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101 크리에이터 축제 ‘크리콘’ 첫 행사 성료
온라인 강의 플랫폼 ‘클래스 101’ 주최 크리에이터 축제 ‘크리콘(creercon)’이 30일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클래스 101에서 강의를 진행 중인 크리에이터, 예비 크리에이터, 일반 참가자 등 약 3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 한 해, 클래스 101을 빛낸 크리에이터를 선발하는 ‘크리에이터 어워드’에서는 미술, 공예, 디지털 드로잉, 사진/영상, 음악, 요리/음료, 라이프스타일, 커리어, 디자인/개발 등 총 9개 부문에서 22명이 수상했고, 이와 더불어 클래스 101 직원이 뽑은 인기상 ‘101 Meaningful’, 공로상 ‘101 Respect’, 브랜드상 ‘101 Brand’ 등 6개의 특별상이 총 10명에게 수여됐다. 수상자 선발은 클래스 101 웹사이트에서 ‘가장 듣고 싶은 베스트 클래스’를 주제로 진행된 사전 투표 결과가 반영됐으며, 투표에는 3만 명 이상이 참여했다.
대상 ‘101 epic’은 ‘여행 드로잉’ 강의를 통해 3천 여 명의 수강생과 소통하고 있는 핀든아트가 수상했다. 핀든아트는 그림을 배워본 적이 없는 초보자라도 여행지에서 마주하는 풍경, 건축물, 소품 등을 간편하고 감성 있게 연출하는 강의로 호응을 받고 있다.
핀든아트는 “클래스 101을 만난 이후, 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면서 정신적으로, 경제적으로 여유를 찾았다. 무언가에 재능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 클래스 101을 찾아가라고 조언하고 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시상식에 이어 진행된 컨퍼런스에는 클래스 101 커리어 부문의 크리에이터 신사임당이 ‘크리에이터로 살아남는 Grit’에 대해, 공예 부문의 시은맘이 ‘클래스101의 크리에이터로 살아가는 것’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에스콰이어 전 편집장 신기주는 ‘2020년 트렌드와 콘텐츠’ 에 대해, 스브스뉴스의 하대석 SBS 기자는 ‘내 일상, 내 상품, 내 공간을 미디어로 만드는 방법’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크리콘 행사를 진행한 박해주 팀장은 “클래스 101에서 활동한 크리에이터들이 사랑하는 일을 통해 대중에게 영감과 용기를 주었던 시간을 함께 돌아보는 뜻 깊은 행사였다”라며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도전에 나서 자신이 몰랐던 가치를 발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클래스 101은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이라는 미션 아래, 450여 개의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올 1월 기준, 누적 방문자 수는 850만 명, 크리에이터 누적 수익은 150억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