Friends in Tokyo 2013″컨퍼런스를 개최,  라인의 현황과 조만간 선보일 신규 서비스들을 공개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전세계 가입자수 2억 3000만명 돌파(2012년 7월 4500만명) 등 라인의 이용현황과 실적, 플랫폼 및 글로벌 사업의 성과, 향후 전략과 함께 라인의 신규 서비스와 기능 등이 공개됐다.

모리카와 대표는 지난 1년간의 실적을 아래와 같이 설명했으며,  “스마트폰은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을 가져왔고, 라인은 모바일 포털을 목표로 한다”며 “라인은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메신저 역할을 비롯해 콘텐츠, 서비스, 기업과 사람을 이어주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전세계 가입자수 2억 3천만명 돌파(2012년 7월 4500만)
  • 매시간 63,000 사용자 증가
  • 구글플레이(Google Play) 1억회이상 다운로드
  • 52개국가 다운로드 1위
  • 사용자의 80%는 일본 외 지역에서 사용
  • 일본 사용자 4700만명, 태국 1800만명, 대만 1700만명, 스페인 1500만명, 인도 1400만명
  • 일간 메세지 송수신수 70억건(작년대비 440% 증가)
  • 일간 스티커 전송횟수 10억건 (작년대비 488% 성장)

일본 사용자 4700만명으로 가장 많으며,  태국 1800만명, 대만 1700만명, 스페인 1500만명, 인도 1400만명 등으로 현재 일본 사용자가 가장 많지만,  일본안에 갇힌 서비스가 아니라 서비스 지역이 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영상통화 기능: 올 가을 공개 예정(글로벌 오픈)

라인의 음성통화, 메시지 기능에 새롭게 ‘영상통화’기능이 추가된다.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PC(Window/Mac) 등 기능이 지원되는 디바이스 간에 무료로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멀리 떨어진 연인이나 가족, 친구들과 서로 얼굴을 보며 원하는 시간만큼 대화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라인 뮤직: 2013년 연내 공개 예정(일본 오픈)

‘라인 뮤직’은 라인 앱을 통해 K-POP, J-POP, 팝송 등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음원 제공 서비스이다. 라인 뮤직에서 구입한 곡을 라인 친구들에게 공유하는 등 라인만의 새로운 음악감상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본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후 점차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라인 몰: 올 가을 공개 예정(일본 오픈)

‘라인 몰’은 스마트폰에 특화된 전자상거래 서비스이다. 앱 안에서 모든 행동이 최적화된 형태로 완결될 수 있도록 구조를 재정의했다. 이용자들은 라인몰을 통해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간편하게 상품을 사고 팔 수 있는 새로운 쇼핑 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라인 웹 스토어: 9월 공개 예정(일본, 대만)

‘라인 웹 스토어’는 PC와 스마트폰 브라우저를 통해 라인의 유료 스티커나 라인 게임 유료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웹 스토어이다. 기존의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를 통한 앱 내 결제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페이팔, 핸드폰 결제, 전자화폐, 선불카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웹 스토어를 선보여 전세계 라인 이용자들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일본과 대만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뒤 다른 국가에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 결제 시스템은 국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또한 선불카드는 일본 내 세븐일레븐(9월 30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훼미리마트(10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로손(10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발매) 등 총 36,500개 점포의 편의점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라인은 2013년 글로벌 3억 가입자 돌파를 위해 매력적인 서비스 및 콘텐츠 확충, 글로벌 사업 강화를 통해 전세계인들의 생활 인프라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한국과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현장 중심으로 취재하며, 최신 창업 트렌드와 기술 혁신의 흐름을 분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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