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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로컬에 미래가 있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라이콘’ 모였다!

4일 개막한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에서 이영 중소기업부 장관을 비롯해 정부 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플래텀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가 10월 4일 개막했다.

라이콘은 ‘라이프스타일&로컬 분야를 혁신하여 유니콘으로의 성장을 지향하는 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을 의미한다.

6일(금)까지 3일간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라이콘 육성 파이널 피칭대회’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타트업, 소상공인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차별화된 가치(서비스·제품)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을 선발, ‘라이콘’으로 육성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이날 행사는 메인인 피칭대회 이외에도 제품전시, 투자 IR, 품평회, 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내용의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되며, 특히 예비 라이콘이라 할 수 있는 전통시장 청년상인과 일반인 대상의 라이콘 육성 정책설명회도 진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이영 장관은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라이콘기업이 자신의 성장가능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리”라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스스로 혁신하고 성장을 지향하는 소상공인이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기업과 지역을 살리는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라이콘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장관은 “유니콘은 실리콘밸리에서 시작되었지만, 라이콘은 대한민국에서 시작되어 세계로 가게 하겠다. 창업자들의 모든 도전을 응원하고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기부는 지난 6월 1차 피칭심사(오디션)을 통해 라이콘으로 성장할 소상공인 105개 조(팀)를 선발한 바 있다. 중기부는 지난 3월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 350개사를 모집했으며, 이에 총 4,355개사가 지원해 12.4: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지난 1차 오디션에 선정된 팀에게는 최대 6천만원의 사업모델 고도화자금을 지원됐으며 이번 파이널 피칭대회에서 선정되는 최종 34개팀에게는 스케일업을 위한 사업화 자금 최대 4천만원이 추가 지원될 예정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일 경기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23년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오디션’에 참석해 행사장을 둘러보며 참석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플래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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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무대 밖에는 파이널 오디션 진출기업의 제품이 전시되어 있다. ⓒ플래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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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4일 경기 광명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23년 강한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오디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플래텀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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