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클릭율 및 구매전환율 향상을 위한 체크리스트
회사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고려할 때 생각하는 것이 대표적으로 배너광고가 있습니다.그리고 배너광고는 특히 타 웹사이트에 띄울 때 보통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면서 정작 배너광고를 통한 수익이나 그 외 회사가 바라던 결과를 못 얻게 된다면 ,배너에 쏟는 예산과 시간이 모두 낭비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최대한 배너의 클릭율 및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들을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합니다.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배너 광고의 목적 정하기
제작하는 배너 광고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웹사이트에 방문자를 최대한 많이 얻고자 하는 것인가요?타겟 고객층을 최대한 많이 얻기 원하시나요?아니면 정기구독자를 많이 얻기를 원하나요?많은 회사에서는 배너광고에 대한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너광고를 진행하기 전,무엇을 자신이 가장 원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이런 목적에 따라 배너광고 뿐 아니라,배너광고를 클릭했을 때 어떤 페이지를 어떻게 연결할지가 판가름날 수 있습니다.
타겟고객층을 명확히
배너광고로부터 효율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이 타겟하고자 하는 층을 명확히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만일 타겟고객층이 명확하지 않다면,특정그룹이 갖고 있는 특성을 활용해 클릭을 유도하거나 구매를 유도하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부류의 고객이 배너의 타겟인지 충분히 생각하시기 바랍니다.그런 후 그런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여러 옵션을 생각해보세요.이런 과정은 타겟고객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도록 도움을 줍니다.
전달 메시지를 간략하고 명확히
배너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달되는 메시지 입니다. 디자인 자체에만 신경쓰기보다 배너에 어떤 정보를 타겟독자분들에게 전달할지 핵심메세지를 뽑아내는 것은 중요합니다.단,메세지는 타겟고객들이 충분히 알아듣기 쉬운 용어로 설명하세요.어려운 용어를 굳이 남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배너는 공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정보는 읽기 불편하거나 혼동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따라서 한꺼번에 많은 정보를 표현하기 보단, 더 상세한 정보를 위해 배너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시지는 간략하되 읽는 사람들로부터 원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 생각하세요.
특히,메시지에는 배너광고를 보는 분들에게 이점이 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다만,너무 많은 이점이나 행동을 유도한다면 혼동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따라서 한두 가지의 이점이나 행동유도로 메세지를 강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이미지 사용
만일 배너에 이미지를 사용한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관련있는 이미지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이점과 연관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클릭을 유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예를 들어 헬스관련 배너광고라면,건강미를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배너 위치
일반적으로 배너는 홈페이지를 처음 보았을때 나타나는 페이지 범위 내에서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다만, 배너의 높낮이가 절대적으로 클릭율과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배너의 위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곳에 있는 것이 제일 높은 위치에 있는 배너보다도 클릭율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배너의 위치와 웹사이트내 주변 정보들의 배치에 따라 사람들이 크게 반응하는 위치는 제각각입니다.따라서 배너를 올릴 때마다 성과를 추적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행동유도 버튼
배너 안의 행동유도를 하는 메세지가 있다면,따로 버튼을 디자인하는 것이 좋습니다.하지만 행동유도를 하는 버튼의 색상이 배너의 전체적인 색상과 대조되는 색상으로 되어야 독자분들의 눈에 띄겠죠?배너는 아니지만, 온라인비즈 포스팅 하단에 나와있는 뉴스레터 구독버튼을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또한 버튼문구는 보는 분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능동적인 어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전환을 위한 연결페이지
배너광고를 통해 사람들을 끌어들이더라도,더 중요한 것은 그 분들을 다음 단계로 이끄는 것입니다.그렇기 위해서는 배너를 클릭했을 때 나오는 페이지에 서비스나 제품의 이점이 제시되어 있어야 하고,배너에 들어있던 핵심 메시지가 해당 페이지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일 무료 리포트를 제공한다고 배너에 나와있다면,배너를 클릭했을 때 연결페이지에서 무료리포트를 받기 위한 접근이 쉽게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만일 배너를 클릭했을 때 단순히 기본페이지로 간다면,관심 갖고 방문한 방분자분들의 이탈율이 커지게 됩니다.한편 연결페이지에서도 고객들이 하길 원하는 행동에 맞추어 행동 유도 버튼을 갖고 있으면 좋습니다.
