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지그재그 인수한 카카오, 스타일쉐어·29CM’ 인수한 무신사… 그리고 에이블리

최근, 활발한 플랫폼 인수로 ‘패션 앱’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측되고 있다. 카카오가 ‘지그재그’ 인수를 공식화한 가운데, ‘카카오스타일’과 ‘지그재그’ 앱의 5월 합산 사용자 수(355만 2672명, 중복제거)가 업계 1위 ‘에이블리’(342만 5858명) 보다 12만 6814명 많은 것으로 분석됐다.

‘무신사’는 ‘스타일쉐어’와 ‘29CM’ 인수로 1020여성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5월, ‘스타일쉐어’ 여성 사용자 비율은 79.9%에 달했으며, ‘29CM’도 사용자의 69.86%가 여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아이지에이웍스가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조사한 ‘패션 앱 사용자 현황 분석’에 따르면 5월 전체 패션/의류 앱 전체 월간 사용자수(MAU)는 1320만 3897명을 기록했다. 이 중 여성 사용자 비율은 72.3%로, 남성(27.7%)보다 약 2.6배 높았다. 세부 업종별로는 ‘여성의류’(847만 2097명), ‘종합패션몰’(629만 1110명), ‘패션잡화’(134만 5313명), ‘남성의류’(102만 3269명) 순이었다.

여성의류 앱 시장의 2강 체제를 구축한 ‘에이블리’와 ‘지그재그’는 지난달, 각각 342만 5858명, 337만 8871명의 월 사용자 수(MAU)를 기록했다.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지그재그’가 55분으로 여성의류 앱 중 가장 높았으며, 사용일수는 ‘에이블리’가 4.7일로 1위를 차지했다.

한편, 4050 여성을 공략하며, 여성의류 앱의 틈새시장을 파고든 ‘퀸잇’은 지난 1월 사용자 수(MAU) 17만 2973명을 기록하는데 그쳤으나, 5월에는 사용자 수가 72만 3138명까지 치솟으며 5개월간 약 4.2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패션몰 TOP7 앱 중, 5월 사용자 수(MAU) 1위 앱은 ‘무신사’(218만 1992명)로 확인됐다. 또한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하프클럽’(77.9분)이 가장 높았으며, 사용일수는 ‘LFmall’(6.4일)이 1위로 분석됐다. 더불어, ‘탑텐몰’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주춤한 ‘유니클로’를 맹추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6월 13일, ‘유니클로’(6만 1501명)의 일 사용자 수((DAU)는 ‘탑텐몰’(6239명) 대비 큰 폭의 차이를 보였으나, 올해 6월 13일에는 ‘탑텐몰’(5만 2399명)이 ‘유니클로’(4만 9258명)의 DAU를 넘어서는 등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패션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5월 기준 ‘크림’(44만 9539명), ‘아트닷컴’(23만 4624명), ‘트렌비’(14만 7684명) ‘분홍코끼리’(9만 5978명) ‘MUJI’(7만 3196명) 순으로 월 사용자 수(MAU)가 많았으며, 남성의류 TOP5 앱 중에서는 ‘하이버’가 68만 8411명의 MAU로 1위를 차지했다.

한편 위 조사의 분석 기간은 2020년 6월 1일부터 2021년 6월 13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됐다.

1. 카카오, ‘지그재그’ 인수로 본격적인 패션 앱 시장 지각변동 일으키나
5월, ‘지그재그’ + ‘카카오스타일’ 합산 사용자 수(355만), 1위 에이블리(343만명) 보다 높아

2. ‘무신사’, ‘스타일쉐어’와 ‘29CM’ 인수로 1020여성 집중공략
무신사, 1020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은 스타일쉐어 29CM 인수로 여성고객 겨냥

3. 패션/의류 앱 사용자 ‘1320만’, 사용자의 72% 이상 여성
세부 업종별로는 ‘여성의류’, 연령별로는 ‘20대 사용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4. 여성의류 앱 시장 ‘에이블리’, ‘지그재그’ 2강 구도
앱 사용자 수, 사용일 수는 ‘에이블리’, 사용시간은 ‘지그재그’가 우세

5. 틈새시장 4050대 여성 공략 ‘퀸잇’, 상승세
‘퀸잇’, 5월 사용자 수 72만 명 기록, 5개월간 4.2배 증가

6. 종합패션몰 TOP7 앱 월 사용자 수 및 사용량 현황
사용자 수 ‘무신사’(218만명), 사용시간 ‘하프클럽’(77.9분), 사용일 수 ‘LFmall’(6.4일) 1위

7. 탑텐몰, 일본 불매운동 물살 타고 유니클로 추격 성공
공격적인 할인 프로모션과 일본 제품 불매운동 힘입어 일간 사용자 수 급상승

8. 기타 패션/의류 업종 사용자 수 TOP5 현황
패션잡화 앱 1위는 ‘크림’, 남성의류 앱 1위는 ‘하이버’

기자 :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며, 다양한 세계와 소통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 I want to learn about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and tell their stories.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카카오, 지역 IT 인재 양성 확대

스타트업

카카오 2024년 실적…매출 7조 8,738억원·영업이익 4,915억원

스타트업

지그재그, 뷰티 플랫폼으로 부상…지난해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 137% 증가

스타트업

지그재그, 당일 배송 서비스 충청권으로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