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데일리, 직장인 커피 취향 등 2022년 연말 결산
커피 유통 스타트업 스프링온워드는 코로나 엔데믹으로 인해 사무실로 복귀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지난 11월까지 원두데일리의 가입 고객 수는 작년 전체 가입자 수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전했다.
원두데일리의 초창기 가입 고객은 주로 스타트업, 중소기업 비중이 높았으나 올해부터는 신한은행, 현대, GS건설 등 대기업과 계약이 늘었다. 여기에 오피스뿐만 아니라 VIP 손님을 응대하는 호텔, 리조트, 병원 등에서도 프리미엄 커피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가입자 수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커피 구독 서비스가 점차 대중화 되면서 스프링온워드의 올해 매출도 지난해 대비 4배 가까이 성장했다. 특히 2020년 원두데일리를 런칭하고 2년만에 손익분기점을 넘기며 내실을 다지게 됐다.
‘유명 카페의 커피를 사무실에도 마신다’는 콘셉트 아래 매주 다른 맛의 원두를 큐레이션하여 제공하는 원두데일리는 회사에서도 획일화된 맛이 아닌 다양한 맛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원두데일리는 올 한 해 커피 주문량을 통해 직장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 맛과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한국 직장인은 쓴 맛/묵직한 맛(39%)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브랜드 중에서는 커피그래비티 라벨아이가 가장 높은 판매를 보였다. 이 제품은 에스프레소 본고장인 이탈리아의 에스프레소를 재해석한 커피로, 묵직한 바디감과 다크 초콜릿의 뒷맛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모모스 커피, 커피렉도 묵직한 맛의 원두로 인기였다.
이외에도 직장인의 커피 맛 선호도는 고소한 맛(26%), 밸런스 있는 맛(25%), 산미 있는 맛(10%) 순으로 나타났다. 밸런스를 갖춘 브랜드로 모모스 커피의 부산, 보사노바 안목 블렌드, 전광수 커피의 클래식 실버가 인기였다. 고소한 원두는 테일러커피 베이직, 빈브라더스의 몰트, 보사노바 문래 블렌드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산미가 있는 원두는 엠아이커피 페이브 아로마, 빈브라더스 벨벳화이트, 모모스 커피의 프루티봉봉이 꼽혔다.
또한 올해는 디카페인 원두 주문량이 늘어 눈길을 끌었다. 디카페인은 11월 기준 전체 주문량의 11%을 차지할 정도로 그 비중이 가파르게 증가했다.
원두데일리 관계자는 “과도한 커피 음용으로 수면장애나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디카페인 수요가 자연스럽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내년에는 다양한 로스터리의 디카페인 원두를 추가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경기 불황으로 인해 가성비가 소비의 기준이 되고 있지만 사무실에서 이용하는 커피 머신은 고급화가 강세였다. 원두데일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커피 머신 브랜드는 유라(JURA)다. 90년 역사를 자랑하는 스위스 명품 커피머신 유라는 기술력뿐 아니라 커피 맛, 사용성, 안정성 모두 뛰어나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특히 유라의 ‘X6’모델은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전용 전자동 커피 머신으로, 최대 80명의 인원을 수용하는 오피스에서 선호도가 높다. 해당 커피 머신의 가격은 정가 360만 원 대로, 원두데일리에서 커피 구독과 함께 이용 시 매월 약 50만원(36개월 약정 기준)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스프링온워드는 2023년에도 로스터리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B2E 전용 쇼핑몰 원두랜드의 인지도 상승을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예정이며, 나아가 구독 플랫폼인 써플의 기술 고도화를 이뤄 오피스 커피 구독 시장의 디지털화를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스프링온워드 정새봄 대표는 “사업 초기만 해도 회사에서 유명카페의 커피를 구독한다는 것이 낯설었지만 이제는 사내 복지 문화에 안정적으로 안착되었다”며, “내년에도 원두데일리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로 오피스 커피 구독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제주패스의 ‘2022 렌터카 트렌드’..젠지세대 급증 눈에 띄어
제주패스가 한 해를 마무리하며 ‘2022 렌터카 트렌드’를 공개했다.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 15일까지의 제주패스 회원 렌터카 구매 데이터를 작년 통계와 비교한 뒤 눈에 띄는 특징을 총 3가지로 정리하였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구매 회원 전체 중 2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작년 대비 10% 상승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제주패스의 세대별 구매비율 순위가 바뀌었으며 20대 회원에 대한 중요도가 매우 커졌다. 이에 대해 제주패스는 지난 3월 항공, 숙박 예약 서비스를 추가하며 앱을 리뉴얼한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앱 하나에서 제주여행에 대한 예약과 컨텐츠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점이 젠지세대인 20대들에게 매력적이었을 거라는 의견이다.
