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알고랩, 테라블록, 페이히어, 포티투마루, 트루라이트코리아, 코드독
알고랩, 월간 거래액 10억 원 넘어…1년 8개월 만에 3배↑
온디맨드 화물운송 스타트업 알고랩이 지난 9월 사상 처음으로 월간 거래액 10억 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작년 1월 월간 거래액 3억 원을 돌파한 이후 1년 8개월 만에 3배 이상 성장한 수치이다.
영업이익률도 개선됐다. 9월 한 달 동안의 영업이익은 1억 원을 초과하여 10%가 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직전 연도 영업이익률 7.7%를 상회하는 것으로 건강한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알고랩이 운영 중인 온라인 퀵서비스 플랫폼 ‘알고퀵’은 아날로그적인 퀵서비스 이용 프로세스를 디지털 전환하여 편리한 이용환경과 체계적인 비용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업 물류와 관련한 다양한 기능을 올인원으로 구현하였으며, 그룹웨어 및 ERP 등과의 API 연동을 통해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이용방식을 지원한다.
최근 성장세는 더 가파르다. 3개월 월평균 성장률은 13%에 달하며, 알고퀵에 법인정보를 등록한 기업은 1,000곳을 넘어섰다.
이러한 성장은 고객사의 반응과 요구사항에 애자일(Agile)하게 대응하고, 이를 프로덕트와 서비스 개선에 빠르게 반영한 점이 주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기업의 ESG 실천 지원을 위한 전기화물차 우선 배차 기능, 그룹웨어 결재 시스템 연동을 통한 퀵서비스 이용 사전 승인 시스템 등은 고객사와의 상호작용으로 탄생했으며, 이는 많은 기업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화물운송 스타트업들이 큰 폭의 적자에 시달리는 가운데 알고랩은 거의 유일하게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한 ‘켄타우로스형’ 스타트업이다. 2017년 서비스를 론칭하여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흑자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올해는 10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알고랩의 핵심 관계자는 “퀵서비스, 용달화물과 같은 온디맨드 화물운송을 중개하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으로서의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이를 위해 버티컬 전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호반그룹 계얄사 대한전선, FLY ASIA 2023 ‘대기업 연계 오픈이노베이션’ 창업기업 선정
대한전선이 지난 10월 6일 부산광역시가 개최한 아시아창업엑스포인 FLY ASIA(플라이 아시아) 2023에서 ‘대기업 연계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할 창업기업으로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자원 재활용 솔루션 ‘테라블록’을 최종 선정했다.
테라블록은 해중합기술을 이용하여 플라스틱의 고분자를 분해하여 물성 저하 없이 사용가능한 PET 업사이클링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으로서, 대한전선과는 전량 소각하던 전선 피복용 PP케이블을 용매 역추출 기술을 통해 재활용 할 수 있는 기술실증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대한전선의 ESG 경영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혁신기술 보유 스타트업에게 상생협력 파트너십을 통한 시장진입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에는 대한전선 외에도 현대자동차, 조광페인트가 참여해 대∙중견기업이 제시하는 혁신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부산시와 공동으로 평가하여 총 3개 창업기업을 선정하였다.
부산테크노파크 주관으로 기획된 본 프로그램은 호반그룹 계열의 창업투자회사인 플랜에이치벤처스가 기업 모집 및 심사를 주도하고, 모집된 기업 중에 탑다운 방식으로 제시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을 선정하였다. 대한전선은 폐플라스틱을 이용한 자원 재활용 솔루션 기업인 ‘테라블록’을, 현대자동차는 현대차 사내벤처 출신으로 CAD 뷰어 및 3D 도면 정보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엘엠캐드’를, 그리고 조광페인트는 이산화탄소를 활용한 고기능성 친환경 화학소재 생산기업인 ‘아미스트’를 각각 선정하였다.
이번에 선정된 3개 기업에게는 2023년 10월~2024년 3월까지 약 6개월간 기업당 최대 3천만원의 협력개발금 지원과 함께, 추가적 협업 기회와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여 상생협력이 가능한 건전한 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핀테크 스타트업 ‘페이히어’, 실리콘밸리VC ‘500글로벌’ 일본 진출 지원 프로그램 선정
핀테크 스타트업 페이히어가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 벤처캐피탈(VC) 500글로벌이 운영하는 일본 진출 지원 프로그램의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500글로벌은 80개 이상의 국가에서 2,80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한 멀티 스테이지 벤처캐피탈 회사로서 그랩(Grab), 캔바(Canva), 토크데스크(Talkdesk)를 포함하여 가치가 10억 달러가 넘는 35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했다.
