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H2O호스피탈리티, 로플랫, 트립비토즈, 당근페이, 메이저맵, 펫츠고트래블
H2O호스피탈리티, 사우디 기가프로젝트 ‘홍해 프로젝트’ 파트너에 선정
H2O호스피탈리티가 국내 호스피탈리티 기업 중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약 40조 규모의 초대형 국책 관광개발사업인 홍해 프로젝트(The Red Sea Project)의 파트너사로 선정됐다.
홍해 프로젝트는 네옴시티와 더불어 사우디의 5개 기가 프로젝트 중 하나로 대규모 관광산업 육성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RSG (Red Sea Global)은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기금(PIF, Public Investment Fund)이 전액 출자한 세계에서 가장 비전 있는 개발 업체 중 하나로 사우디 왕세자인 모하메드 빈 살만이 의장으로 있다. 2030년 완공을 목표로, 네옴시티에서 사우디 남쪽 산업도시인 얀부까지 200km에 이르는 홍해 해안선을 따라 22개 섬과 해변, 사막을 관광지로 개발하고 있다.
2017년 7월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1년 반 후인 2019년 2월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됐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이 지역에 총 8천 개의 객실을 갖춘 50개의 글로벌 럭셔리 호텔과 1천여 채의 주거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그랜드 하얏트, 인터컨티넨탈 등 대표적인 글로벌 호텔 체인들이 홍해 프로젝트 진출을 선언하고 호텔과 리조트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말부터 일부가 개장할 예정이다.
H2O가 홍해 프로젝트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됨에 따라 해당 지역에 건설되는 50개의 글로벌 호텔들에게 H2O의 서비스인 ‘H2O FLOW(플로우)’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H2O는 지난 3일 이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RSG로부터 파트너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파트너가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안전성, 전문성, ESG를 포함한 총 9개 항목에 걸쳐 엄격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사전 심사를 거친 기업만이 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하며 그 외의 기업은 공식 파트너를 통해서만 프로젝트에 참여가 가능하다.
H2O는 호텔 예약과 체크인부터 데이터 프로세싱과 멤버십 전환까지 호텔 운영과 관리 등 모든 과정을 디지털로 전환해 사우디 정부와 관련 업계의 관심을 받아왔으며, 지난 3월 사우디 투자부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이웅희 대표는 “관광산업에 진심인 사우디는 DX를 통해 호텔 산업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초대형 프로젝트에 파트너사로 참여하게 된 만큼 우리로서도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2O는 최근 세계적인 호텔 체인 ‘밀레니엄 호텔&리조트’의 중동 지사와 호텔 디지털 전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동 지역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H2O는 호텔과 관광 시설 운영의 DX를 통해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는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이다. H2O의 객실 포트폴리오는 한국과 일본, 동남아 등지에 총 19만실이다. 세계 1위 호텔관리시스템(PMS)인 ‘오페라(Opera)’ 시스템에 아시아 최초로 자사 서비스를 연동했으며, 글로벌 여행 플랫폼 아고다와 협약을 맺고 협력하고 있다. 또한 롯데호텔, IHG그룹 알펜시아 리조트, 파르나스호텔 등 국내 유수 숙박 업체들과 운영체계 DX 협약을 체결했다.
로플랫, 모바일 앱 위치 서비스 운영 지원 솔루션 ‘LaaS’ 출시
위치기술 전문 기업 로플랫이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활용해야 하는 모바일 앱에서 사업자 신고 없이도 위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의 위치 솔루션 상품 ‘LaaS(Location as a Service)’를 출시한다.
‘내 주변 매장 찾기’, ‘택시 호출 기능’ 등의 서비스로 대표되는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은 위치정보법에 의거 방송통신위원회에 반드시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을 신고하고, 자사 위치기반 서비스 이용약관을 통해 사용자들의 동의를 받아야만 해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의 법적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이 관련 담당자의 부담이 매우 높다는 반응이다. 위치정보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상황에서 법 위반 행위로 인해 과징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되는 등의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위치서비스가 모바일앱의 핵심 기능이라면 위치정보법의 의무사항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도 사업의 핵심 역량이 될 수 있지만, 핵심 기능은 아니지만 사용자 편의 제공을 위해 위치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 경우 위치정보법에 대한 이해와 실행에 대한 비용이 오히려 크게 느껴질 수 있다.