이들의 차종별 구매비율을 보면 굉장히 양극화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세단과 SUV의 구매비율은 감소하고 경차의 구매비율이 6.7% 상승하였다. ‘오픈카’라 불리는 컨버터블 차량의 구매비유 역시 크게 상승하였으며 ‘미니 쿠퍼 컨버터블’, ‘벤츠 카브리올레’ 등의 모델이 인기를 끌었다.
작년과 올해의 전체 구매 비율을 비교했을 때, 경차의 구매비율이 6.7% 상승했다. 특히 2021년 9월에 출시한 ‘캐스퍼’가 2022년 렌터카 시장에 풀리면서 구매량 증가에 한 몫 하였다. 제주도 특성 상 캠핑을 선호하는 고객이 굉장히 많고 좁은 돌담길을 지나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에 적합하 캐스퍼가 인기를 끈 것이다. 제주패스가 지난 10월 진행한 ‘캐스퍼 2만원 할인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 역시 뜨거웠다.
전체 구매 데이터를 경유, 휘발유, LPG, 전기로 나누었을 때 전 세대에서 작년 대비 경유 차량 구매비율이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40대 그룹에서는 -4.8%, 50대 이상 그룹에서는 -4.2%를 기록하며 지난 3월부터 이어지는 경유 가격 폭등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대신하여 휘발유 차량의 구매비율이 50% 가까이 상승하였고 LPG는 소폭 감소하였다. 전기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12% 이상의 구매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제주패스 관계자는 “올 한해 제주패스는 통합 포털 런칭 후 다양한 시도를 하며 변화를 겪었고 그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23년에는 렌터카뿐만 아니라 숙박, 항공, 카페패스와 연계하여 소비자 트렌드를 비교 분석하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봇카페 비트, ‘샵인샵’ 매출 2배 성장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 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의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가 2022년 한 해 동안 ‘샵인샵’ 상권에서의 커피 판매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성장을 이끌었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급확산된 서비스 로봇들이 일상에 점점 익숙해지는 이른바 ‘로며드는’ 트렌드와 함께 엔데믹 효과도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로봇카페 비트가 자체 매출 집계 시스템을 통해 2022년 한 해 커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샵인샵 상권을 중심으로 성장을 이뤄 전국 비트의 커피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50% 성장했다. (1월 1일부터 12월 29일까지 집계 후, 12월 30일부터 31일까지 2일간 매출은 일일 추이 기반으로 추정해 합산)
전체 비트 상권들 중 매출 비중 순위는 ‘오피스 카페’라 불리는 기업상권이 약 19%로 1위, 이어 테마파크나 관광시설 등의 리조트 상권이 약 18%로 2위, 이미 존재하는 매장 내에 비트가 입점하는 형태의 샵인샵 상권이 약 13%로 3위다.
성장률 면에서는 샵인샵 비트가 압도적이다. 샵인샵은 식당, 마트, 가전제품 스토어 등 카페가 아닌 다른 업종의 영업장에 비트가 입점한 매장들을 말한다. 올 한 해 샵인샵 비트의 커피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2배가 넘는 약 104% 증가하며 두드러진 성장을 기록했다.
샵인샵 비트의 성과가 이처럼 두드러지는 이유는 외출을 자제하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외식이나 쇼핑 수요가 다시 살아나면서 식당 등 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인구가 늘고 자연스럽게 비트 커피 구매로 이어진 결과다. 올해 로봇카페 비트는 민물장어 전문식당 장수천, 광주 백년대게, 홈플러스 대전탄방점 등에 입점했다. 방문객들은 식사를 한 후나 장을 본 후 비트에서 편리하게 맛있는 커피를 구매할 수 있다.