이번에 페이히어가 선정된 ‘500글로벌 랜딩 패드(500 Global Landing Pad)’는 해외 스타트업이 일본 시장 진출 및 성장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맞춤형 시장 진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11월까지 8주간 일본 아이치현에서 진행된다. 페이히어는 세계 각국에서 선정된 15개 스타트업과 일본 시장의 성장성을 검증하고,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한다.
페이히어는 클라우드 기반 포스(POS,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를 중심으로 테이블 오더(태블릿 메뉴판), 마케팅(고객 관리), 키오스크, 웨이팅 등 자영업자를 위한 매장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스 출시 1년 만에 업계 최다 가맹점 수를 돌파했다. 2023년 10월 기준으로 태극당, 롸버트치킨, 노량진형제상회 등 프랜차이즈를 포함해 전국 4만 5000개 이상의 매장에서 사용 중이다.
지난 4월 실리콘밸리 VC 굿워터캐피탈,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2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며 총 누적 투자 유치 금액은 350억 원을 넘어섰다.
박준기 페이히어 대표는 “혁신 스타트업의 세계 시장 진출을 지원해 온 500글로벌의 노하우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본 시장의 매력도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본은 현금을 선호하는 나라로 알려졌지만, 정부 주도로 현금 없는 사회(캐시리스)가 가속화되며 결제 시스템을 교체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일본의 캐시리스 결제 거래액 규모는 2018년 82조 엔에서 2023년 126조 엔까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포티투마루, 생성형 초거대 AI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AWS ML Elevate 선정
앤서링 AI(Answering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가 핵심 생성형 AI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고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AWS ML Elevate – Generative AI Edition에 선정되었다.
해당 프로그램은 생성형 AI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AWS의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으로 강력한 AI 모델 및 도구, 업계 전문가들의 비즈니스 및 기술 멘토링, 선별된 자원, AWS 액티베이트 프로그램 참여 기회 및 최대 20만 달러 상당의 AWS 크레딧을 제공한다.
주요 혜택으로는 라이브 온라인 세션, 패널 토론 및 마스터 클래스를 포함하는 4주간의 멘토링, 135명 이상의 글로벌 ML 설립자 및 운영자로 구성된 Peer to Peer 학습 커뮤니티, AWS 크레딧을 포함한 엄선된 혜택, Accel, KB Investment, Saehan Ventures 등 리딩 VC의 멘토링과 잠재 고객과의 온라인 큐레이트 세션, 싱가포르에서의 Wrap-up 네트워킹 행사 참가 등 스타트업의 성장을 다방면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포티투마루는 지난 5월 환각(Hallucination), 보안, 고비용 문제를 해결한 기업용 거대언어모델(LLM)인 ‘LLM42’를 공개했다. 경량화 모델 구현을 통해 솔루션 구축과 운영에 들어가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프라이빗 모드’를 지원하여 기업 및 고객 정보에 대한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난 9월에는 방대한 양의 대규모 원천 데이터로부터 LLM 모델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정보나 지식만 도출하고 정제하는 기술인 ‘RAG42’를 출시하고, 모델 종류에 상관없이 각 산업군별 도메인 특화 엔진 개발이 가능하도록 학습데이터 구축부터 파인 튜닝까지 전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포티투마루는 초거대 AI 관련 핵심 기술을 차례로 공개하며 컨설팅부터 솔루션 구축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엔터프라이즈 LLM 분야에서의 저변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생성형 AI 시장에서 발 빠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엄선된 생성형 AI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참여 중으로, 상당히 수준 높고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생성형 AI 생태계의 중심에 와 있는 느낌이 든다.”며, “AWS의 지원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포티투마루의 LLM42, RAG42 및 사이트버니 솔루션을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를 통해 Global SaaS 서비스로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그린 웹툰 플랫폼 ‘펜타코믹스’, 뉴욕 코믹콘 2023에서 프리 론칭
웹툰 제작, 현지화 및 플랫폼 제작사 트루라이트코리아가 올해 12월 1일 정식 론칭 예정인 K-웹툰 플랫폼 펜타코믹스(Pentacomix)를 뉴욕코믹콘 2023에서 처음 선보인다.
