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스타트업 단신] 포티투마루, 코레시옹비탈레, 위픽코퍼레이션, 스토어링크

포티투마루, 환각, 보안, 고비용 문제를 해결한 LLM42 출시

앤서링 AI(Answering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 대표 김동환)가 ChatGPT의 환각(hallucination), 보안, 고비용 3가지 문제를 해결한 기업용 초거대 언어 모델 LLM42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솔루션은 ChatGPT와 같은 초거대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의 경량화 버전을 실현하여 솔루션 구축과 학습, 서빙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고, 기업용 Private 모드를 지원하여 기업 내부 데이터와 민감한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게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ChatGPT 등의 초거대 언어 모델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는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99% 이상의 정확도로 검증된 통합 QA 모델과의 엔지니어링으로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전 세계가 ChatGPT에 열광하고 있지만, 막상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엔 환각, 보안, 고비용 이슈가 해결되지 않으면 불가하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생성형 AI 시장에서도 디지털 주권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협업툴 플로우 개발사 마드라스체크, 글로벌 협업툴 ‘모닝메이트’ 출시

협업툴 ‘플로우(flow)’를 서비스하는 마드라스체크가 글로벌 버전 ‘모닝메이트(MorningMate)’를 출시했다.

마드라스체크의 ‘모닝메이트’ 출시 배경은 협업툴 플로우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해외 업무 문화를 반영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글로벌 협업툴을 출시하여 전 세계 협업툴 시장에 대한민국 K-협업 소프트웨어의 무한한 잠재력을 증명하고자 한다는 목적으로 출시되었다.

해외 시장을 적극 겨냥한 마드라스체크의 새 협업툴 모닝메이트는 미국, 일본, 영국, 베트남에서 우선 출시되었다.  현재 영어, 일본어, 베트남어를 완벽히 지원하며 상반기 중으로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까지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플로우를 완벽하게 번역한 모닝메이트는 완성도 높은 현지화 작업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빠른 속도 개선으로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해외 사용자에게도 친숙한 페이스북과 같은 타임라인 기반의 UI/UX를 통해 어떤 국적의 사용자든지 쉽고 효율적으로 협업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닝메이트는 관리자는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실무자들은 보고서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업무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비젼을 가지고 있다. 이에 AI와 데이터를 결합하는 등 보고서 자동화 기능도 출시 할 계획이다. 또한 프로젝트, 메신저, 간트차트, OKR, 화상회의 등 올인원 협업 기능을 제공하며 ‘외부인’을 프로젝트에 초대할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도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하여 편의성 높은 프로젝트 관리가 가능한 협업툴에 대한 니즈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모닝메이트는 또한 시장 상황에 맞춰 AI를 접목한 스마트리포트와 대시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챗GPT를 적용한 베타 버전을 내놨으며, 사내 정보의 외부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보안 기능을 더욱 고도화하여 정식 버전으로 기능 업데이트를 할 계획이라고 한다.  마드스체크는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 경쟁력으로 앞으로 해외 협업툴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에 따르면 현재 모닝메이트는 베타 출시 3주 동안 35개국 이상에서 가입했으며 아웃바운드 영업 없이도 지인 추천이나 바이럴을 통해 도입 문의가 접수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현재 해외에 법인을 두고 있는 한국계 교민 기업을 대상으로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어 해외 현지 기업 뿐만 아니라 국내에 법인을 둔 글로벌 기업에서도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이미 국내 5,500여개의 유료기업을 보유 중인 마드라스체크는 지난 8년간 한국 시장에서의 협업툴 공급급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올해 영국, 미국, 일본, 베트남 등 총 4개 국가에 법인을 설립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 이학준 대표는 “드디어 글로벌 전역으로 협업툴 서비스를 확대하고 본격적으로 전 세계 유저들이 마드라스체크가 만든 협업툴을 사용하게 된다”며 “전 세계 최고 수준의 사용성과 안전성을 가진 협업툴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대한민국 소프트웨어의 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 챗GPT 활용 ‘건강 집사 AI 챗봇 서비스’ 출시

코레시옹비탈레가 비대면 진료 서비스 우주약방 내 챗GPT를 활용한 ‘건강 집사 AI 챗봇’을 출시했다.

‘건강 집사 AI 챗봇’은 경증 질환에 대한 AI 상담 서비스로, 시간 제약 없이 24시간 무료로 건강관련 질문에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챗GPT를 기반으로 우주약방이 수집한 비대면 진료 이용자 데이터를 학습시켜 간단한 증상에 대한 기초 상담부터 질병 및 시술 관련 정보 전달, 일상 스트레스 등 심리 상담에 대한 안내가 가능하다.

건강 집사 AI 챗봇은 이용자의 질문을 토대로 1차 상담 후 증상에 맞춰 우주약방에 등록된 전문의 및 심리 상담사를 연결하는데 주력한다. 이용자는 질환에 대한 기본 정보를 습득한 후 화면 이탈 없이 채팅창에서 이어서 비대면 진료를 신청할 수 있다.

코레시옹비탈레 배용준 대표는 “건강 집사 AI 챗봇은 의료 상담이 어려운 휴일이나 늦은 시간대에도 경증 질환자들에게 건강 상담을 제공하고, 증상 별 적합한 전문의 및 심리 상담사를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원활한 상담은 물론 진료 연계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우주약방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고도화에 지속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레시옹비탈레는 모노랩스가 2021년 9월 설립한 자회사로, 비대면 진료 및 상담, 처방약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우주약방을 운영하고 있다. 우주약방은 의료기관 방문 없이 모바일 상에서 진료, 처방, 약 배송까지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다. 당뇨∙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 위장 질환 및 소아과, 피부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비만∙다이어트, 탈모부터 심리상담까지 폭넓은 항목을 다루고 있다.