이처럼 위치기반 서비스를 직접 제공할 경우 기업의 기술적, 관리적 비용 부담이 크지만 LaaS 상품을 도입하게 되면 기업은 로플랫이 제공하는 위치 기능과 약관을 활용해 손쉽게 자사의 모바일 앱 서비스에 위치 기능을 도입할 수 있게 된다. 또, 로플랫이 도입 기업을 대신해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자로서의 의무사항도 수행하므로 서비스 운영에 있어 기업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LaaS 서비스를 제공받는 기업은 위치서비스 API, 각 운영사별 관리 시스템(Admin), 관련 위치서비스 약관 등을 제공받아 손쉽게 위치 서비스를 개시하고 운영하는 것은 물론, 위치기반 서비스 사업자로서 각종 법정 의무 사항 대응을 담당했던 인력들을 모바일 앱의 핵심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등 인력 자원의 효율적인 운영 또한 가능해진다.
로플랫 관계자는 “로플랫은 위치정보법에 대한 이해가 높고 이를 준수하기 위한 준비가 잘 되어있다”며, “내 주변 매장 찾기, 혜택 찾기 등의 위치 서비스가 당연해진 요즘, 많은 기업이 비용 부담 없이 위치 기능을 서비스에 도입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립비토즈, WiT 싱가포르 메인 스테이지에 한국 기업 대표로 참가
트립비토즈(Tripbtoz)가 WiT싱가포르가 주관하고 한국관광공사 등이 후원한 여행 기술‧마케팅 공유 컨퍼런스 ‘WiT(Web in Travel)’에 참가했다.
싱가포르 현지 시각으로 10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진행된 올해 WiT에서는 ‘The Human Revolution(인간 혁명)’을 주제로 여행업에서의 인간과 기술의 융합이 논의되었다. 에어비앤비, 트립닷컴, 부킹닷컴, 아고다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이 참가했으며, 한국 기업은 트립비토즈, 스테이폴리오, 야놀자 등이 참가했다.
트립비토즈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OTA(Online Travel Agency)가 모여 토론하는 메인 스테이지 세션에 대표 패널로 참석했다. 해당 세션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알모세이퍼(Almosafer), 일본의 카부크스타일(KabuK Style)이 함께 참여했다.
트립비토즈 정지하 대표는 토론에서 각국의 패널들과 융복합 혁신, 여행의 재정의, 기술 발전과 휴머니즘 등 여행산업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산업을 뛰어넘어 연결고리를 강화할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정지하 대표는 “여행은 AI 기술을 활용해 진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산업의 플랫폼을 연결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트립비토즈의 ‘Play, Share, Stay’라는 슬로건처럼 전 세계 여행자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더 쉽고 더 자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립비토즈는 사용자가 직접 올리는 숏폼 동영상을 기반으로 T2E(Travel to Earn) 시스템을 구축한 웹3 기반의 메타버스 여행 플랫폼으로, 국내외 OTA들 사이에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최근 외화 결제가 가능한 영문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외국인 이용자를 확보해 글로벌 여행 플랫폼으로 도약 중이다.
한편, 트립비토즈는 지난 3일 태국 방콕에서 열린 ‘한-태 관광기업 협력 포럼’에도 한국 스타트업 대표로 참석하여 양국 관광기업의 협업 방안을 모색한 바 있다.
당근페이, 전직군 공개 채용…하이퍼로컬 생활 금융 서비스 도약 박차
당근페이가 하이퍼로컬 금융 서비스로의 도약을 위한 인재 영입에 속도를 낸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의 지역 기반 간편결제 및 송금 서비스 ‘당근페이’가 사업 확장 및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대규모 채용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채용 캠페인은 당근페이의 ‘동네 생활 금융’ 비전을 실현하고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당근페이는 당근 앱 내 채팅을 통한 송금 기능은 물론, 커머스,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생활밀착형 금융 서비스로 도약하고 있다.
당근페이는 이번 인재 영입을 통해 당근이 연결하는 다양한 지역 서비스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고, 서비스 고도화 및 신규 비즈니스 발굴에 속도를 더할 방침이다.
모집 분야는 프로덕트 매니저(PM), 프로덕트 디자이너, 백엔드 개발자(당근페이 서비스), 백엔드 개발자 (당근페이 FDS/AML),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 등 전직군이다.