뉴욕 코믹콘 (New York Comic Con 2023)은 미국 동부 최대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박람회이자 애니메이션, 캐릭터, 게임 산업과 관련한 최대 이벤트 중 하나로, 팬들과 업계 종사자가 함께 모이는 문화 축제이다. 올해는 10월 12일 부터 15일까지 4일간 뉴욕 제이콥 재비츠 컨벤션센터(Jacob Javits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린다.
펜타코믹스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 웹툰을 해외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가족 친화적인 그린 플랫폼을 표방한다. 올해 12월 안드로이드용 앱을 론칭 예정이며, iOS앱과 웹 플랫폼은 2024년에 출시 예정이다. 서비스는 스페인어로 시작되며, 미국, 캐나다, 멕시코, 아르헨티나, 칠레, 스페인 등 전세계 스페인어 국가에서 선보인다. 이후 타언어권으로도 확장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을 노릴 계획이다.
트루라이트코리아는 뉴욕 코믹콘에서 관람객들과 직접 소통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펜타코믹스를 미리 홍보하고 론칭 예정 작품을 소개한다. 펜타코믹스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로맨스, 판타지, 액션, 무협 등 다양한 장르의 스토리가 탄탄한 약 50여개의 한국 웹툰을 전세계 관객에게 선보인다. 대표작으로는 학산문화사의 <옷소매 붉은 끝동>, <묵향-다크레이디>, <리턴 서바이벌>, 이코믹스의 <붉고 푸른눈>, <미드나잇 파트너>, 미스터블루의 <전왕전기>, <태극무존>, (주)스튜디오니니의 <복수를 후원해 주세요>, <신화급 영웅들의 계승자>, 토리컴즈의 <죽기살기로>, <샤이닝>등이 있다.
트루라이트코리아 한정윤 대표는 “펜타코믹스는 한국 웹툰을 전세계 2위 언어로서 약 5억명이 모국어로 사용하는 스페인어로 번역해 전세계에 공급함으로 한국의 능력있는 웹툰 작가와 제작사들이 언어의 한계를 너머 해외 독자들과 만날 수 있는 가교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8개 국어로 업계 최고 퀄리티의 웹툰 현지화가 가능한 독보적인 자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스페인어권 뿐만 아니라 아직 한국 웹툰이 적극적으로 진출하지 않은 시장에서도 웹툰이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넵튠 자회사 코드독, 방치형 RPG ‘봉술사 키우기’ 출시
넵튠의 자회사인 모바일 게임 전문 개발사 코드독이 방치형 RPG(역할수행게임) ‘봉술사 키우기’를 출시했다.
모바일 RPG ‘용구 탄생의 비밀’을 개발한 코드독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봉술사 키우기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캐릭터를 모험에서 획득한 재화를 통해 봉술과 패시브, 액티브, 버프 등 다양한 기술을 강화하고 육성해 나가는 방치형 RPG로 구글플레이스토어에 출시했다.
봉술사 키우기는 총 1750개의 일반 스테이지를 기반으로 골드 던전, 카우 던전, 각성 던전 등의 캐릭터 육성 및 재화 획득을 위한 특별 스테이지를 비롯해 무한의 탑, 월드 보스, 레이드 던전 등 보스 공략 및 순위별 보상과 최대 10명이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6종의 테마 던전을 제공한다.
특히 봉술사 키우기는 기존 방치형 게임에서는 볼 수 없던 거래 시스템인 ‘봉술 마켓’을 선보였다. 이용자들은 봉술마켓에서 게임 중 획득한 제련석, 던전티켓, 유물등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아이템을 다른 이용자들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봉술사 키우기는 봉, 목걸이, 반지 등 3가지로 구성된 장비 아이템과 랭킹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각 챕터마다 색다른 일러스트 배경과 총 34종의 몬스터가 출현 해 게임의 재미를 더했다.
코드독 추유현 대표는 “그간 축적한 개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유저들이 간편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이번 게임을 준비했다”며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추가해 유저들의 플레이 욕구를 자극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코드독은 지난 2021년 애드엑스플러스에 합병된 이후 넵튠의 자회사로 편입됐으며, ‘용구탄생의 비밀’ 과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유즈맵 디펜스 온라인’ 등을 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