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해외 SNS 링크드인, 中에서 로그아웃… MS 서비스 종료 발표
세계 최대 글로벌 비즈니스 인맥사이트 ‘링크드인(linkedin)’ 서비스가 중국서 중단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중국내 링크드인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14일 밝혔다. 링크드인은 소셜네트워크로 분류되는 해외 서비스 중 유일하게 대륙에서 허용되던 서비스였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달리, 기업과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구인·구직관련 정보 교환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이번 종료 발표는 중국 정부의 강화된 온라인 콘텐츠 규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중국 당국은 올해 3월 링크드인 측에 콘텐츠 규제를 강화하라고 요구했으며 회사측은 중국내 신규 가입을 중단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언론인 등 링크드인 계정이 삭제되기도 했다.
소셜네트워크로 분류되지만 중국에서 링크드인은 구인구직 플랫폼으로 인식되어 왔다. 중국 회사들이 글로벌 영역으로 나가면서 가장 먼저 관리를 하는 것도 링크드인이었다. 중국 직장인 상당수도 대외적인 커리어 관리를 링크드인으로 하는 것이 트랜드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링크드인을 접는 대신 올해 말 소셜네트워크 기능이 배제된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중국 정부의 규제에 대응하고 시장의 니즈가 가장 많았던 구인구직 영역에 특화된 서비스가 될 예정이다.
한편 링크드인은 전세계 7억5천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비즈니스 소셜네트워크로, 2002년 창립되어 2016년 마이크로소프트가 31조원(262억달러)에 인수했다. 중국에서는 2014년 2월부터 운영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