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로나19 전후 개인 카드 소비 흐름

코로나19 발생 전후 한국인의 개인 신용/체크카드 흐름은 큰 변화가 없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개인의 카드 소비는 지출의 대상이 달라졌을 뿐 총 금액은 줄지 않았고 5월 들어 더욱 안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1월 1일부터 5월 26까지 총 21주 간  20대 이상 카드 보유자 81만 명의 카드 소비를 주간 단위로 조사하여, 1월 첫 주 카드 소비 총액을 기준으로 이후 주별 카드 소비총액과 비교한 결과, 1월 첫 주 대비 카드 소비 총액이 작았던 주는 총 4주로, 국내 확진자가 5,000명을 넘어선 주, WHO의 펜데믹 선언 다음 주, 4월 첫 주, 5월 첫 주였다.

유사한 방식으로 하버드 대학, 브라운 대학,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발표한 미국 카드 소비 조사 결과에서는 국가비상사태 선포 이후 3월 30일 경에는 카드 소비가 최대 -33% 하락하였고 5월 10일 경에도 여전히 -15.6%를 기록한 것과 비교된다고 밝혔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 81만 명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결제한 총 금액을 21주간 조사한 것으로 1월 1주를 기준 값으로 했으며 법인 거래, 계좌이체, 현금 및 상품권으로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다.

모든 앱의 정보를 무료로 확인하는 와이즈앱(WiseApp) / 매일매일 복잡해지고 비용이 증가하는 모바일 비즈니스 환경에서 개발자, 기획자, 투자자, 마케터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쉽게 앱정보를 얻고 공유하도록 매주 다양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남기기


관련 기사

트렌드

10월 AI 챗봇 MAU 1위 ‘챗GPT’, 사용시간 1위 ‘제타’

트렌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쓴 OTT는 넷플릭스…쿠플 MAU 역대 최대

트렌드

패션 앱 TOP 3 에이블리·무신사·지그재그, 20대 비율 30% 넘어

트렌드

구글 크롬, 국내 웹브라우저 앱 사용자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