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WILL BE 빽’ 2021 파이널 피칭데이 무대에 오르는 8개 스타트업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과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스타트업 맞춤형 광고 마케팅 지원프로그램 ‘l WILL BE 빽 2021(이하 아윌비빽2021)’의 파이널 피칭데이가 오는 4월 1일 드림플러스 강남 및 온라인에서 개최된다.
아윌비빽2021은 국내 스타트업 대표 단체 코리아스타트업포럼과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가 공동 주최·주관하는 맞춤형 광고 마케팅 지원프로그램으로, 공모를 통해 총 3개 팀을 선발해 약 4억 2천만원 상당의 영상 콘텐츠 기획·제작 및 엘리베이터TV 광고 송출 등을 지원한다. 지난해 시즌1 피칭데이에서 최종 선정한 더파이러츠(인어교주해적단), 세차왕, 키튼플래닛(브러쉬몬스터), 홈핏에 실질적인 광고 마케팅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고객 및 매출 증가를 도왔다.
이번 시즌2 아윌비빽 2021은 지난 2월 8일부터 2021년 3월 7일까지 약 한달 간 진행된 공개 모집에 120여 개 스타트업이 접수했고, 심사를 거쳐 파이널 피칭데이 무대에 오를 8개 팀을 선발했다.
약 15:1의 경쟁률을 뚫고 1차 선발된 8개 팀은 같다(빼기), 라이앤캐처스(비블리), 라이클컴퍼니(라이클), 메이크썸노이즈(인지도), 모두의클래스(클래스톡), 미로(라스트오더), 브로컬리컴퍼니(어글리시크), 헬스앤메디슨(위들)이다. 선발기준은 스타트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서울 생활권 내 아파트 입주민의 생활에 도움을 주거나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중점으로 고려했으며, 기술성과 시장 경쟁력, 성장 가능성을 종합 검토해 8팀을 선발했다.
위 8팀은 ‘I WILL BE 빽 2021 피칭데이’에 참가해 각 사의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 공개 발표를 진행한다. 주최측은 당일 현장 심사를 통해 이 중 최종 3개 팀을 선발할 계획이다. 심사위원에는 메타브랜딩 박항기 사장, 소풍벤처스 한상엽 대표, 스마트스터디 이승규 부사장(스마트스터디벤처스 이사), 알토스벤처스 박희은 파트너, 우리PE 이병헌 투자본부장 등 브랜딩·마케팅·투자사·창업가의 관점으로 심사 과정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강화했다.
또한 이날 피칭데이에서는 스타트업 마케팅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공개 강연과 패널토크 세션으로 구성된 ‘빽-스테이지’도 함께 진행된다. 생활연구소(청소연구소) 연현주 대표가 ‘청소연구소의 브랜드 여정’ 주제 강연의 연사로 나서며, 이어 패널토크에는 제주맥주 권진주 CMO와 홈핏 엄선진 대표가 참여해 라이프스타일 가장 최접점에 있는 여가 및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의 다채로운 마케팅/브랜딩 선행 경험을 통한 레슨런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날 공모에 참여하지 못했거나 아쉽게 탈락한 스타트업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도 마련됐다. 피칭데이 사전 등록자 중 라이브 댓글 이벤트로 총 2팀을 선정해 포커스미디어코리아 오피스 엘리베이터TV 3구좌(12주간)에 광고송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윌비빽 피칭무대에 오르는 스타트업 외에도 다양한 스타트업과 생태계 구성원들이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수받고, 광고 송출 기회까지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다각화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는 “아윌비빽 시즌2를 통해 스타트업 성장에 가속화를 더해 줄 마케팅 역량을 전방위로 지원하고자 한다”며, “오는 제2회 아윌비빽 피칭데이에서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겪어 온 마케팅에 대한 고민과 어려움, 성장과정을 공유하고 스타트업이 마주하는 마케팅 영역에서의 갈증을 해소하기 위한 직접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기회로 다가갈 것”이라고 말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윤제현 대표는 “아윌비빽의 마케팅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 성장을 촉진함과 동시에, 엘리베이터TV로 광고 송출을 마주하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 고객들에게 생활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 스타트업을 소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의미로 다가온다”며, “이번 피칭데이를 통해 혁신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선배 스타트업들의 마케팅 마일스톤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혜택 이벤트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