지난해에 이어 2022년 한 해 동안 비트 커피 판매가 가장 많이 이뤄진 기업 상권, 즉 ‘오피스 카페’의 전년 대비 커피 판매 매출 성장률은 약 24%다. 단 오피스 카페들은 대부분 임직원 복지 차원에서 무료 또는 매우 저렴하게 커피를 제공하고 있어 매출 대비 판매량은 타상권 대비 높다. 또한 관광시설이나 테마파크 등 리조트 상권 비트의 커피 판매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0% 상승했다. 관광과 나들이가 활발해지면서 이동 인구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원격 수업을 듣던 학생들이 다시 학교로 돌아오면서 비트 대학교 상권 매출도 전년 대비 약 76% 올랐다. 올해는 강원대 도서관, 중앙대 도서관 등에 비트가 신규 입점해 공부하던 학생들이 커피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프리미엄 아파트들 사이에서 입주민 복지 강화를 위한 로봇 도입이 활발해지면서 아파트 상권 비트의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0% 상승했다. 올해 수원권선 꿈에그린, 광양센트럴자이, 천안 불당호반써밋플레이스 등에 비트가 입점했다. 이 외에도 쇼핑몰 방문객 증가에 힘입어 올해 가든파이브 등에 비트가 입점, 유통 상권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3% 성장했다.
로봇카페 비트는 24시간 무인 운영이 가능해 인력 관리 어려움이 없다는 점과 아마존 웹서비스(AWS) 상에서 개발된 원격 운영 시스템 및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등의 강점으로 엔데믹 수혜를 온전히 성과로 연결할 수 있었다. 24시간 지치지 않고 근무하는 로봇 바리스타가 주간뿐 아니라 야간 운영도 원활히 수행해 대폭 늘어난 방문자들을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비트코퍼레이션 양승현 세일즈마케팅 본부장은 “처음에는 로봇 바리스타를 낯설어 하던 이용자들도 이제는 자연스럽게 주문하며 비트에 ‘로며들’고 있다”며 “비트의 안정성이 입증된 동시에 로봇에 익숙해진 트렌드, 그리고 엔데믹까지 맞물려 커피 판매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며 새해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비트에 ‘로며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로봇카페 비트는 로봇 바리스타가 24시간 근무해 상주 인력 없이 주문부터 결제, 제조, 픽업 등의 전 과정이 무인으로 이뤄지는 미래형 카페로 소자본창업에도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서울, 경기, 대전, 제주 등 전국 각지의 오피스 및 주거 상권에 빠르게 진입해 매장 수를 확대해 오고 있다.
야놀자, ‘2022 한국인의 여행 행태’ 발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국내 최다 여행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2022 한국인의 여행 행태’를 발표했다.
지난해에는 팬데믹과 엔데믹을 거치며 여행업계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던 만큼, 야놀자는 국내 1위 플랫폼으로서 2022년 한국인들의 국내(야놀자)ㆍ해외(인터파크) 여행 데이터를 분석했다. 먼저, 국내여행은 월별 고른 성장세를 보여 성수기와 비성수기의 구분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여행 예약은 각국의 출입국 규제가 완화되기 시작한 하반기에만 80% 이상 몰렸다.
일 평균 여행 예약 건수는 약 5만 회를 기록했다. 특히 해외 패키지 예약자 수는 전년 대비 2064%, 국제선 항공권 발매 인원은 1171% 급성장해 폭발적인 해외여행 수요 증가세를 입증했다. 또한, 지난해 인터파크 고객의 국제선 항공편 운항 거리는 약 32억 km로, 지구 8만 바퀴 이상의 거리를 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구와 달을 약 4천 회 이상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해외 인기 여행지는 국제선 항공권 기준 일본(20.7%)이 선두에 올랐다. 순위권 국가 중 가장 늦게 출입국 규제를 완화했음에도 폭발적인 인기로 1위를 차지했다. 베트남(16.3%), 태국(11.9%), 미국(9.4%), 필리핀(8.5%)이 뒤를 이었다. 패키지 여행 역시 베트남(26.9%), 태국(10.7%), 필리핀(9.3%), 일본(8.2%), 괌(4.7%) 등 전통적으로 한국인들이 주로 찾는 근거리 해외 여행지가 강세를 보였다.
여행 기간별 전년 대비 신장률은 국내의 경우 6박 7일(85%), 5박 6일(63%), 4박 5일(52%) 순으로, 중장기 여행 위주로 성장했다. 반면, 해외여행은 9박 10일 이상 최장기 상품이 1600배 이상 급증하고 2박 3일(22228%), 3박4일(16032%) 등 단기 여행이 뒤이어 신장하는 양분화 현상이 나타났다.
