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2023년 3분기 매출액 2조 4,453억 원, 조정EBITDA 5,506억 원, 영업이익 3,802억 원 기록
네이버의 2023년 3분기에 매출액은 2조 4,453억 원, 영업이익은 3,802억 원, 당기순이익은 3,562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9%, 전분기 대비 1.6% 증가한 2조 4,453억 원을 기록했다. 조정 EBITDA는 역대 최대 규모로, 비용 구조의 견고화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7%, 전분기 대비 6.9% 상승한 5,506억 원이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2.0% 상승한 3,802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985억 원, 커머스 6,474억 원, 핀테크 3,408억 원, 콘텐츠 4,349억 원, 클라우드 1,236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 전분기 대비 1.3% 감소한 8,985억 원을 기록했다. 검색광고는 지속되는 플랫폼 고도화 노력과 매체 본연의 저력으로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하며, 엔데믹 속에서도 전세계 유수의 광고 플랫폼 중 유일하게 매분기 연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네이버는 4분기에도 네이버 앱 개편 등 플랫폼 고도화, 프리미엄 상품 확대 등 지속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커머스는 전년동기 대비 41.3%, 전분기 대비 2.3% 증가한 6,474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Poshmark 편입 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동기 대비 14.7% 성장하며, 국내 커머스 시장의 평균 성장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중개 및 판매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여행, KREAM의 거래액 성장과 Poshmark 편입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확대되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0.3% 상승한 3,408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5.2조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2.5%, 전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이 중 외부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45.8% 성장했고,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MST 결제 기능 추가와 예약 및 주문 결제 성장으로 1.7조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콘텐츠는 전년동기 대비 39.5% 증가, 전분기 대비 3.5% 성장한 4,34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4,794억 원이다. 웹툰 IP 영상화 작품의 흥행과 AI 추천 강화 등 플랫폼 고도화로 이용자 활동성이 개선되었으며, 일본 웹툰은 오리지널 및 연재작의 비중 확대로 거래액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스노우 역시 AI프로필, Yearbook 등 신규 상품 흥행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6.1%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 대비 30.3%, 전분기 대비 18.3% 증가한 1,236억원을 기록했다. NCP의 매출인식 변경효과와 라인웍스의 유료 ID수가 확대되며 B2B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9.9%, 전분기 대비 11.4% 증가했다. 한편, 네이버는 10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분기에는 생성형 AI 서비스 라인업과 수익화 로드맵을 공개하며 앞으로의 AI 사업 방향을 제시했으며, 각 영역별 성장세를 이어 나갈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며, “또한, 이번 디지털 트윈 기술의 사우디아라비아 사업 추진 건을 비롯, 네이버는 서비스 뿐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한 글로벌 도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글로벌 IT 기업 최초로 일본 사무라이본드를 발행했으며, 이는 국내 비금융 민간기업이 보증 없이 단독 발행한 7년여 만의 첫 데뷔 채권이다. 또, 올해 초 새롭게 발표한 주주환원 계획에 따라 총 624억 원 규모의 현금배당을 8월 22일 지급 완료하였다. 이와는 별도로, 11월 7일에는 10월 30일 종가 기준 약 3,053억 원 규모의 기보유 자기주식 1%(발행주식의 1%)를 특별 소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