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싱글, 명절에 결혼 잔소리 피하려고 ‘방에서 두문불출’
소셜데이팅 이음(대표 박희은)의 트렌드연구소 ‘이음 싱글생활연구소’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이해 지난 2일(월)부터 9일(월)까지 20~30대 성인남녀 1644명(남 1373명, 여 271명)을 대상으로 ‘싱글과 명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2030 싱글남녀의 33.2%(545명)가 명절에 가족들의 결혼 잔소리를 피하는 방법으로 ‘방에서 두문불출’을 선택했다.
싱글들은 이어 결혼 잔소리를 피하기 위해 ▲”소개 좀 시켜주세요~” 소개팅 요청(24.1%, 396명) ▲”3년 안에 꼭 결혼할게요!” 유예기간 연장(13.7%, 226명) ▲”전 결혼 생각 없어요!” 선 긋기(13.1%, 216명) ▲”저 만나는 사람 있어요.” 거짓말로 순간 모면(10.8%, 177명) ▲”결혼하려면 돈이 얼만데…” 조목조목 반박하기(5.1%, 84명) 순으로 응답했다.
명절이면 빠지지 않는 결혼 잔소리에도 불구하고 명절을 기다리는 이유는 ‘하루 종일 쉴 수 있기 때문에(남 38.0%, 여 42.8%)’라고 남녀 모두 가장 많이 답변했다. 이어 남성은 ‘가족, 친지들과 만날 수 있어서(25.2%, 346명)’를 2위, ‘명절 보너스 때문에(18.6%, 255명)’를 3위, ‘맛있는 명절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12.5%, 171명)’를 4위, ‘해외로 길게 휴가를 다녀올 수 있어서(5.8%, 79명)’를 5위로 선택했다. 여성은 ‘명절 보너스 때문에(17.0%, 46명)’가 2위, ‘가족, 친지들과 만날 수 있어서(15.5%, 42명)’가 3위, ‘해외로 길게 휴가를 다녀올 수 있어서(13.7%, 37명)’가 4위, ‘맛있는 명절 음식을 먹을 수 있어서(11.1%, 30명)’가 5위를 차지했다.
명절을 기다리는 이유가 있다면 피하고 싶은 이유도 있다. 2030 싱글남녀 10명 중 3명은 ‘가족, 친지들의 잔소리 때문에(남 29.9%, 여27.3%)’ 명절을 피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남성은 근소한 차이로 ‘교통 체증 때문에(28.6%, 393명)’를 2위, ‘친척들과의 어색한 분위기 때문에(17.2%, 236명)’를 3위, ‘용돈으로 거금이 지출되기 때문에(12.1%, 166명)’를 4위, ‘조카와 놀아줘야 하기 때문에(6.6%, 90명)’를 5위, ‘명절 음식 준비 때문에(5.6%, 77명)’를 6위로 선택했다.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친척들과의 어색한 분위기 때문에(24.7%, 67명), ▲교통 체증 때문에(19.9%, 54명), ▲명절 음식 준비 때문에(15.1%, 41명), ▲용돈으로 거금이 지출되기 때문에(10.3%, 28명), ▲조카와 놀아줘야 하기 때문에(2.6%, 7명) 순으로 답변했다. 시대가 많이 변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 여성은 명절 음식, 남성은 운전에 부담감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소셜데이팅 이음의 김미경 홍보팀장은 “결혼 적령기에 다다를수록 주변 사람들에게 압박을 자주 받은 만큼 싱글들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점점 노련하게 잔소리를 피해가고 있다”며 “오랜만에 가족, 친지들이 모이는 민족 큰 명절인 만큼 듣기 싫은 잔소리가 아닌 걱정 어린 덕담으로 받아들여 다음 명절엔 당당하게 잔소리를 피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번 설문에서는 ‘명절이 두려운 스타’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그 결과 김제동(48.4%, 796명)과 엄정화(18.6%, 306명)가 각각 남녀스타 1위로 선정됐다. 뒤이어 남자스타로는 김광규(17.3%, 285명)가 2위, 박휘순(7.8%, 129명)이 3위, 데프콘(7.7%, 127명)이 4위, 이서진(6.4%, 106명)이 5위, 노홍철(3.8%, 62명)이 6위를 차지했다. 여자스타로는 송은이(18.1%, 298명)가 아쉽게 2위를 차지했으며, 신봉선(17.0%, 280명)이 3위, 이영자(13.4%, 221명)가 4위, 박지선(8.7%, 143명)이 5위, 오나미(6.7%, 110명)이 6위에 랭크됐다. 기타 의견으로 남자스타는 김종민(3.0%, 49명), 양상국(2.5%, 46명)이 여자스타는 김현숙(5.8%, 95명), 안영미(4.3%, 71명) 등이 나왔다.
한편 이음은 매일 24시간 동안 유효한 운명의 이성을 소개해주는 소셜데이팅 서비스로 2010년 국내 최초로 ‘소셜데이팅’ 개념을 도입해 현재는 90만명의 회원이 이용 중이다. 대한민국 No.1 소개팅 서비스를 뛰어넘어 2030 싱글을 가장 잘 아는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