야놀자 관계자는 “국내여행은 꾸준한 증가세와 함께 중장기 여행이 늘어난 반면, 해외여행은 하반기에 수요가 몰리고 장기ㆍ단기 여행이 동시 성장하는 등 여행 양상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면서, “국내 1위 플랫폼 기업으로서, 국내 최다 여행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수요와 니즈를 예측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여가 트렌드를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디너리매직, 1년새 10배 매출 성장
발달 육아 전문 스타트업 올디너리매직이 1년새 10배에 달하는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올디너리매직은 월령별 프리미엄 발달 맞춤 놀잇감 ‘피카비 플레이키트’를 앞세운 B2C 사업에 더해 다양한 제품 및 콘텐츠 사업을 확대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2022년부터는 COO 및 연구개발 인원 영입을 통해 조직을 확장, 보강하고 연구 개발 역량을 강화해 더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피카비 플레이키트’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07% 이상 성장했다. 2021년 12월 시작한 정기 구독 서비스 구독자수는 594%까지 증가하며 매출을 견인하는 주요 요소로 떠올랐다. 제품을 체험한 기존 고객들의 호평이 재구독률 상승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피카비 일상생활 사진책’, ‘피카비 빌리지 크리스마스 에디션’, 기타 단품 아이템 등 제품 라인업도 더욱 다양하게 확장돼 소비자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전문 B2B 부문 역시 호조세를 보였다. 올디너리매직은 지난해 초 프리미엄급 어린이집에 피카비 플레이키트 납품, 제49회 서울국제유아교육전 내 해외 바이어 및 전문 교육기관의 계약 성사 등 B2B사업을 본격화했다. 이 밖에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 공식 브랜드관 론칭을 통한 해외 진출 이후 국내 매출의 10% 수준의 글로벌 매출 달성을 이룬 점도 괄목할만한 성과다.
발달 이론 바탕의 전문 콘텐츠를 갖춘 장점을 살려 커머스를 넘어선 ‘콘텐츠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점 역시 눈길을 끈다. 올디너리매직은 신세계 아카데미 ‘부모교육’, 전문가 연사와 함께하는 공식 인스타그램 내 ‘피카데미(피카비 아카데미)’ 코너 등 정기적 콘텐츠로 육아 전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영유아 부모들 호응을 얻었다. 이에 더해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MOU, 소아 심리 발달 전문 커뮤니티 ‘위드설리번’ MOU,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데굴데굴 놀이터’ 내 피카비 플레이키트 전 라인업 공식 비치 등 전문가들에게도 인정받았다.
올디너리매직은 2023년에는 기존 활동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대, 강화할 계획이다. 제품 부문에서는 리뉴얼 및 베이비 라인 런칭을 통한 ‘피카비 플레이키트’ 업그레이드, 어린이집 전용 제품 런칭, FSC 취득 인증 놀잇감 생산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기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강화, 육아 관련 플랫폼 개발을 통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 제공 등 콘텐츠 영역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진행 중이다. 구독자들이 놀이 관련 팁과 지원을 얻을 수 있는 동시에 피카비 플레이키트 구독 정보와 구독 관리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하고 활용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허청아 대표는 “지난 한 해 발달 육아 전문 육아 스타트업으로서의 철학과 가치를 바탕으로 연구 개발에 매진한 결과, 많은 고객의 성원을 얻으며 기대 이상의 실적을 일궈낼 수 있었다”며 “올해는 제품과 콘텐츠 양축으로 보다 활발한 활동을 전개, 사업적 기반을 더욱 다져 종합 육아 콘텐츠 기업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올디너리매직은 ‘피카비’ 브랜드를 통해 전문가가 개발한 월령별 프리미엄 영유아 놀잇감 ‘피카비 플레이키트’ 및 체계적인 놀이 환경 조성을 돕는 단품 놀잇감 등을 선보이고 있다. 피카비 플레이키트는 월령별 놀잇감 전문 큐레이션, 3세 미만 KC인증 취득, 고객 대상 놀이 정보 SNS 발송 서비스 등으로 MZ세대 부모들을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결과 2022년 상반기에는 전년 전체 대비 322% 이상 뛰어오른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더불어 국내 시장외에도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6월말 싱가포르 현지 쇼핑몰 ‘쇼피’에 공식 브랜드관을 열고 사업을 전개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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