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커뮤니티 마켓 ‘어랏’ 론칭
딥테크 기업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내 취향에 딱 맞는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고 함께 성장하는 커뮤니티 마켓 ‘어랏(A lot)’을 공식 출시했다.
최근 소비자가 원하는 취향을 콘텐츠로 제공하고 팬덤 방식으로 소통하는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각자의 전문 콘텐츠를 가진 크리에이터가 슈퍼 개인으로서 기업보다 소비자의 관심을 더 많이 이끌어 내면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가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어랏’은 크리에이터와 일반 사용자간 커뮤니티 소통을 지원하고, 콘텐츠 및 티켓 거래 등의 상거래 활동을 돕는다. 본인만의 재능이 있다면 누구나 ‘어랏’을 통해 커뮤니티를 생성할 수 있다. 재능을 주제로 팬과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으며, 재능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나 오프라인 행사 티켓, 오리지널 상품(창작품) 등을 판매하며 상거래 소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향후에는 재판매 수익, 배당 수익 등 자산화를 통한 자산 소득도 확보할 수 있다. 지금까지 크리에이터 등 프리랜서가 소득 증빙 등이 어려워 금융 서비스를 받기가 어려웠는데, 거래기록을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이를 통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이다.
또한, ‘어랏’ 사용자들은 취향에 따라 본인이 관심있는 크리에이터의 커뮤니티에 자유롭게 가입을 하여 단독 컨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앱 내에서 행사 티켓이나 상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현재 푸드, 엔터테인먼트 등 9개 카테고리에 ‘이짜나언짜나’, ‘조이스키친’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팬들과의 소통을 시작했다.
앱을 통해 오프라인 티켓이나 오리지널 상품에 대한 조회를 손쉽게 할 수 있으며 이때 티켓과 상품은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의 프라이빗 체인에 NFT 형태로 발행된다. 특히 팬들 입장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들과의 소통의 기록까지 블록체인에 저장되고 인증된다. 팬들은 크리에이터 판매 상품을 어랏 포인트를 활용해 구입할 수 있으며 포인트는 앱 내 혹은 홈페이지 등에서 충전 및 출금이 가능하다.
한편,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글로벌 플랫폼 사업을 위해 출범한 한화시스템의 블록체인 자회사로 개개인의 재능·시간·지식·이력·전문성·잠재력이 거래 가능한 자산이 될 수 있도록 ‘NFT CV(Curriculum Vitae)’ 라고 부르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긱 이코노미(Gig Economy)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라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최초 긱 워커를 위한 일자리 매칭 플랫폼 ‘요긱’을 운영 중이며, 최근 동남아시아 슈퍼앱 리더인 ‘그랩(Grab)’과의 조인트벤처 설립을 추진하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긱워커 및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