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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프렌즈, 23년 상반기 모바일 앱 사용자 수 ‘반려동물 업계 1위’

올해 상반기 강아지나 고양이 등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반려동물 앱은 ‘펫프렌즈’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2023년 1월~6월까지 반려동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Monthly Active User)를 분석한 결과, 펫프렌즈가 월 평균 32만 143명을 기록하며 반려동물 업계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유기동물 입양 플랫폼인 ‘포인핸드’(168,805명)가, 이어 3위와 4위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솔루션 ‘핏펫'(94,737명)과 반려동물 생활 플랫폼 ‘어바웃펫'(76,043명)이 각각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펫프렌즈는 반려동물 이커머스 분야를 넘어 커뮤니티, 헬스케어 등을 모두 포괄한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에서 1위를 차지했다. 펫커머스로 시작해 반려동물 생애전반을 아우르는 종합 펫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다양한 신규사업을 전개하며 확연한 성장세를 보였다는 분석이다. 펫프렌즈는 지난해 글로벌 여가 플랫폼인 야놀자와 협업해 펫 여행 서비스를 론칭한 데 이어 입양 및 국가동물등록 서비스, 펫 전용 건강검진 키트 등을 선보인 바 있다.

펫프렌즈는 92만 반려동물 고객 정보, 8억건의 고객 행동 데이터, 37만건의 상품 속성 데이터, 1,700만건의 구매 데이터 등 고객으로부터 나온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3년 7월 2주차 기준 펫프렌즈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230만건에 달한다.

펫프렌즈 윤현신 대표는 “펫프렌즈의 자산인 반려동물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책임지는 종합 펫 플랫폼으로의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펫 보험, 펫 시터 등 새로운 서비스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펫프렌즈는 지난 2021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GS리테일에 공동 인수되며 대규모 성장자금을 확보한 바 있다. LTV(Life Time Value, 고객 생애 가치)를 고려한 강아지·고양이 생애주기 마케팅을 바탕으로 지난해 반려동물 업계 최초 연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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