미디어에 따라 다른 연결페이지
배너를 통한 방문자유입이 어느 웹사이트로부터 왔느냐에 따라 독자층의 특성이 다릅니다.따라서 배너를 올리는 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연결페이지를 제시한다면,구매향상이나 기타 회사의 목적을 더 크게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배너를 통한 마케팅은 크게 2가지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첫번째로 어떻게 배너를 클릭하게 유도할 것인가,두번째는 관심있는 독자층에게 어떤 자세한 이점 및 기능으로 어필할 것인가 입니다.관심 있는 독자층이 배너를 클릭하고 들어왔을 때 이점들을 명확히 설명하세요.
동적인 배너
이것은 특히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에 배너를 올릴 때 고려할만한 사항입니다.배너 광고를 띄우는 웹사이트의 컨텐츠들을 보려고 방문자들이 방문하는 이상, 정적인 텍스트 광고 보다는 동적인 광고가 더 눈에 띄기 쉽습니다.물론 배너광고에 소요하고자 하는 예산범위 및 회사에 맞는 효율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만약 예산을 배너에 꽤 소요하실 생각이라면 정적인 것 보다 동적인 광고를 고려하시면 더 좋을 것입니다.
단,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해서 스토리텔링을 하는 회사들이 몇몇 있는데,이럴 경우 배너의 핵심메세지가 나타낼때까지 너무 시간을 끌지는 않았는지 체크해야합니다.웹사이트 방문자분들은 시간을 오래 끄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특정 시간내로 핵심메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관심을 안 가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배너 파일 사이즈
배너의 파일 사이즈가 작을 수록,웹사이트에서 로딩되는 시간이 더 짧아집니다.로딩시간이 짧아지면 배너광고의 노출이 더 잘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회사 브랜드와 연관된 색상
다른 웹사이트에 배너를 띄울 경우,가능한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의 브랜드와 비슷한 인식을 심어놓으면 더 좋습니다.예를 들어 회사의 웹사이트의 주된 색상을 배너에도 적용할 수 있겟죠?배너를 클릭해서 연결페이지로 갔을 때,가능한 일체된 모습을 보이면 방문자들이 덜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단,어디까지나 배너를 올리는 웹사이트와 대조되는 색상이 가능할 때의 얘기입니다.예를 들어 네이버는 녹색이 주된 색상인데,배너도 녹색위주로 되어있다면 배너가 눈에 잘 띄지 않게 될 것입니다.
배너 메세지 초반 문구
만일 첫 문장부터 읽는 사람의 주의를 끌지 못한다면,처음부터 손해를 보는 것입니다.짧은 시간 안에 배너 메시지를 왜 신경써야 하는지 고객입장에서 스스로 질문해보세요.
고객 입장에서의 다음과 같은 질문은 효과적인 문구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배너가 제시하는 게 무엇이고 나한테 이점은 무엇인가?
- •왜 내가 이것을 클릭해야 하나?
결론
매번 배너를 띄울 때마다,성과를 추적하세요.테스트할 때마다 이점은 어떻게 표현했고,메시지는 무엇을 강조했는지 배너간의 서로 다르게 강조한 점을 체크하세요.이런 분석이 기반으로 된다면, 다음 번의 배너를 제작할 때 향상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참고로 지난 포스팅 “다른 웹사이트에 광고 띄울 때 유의점”을 함께 확인하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원문 : 배너 클릭율 및 구매전환율 향상을 위한 체크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