위픽코퍼레이션, 광고 마케팅 플랫폼 ‘위픽업(wepick UP)’ 론칭

플랫폼 기업 위픽코퍼레이션이 마케팅 플랫폼 ‘위픽업’을 론칭했다. 위픽업은 광고주들이 마케팅 목적, 업종, 아이템, 예산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광고전략을 제안 받고, 검증된 광고상품을 선택하고 집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위픽업은 분야별로 카테고라이징된 광고상품을 제공하고 있고, 광고주가 예산, 업종, 전환 목표등 을 선택하면 이에 맞는 광고전략과 광고상품을 추천해 준다. 또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여 마케터와 광고주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광고전략은 위픽업에서 검증한 마케터가 각 전문분야별 광고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며, 광고 상품은 위픽업에서 검증한 광고 상품만을 배치하였다. 예산, 업종, 전환목표 등에 따라 필터링하여 광고전략과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며 분야별로 광고 상품을 카테고라이징 되어 있어 적합한 상품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마케팅 정보 교환 및 질의응답이 가능한 커뮤니티,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위픽레터와 C레벨 인터뷰, 마케팅 사전, 마케팅 캘린더를 통해 광고주, 마케터 모두가 활동할 수 있는 커뮤니티와 업데이트된 자료들을 제공한다. 현재 후불결제, 상품권 결제, 광고공동구매 다양한 결제 구매 방식을 개발 중에 있으며, 사용자 친화적이고 편리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김태환 위픽코퍼레이션 대표는 “위픽업은 위픽코퍼레이션의 광고전략 제안, 광고 상품선정 등의 광고마케팅 분야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집약시킨 결과물”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인 고객 니즈 파악과 개발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회국 위픽코퍼레이션 플랫폼팀 팀장은 “위픽업은 어떤 광고를 해야 할지 입소문과 대행사에만 의지해야 했던 불편함을 겪으신 분들께 추천 드린다. 위픽업에서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광고 마케팅 상품들을 보고, 견적서를 요청하고, 쉽게 결제, 집행할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한편, 위픽코퍼레이션은 ‘위픽업’ 외에도 상담관리에 특화된 고객관리 솔루션 ’위픽CRM’, 다양한 병원 이벤트와 뷰티팁이 업데이트 되는 병원 마케팅플랫폼 ‘위픽뷰티’, 마케터를 위한 뉴스레터 ‘위픽레터’를 운영하는 등 지속 가능한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비즈니스로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스토어링크, 플랫폼 확장성 대폭 강화.. ‘스토어링크 5.0’ 출시

이커머스 마케팅 플랫폼 기업 스토어링크가 기존 서비스의 확장성을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대폭 개선하여 ‘스토어링크 5.0’을 출시했다.

‘스토어링크 5.0’ 업데이트의 주요 골자는 솔루션 활용 범위 확대와 메인 서버 확장이다. 기존 네이버쇼핑을 중심으로 제공되던 서비스 범위에 쿠팡 등 국내 주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들이 추가로 포함됐다. 지속적인 고객 유입 및 서비스 영역 확장으로 처리되는 데이터의 규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플랫폼 메인 서버도 증설됐다.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플랫폼의 마케팅 최적화 역량도 한층 더 강화됐다. ‘스토어링크 5.0’은 2100억 건이 넘는 이커머스 데이터 분석 과정을 거쳐 확보된 강력한 인사이트를 제품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토어링크는 12만여 곳이 넘는 기업고객의 다양한 성공사례가 집대성된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여, 최적화 마케팅 전략 도출 자동화 시스템 고도화에 성공했다.

사용성을 끌어올리는 요소들도 주목된다. ‘스토어링크 5.0’은 사용자 친화적인 UI 및 UX 디자인 도입을 통해 편의성이 크게 강화됐다. 또한 상품 URL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제품별 최적화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는 기능, 다수의 키워드를 동시에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시스템 등도 새롭게 탑재했다.

스토어링크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자사 핵심 플랫폼의 확장성과 범용성을 크게 확대했다. 멤버십 수익모델을 강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마케팅 SaaS 시장의 점유율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플랫폼 성장 비전도 더욱 구체화했다. 스토어링크는 이번 리뉴얼을 시작으로 플랫폼 개선을 거듭해 본격적인 종합 이커머스 솔루션 도약에 나선다. 궁극적으로 약 10여 개로 분산된 자사 솔루션 라인업 전체를 아우르는 단일 플랫폼을 완성한다는 포부다.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도 수립됐다. 먼저, 스토어링크는 패션, 인테리어 등 다양한 버티컬 커머스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새롭게 연동된 분야에 최적화된 플랫폼의 신규 기능들을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스토어링크는 현재 제품 상세페이지 기반 마케팅 적합도 진단, 버티컬 커머스 상품 실시간 모니터링, 브랜드 관여도 분석에 따른 마케팅 우선순위 제안, 상품명 변경 효과 예측 등의 기능 개발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토어링크 정용은 대표는 “그동안 고도화된 기술력을 토대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발 빠르게 출시해 왔다. 이 과정에서 방대한 데이터 자산과 운영 노하우가 축적된 만큼, 현시점을 제품과 사업의 확장성을 높여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적기로 판단하고 있다”며,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이커머스 전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종합 비즈니스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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