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페이’ 출시 4년…누적 거래액 1조 원 코앞
취향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자체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출시 4년 만에 누적 거래액 약 9천억 원을 넘어섰다.
번개페이 연간 거래액은 2018년 4월 서비스 출시 이후 매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2021년 거래액은 3,000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거래액 역시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약 930억 원을 기록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번개페이는 에스크로 기반의 안전결제 서비스로, 구매자가 결제한 금액을 번개장터가 보관하고 있다가 구매자가 구매 확정을 하면 판매자에게 금액이 정산되는 방식이다. 미발송이나 계좌번호 노출 우려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어 개인 간 거래 시 발생가능한 다양한 분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외에도 카카오페이, 토스 등 간편결제를 도입해 결제 수단을 다양화했다. 이 결과 지난해 번개장터 전체 구매자 10명 중 5명은 번개페이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사용률은 60%에 달했다.
상품 금액대별 번개페이 사용 비중을 살펴보면, 금액이 커질수록 번개페이 사용이 증가했다. 전체 거래 금액대 중 1만 원 미만의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10%를 밑도는 반면, 100만 원에서 300만 원대 상품 거래 시 번개페이 비중은 약 76%를 달했다. 번개페이 거래량이 가장 많은 카테고리는 디지털/가전 카테고리로 지난해 전체의 25%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의류, 스포츠/레저, 신발 순으로 높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중고거래 시장 성장에 따른 고가의 브랜드 상품 거래가 증가하면서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가 함께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번개장터 공유현 플랫폼 사업 본부장은 “지난 4년간 번개페이 서비스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통해 안전한 거래 환경을 조성하고 업계 혁신을 위해 힘쓴 결과 번개페이 누적 거래액 1조 원을 목전에 둘 수 있었다”며 “중고 시장이 성장하며 취향 거래로 진화함에 따라 신뢰도 높은 거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더욱 중요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번개장터는 앞으로도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