채용 절차는 오는 15일(일)까지 진행되는 서류전형 접수부터, 1차 면접(화상), 2차 면접(실무진), 3차 면접(컬쳐핏) 순으로 진행된다. 1·2차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경험 및 직무 적합성을 확인하고, 이후 3차 면접에서는 당근페이가 추구하는 문화와 일하는 방식 등을 확인하며 방향성을 맞추는 컬쳐핏 조율이 이뤄진다. 일부 직군은 세부 전형과 일정이 상이할 수 있으며 각 직군별 상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원자의 구직 준비 부담은 덜어주고, 빠른 의사결정을 돕기 위해 채용 전형도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된다. 간단한 인적사항과 이력서 제출만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서류 전형 결과는 지원자가 제출한 핵심 내용을 바탕으로 적합성을 평가해 안내한다. 면접 전형은 영업일 기준 14일 이내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당근페이는 구성원들이 스스로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소통을 중심으로 한 기업 문화를 지닌 만큼, 각자의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자유로운 복장, 영어 이름 사용,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제안 및 도입하는 개발 문화를 비롯해, 보고나 승인 없는 휴가 제도 등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업무 환경 속에서 개인과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강조하고 있다.
안중현 당근페이 부사장은 “당근페이는 이웃 간 중고거래, 동네 가게 결제 등 지역 생활의 다양한 금융 편의성을 높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당근페이팀에 합류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고, 하이퍼로컬 혁신을 함께할 인재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당근은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활발하게 인재를 확보해 나가고 있다. 이번 당근페이 채용 캠페인 외에도 16개 부문 60여개 직군에서 수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세한 채용 공고는 당근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입시·진로 스타트업 ‘메이저맵’, 에듀테크 우수기업 콘테스트 최우수상
입시·진로 데이터 스타트업 메이저맵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진로설계서비스 ‘웨이메이커’가 ‘제19회 에듀테크 우수기업 콘테스트’에서 콘텐츠·서비스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지털교육협회가 주관하는 에듀테크 우수기업 콘테스트는 국내 기업의 검증된 에듀테크 제품을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매년 에듀테크 코리아 페어와 연계해 진행하고 있다.
올해 2월 모바일앱으로 출시된 웨이메이커는 다수의 교사 및 학생들로부터 각광을 받았으며 불과 한 학기 사이에 120여 개 학교들과 이용계약을 체결했다.
웨이메이커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하면,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싶은 학생부터 진로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수준의 진로 로드맵을 마련할 수 있다.
자기이해 검사를 비롯해 학과 및 직업탐색, 목표학과 설정 및 보고서 작성 과정을 통해 자신과 현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나만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중훈 메이저맵 대표는 “모든 학생들이 저마다의 진로계획을 가지게 한다는 비전을 품고 개발한 서비스가 좋은 성과를 거두어서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메이저맵은 현장의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듣고, 학생들의 진로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태규 펫츠고트래블 대표 ‘관광의 날’ 문화체육부 장관상 수상
반려동물 동반 전문 여행사 펫츠고트래블의 이태규 대표가 지난 4일 열린 ‘제 50회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문화체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관광의 날 기념 관광 진흥 유공 포상은 관광산업 진흥에 공헌한 유공자의 공적을 기리고 격려함으로써 관광인들의 자긍심과 영예를 높이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주관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펫츠고트래블 이태규 대표는 ‘제50회 관광의 날 기념식’에서 반려동물 동반 여행 상품 개발로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 이동 편의성 개선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체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16년 설립 이후로 반려동물 동반 여행 관광 상품을 전문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펫츠고트래블은 반려동물을 옆 좌석에 태우고 가는 버스 여행 상품부터 국내 최초 반려견 동반 전세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동 수단을 활용한 관광 상품을 시도하였으며 전년도에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반려동물 동반 전용 크루즈 상품인 댕댕크루즈, 관광열차 전체를 반려동물 동반 열차로 운영하는 댕댕트레인을 운영하며 반려동물 동반 여행 활성화와 문화 개선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반려동물 동반 여행 분야에서는 첫 번째로 문화체육부 장관상을 수상한 이태규 대표는 ‘반려동물 동반 여행이 관광 시장의 한 분야로 자리 잡아가는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반려동물 동반 여행의 모든 불편함이 해소될 때까지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