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9월 ‘디데이’…엔포마레, 비즈니스캔버스, 유펜솔루션 공동 우승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와 특허청,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 개최한 월례 데모데이 ‘디데이(D.DAY)’에서 엔포마레, 비즈니스캔버스, 유펜솔루션이 각각 특허청장상, 디캠프 센터장상,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받으며 공동 우승을 차지했다.

24일 열린 이번 디데이는 정부 코로나 방역 대응 지침에 따라 출전 기업별 발표자, 심사위원, 주관사만 참가해 소규모로 진행되었다. 디데이 본선에 오른 기업에게는 디캠프와 프론트원에서 최장 1년 무료 입주 및 최대 3억원 투자 검토 기회가 주어졌다.

특허청장상을 차지한 엔포마레는 다중질병을 진단, 예측, 치료할 수 있는 바이오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는 기업으로 연세대 공과 대학 현역 교수 3명이 의기투합했다. 엔포마레가 집중한 것은 혈액 속에 있는 극소량의 질병인자를 검지할 수 있는 나노기술과 씨모스(CMOS) IC 칩 기술로 심근경색과 알츠하이머의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타 제품보다 정확성이 5% 높다는 게 최대표의 주장이다. 향후에는 질병인자를 검지하면서 동시에 혈액의 화학적 상태를 빅데이터로 전환, 개인용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최헌진 엔포마레 대표는 “현재 20건 정도의 국내외 특허를 가지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기술적 진입 장벽을 계속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디캠프 센터장상을 받은 비즈니스캔버스는 사업기획을 위한 원스톱 비즈니스 문서툴 타입드(Typed)를 개발해 협업 SaaS(Software as a Service) 툴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이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우선 기존에 나온 문서 협업툴의 장점을 하나로 모았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한 페이지에서 문서 작성, 문서 협업, 인터넷 검색 및 자료 수집, PDF나 이미지 자료의 저장 및 업로드 등이 가능해, 문서와 웹 페이지를 열고 닫으며 마우스를 바쁘게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최근 3일동안 소규모 타깃 그룹을 통해 이뤄진 베타 테스트 기간 중 1,000여명의 사전 가입자를 확보했다.

김우진 비즈니스캔버스 대표는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스타트업과 같은 소규모 사업장에서는 양식이나 템플릿이 부재해 리서치, 템플릿에 대한 니즈가 강하고, 대기업으로 갈수록 협업, 버전 컨트롤, 보안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면서 “앞으로 소규모 기업들 중심으로 조금씩 기술을 검정하며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받은 유펜솔루션은 웹 데이터 수집을 간편하게 하는 클라우드 기반 웹 크롤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은 URL을 입력하고 간단한 조작을 더하면, 엑셀 등 다양한 파일로 결과물을 다운받을 수 있다. 유사 웹 크롤링 업체와의 가장 큰 차별점은 속도와 저렴한 이용료다.

김재훈 유펜솔루션 대표는 “미국의 유명 웹 크롤링 업체와 크롤링(데이터 수집) 속도를 비교했는데 최대 12배의 차이가 나고, 1만건의 데이터 수집에 걸리는 시간이 경쟁사보다 5시간 정도 앞섰다”고 말했다. 사용료는 월 50만원으로 최대 50개 사이트에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수상한 3팀 외에도 유망한 스타트업이 무대에 섰다. 메타맵은 소음이 없고,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핸드드라이어를 개발한 기업이다. 누리하우스는 국내 우수한 창작자들이 생산하는 디자인 소품들을 국경을 넘나드는 커머스 플랫폼에 태워 전세계 고객들을 대상으로 세일즈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파이프트리 스마트팜은 양계농가 질병 예찰 및 생산 운영 효율 향상을 위한 AI 시스템을 개발했다.

심사와 멘토링은 서울대기술지주 목승환 대표, 케이그라운드 박성호 대표, 캡스톤파트너스 송은강 대표, 네이버D2SF 양상환 센터장, 디라이트 조원희 대표, 특허청 특허사업화담당관 최병석 과장이 맡았다.

특허청 김용래 청장은 영상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창업 기업들에 희망이 되어 주기를 바라고, 참가 기업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10월 디데이는 29일에 이지스자산운용과 공동 개최하며 삶을 주제로 라이프 스타일 스타트업이 출전할 예정이다.

디캠프 센터장상을 받은 비즈니스캔버스의 김우진 대표
특허청장상을 차지한 엔포마레 최헌진 대표
한국발명진흥회장상을 차지한 유펜솔루션의 김재훈 대표
YouTube video

플래텀 기자 : 다양한 세계를 만나 소통하려고 합니다.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기 위해 고민 중입니다. / I want to learn about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and tell their stories.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이벤트

‘디캠프 배치’ 1기 출범… 9개 스타트업 12개월 간 집중 육성

이벤트 스타트업

디캠프-현대차그룹, AI 스타트업 발굴 ‘디데이’ 개최…사이오닉에이아이 우승

이벤트

CIPO 프로그램, 30배 투자성과 달성

투자

디캠프, VC 밋업서 새 투자 전략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