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크레이버, 파운트, 리코, 코코넛사일로, 오렌지바이오메드, 앙트러리얼리티, 헥토이노베이션, 와이오엘오
크레이버, 창립 이래 최대 분기 매출 달성한 3분기 실적 발표
뷰티 애그리게이터 스타트업 크레이버가 1, 2분기에 이어 올해 3분기에도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했다.
인디 K-뷰티 브랜드들의 글로벌 성장세가 이어지면서,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크레이버 실적 또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크레이버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약 215억원으로 전년 대비 46% 증가했다. 올해 크레이버의 3분기 누적 매출은 약 647억원으로 작년 동기대비 약 61% 증가하였으며 이미 작년 전체 매출인 562억원을 넘어섰다.
크레이버 산하 브랜드 중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하는 ‘스킨1004’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7배 성장한 약 166억원이며, 특히 한국 화장품의 가장 큰 수요처로 부상한 일본에서의 매출은 3.3배 늘어났다. 크레이버는 전세계 93개 국가에 스킨1004를 판매하고 있으며, 일본 외에도 올해 유럽 및 남미 지역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 크레이버는 이처럼 글로벌 뷰티 브랜드를 육성하는 역량을 인정받으며 올해 11월 에이티넘인베스트가 국내 벤처캐피탈 업계 역대 최대규모로 조성한 벤처펀드의 첫 투자처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외국 관광객들에게 한국 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 K-뷰티로 나타날 정도로 스킨케어를 넘어 색조 및 기능성 한국 화장품들도 인기를 끌면서, ‘띰’과 ‘이데넬’ 매출도 모두 성장세를 기록했다. 색조 브랜드 ‘띰’의 3분기 매출은 동기 대비 2.9배 성장했으며, 특히 면세점 채널을 통한 매출이 늘어나면서 올해 10월에는 신세계면세점 매장 리뉴얼을 진행하기도 했다.
특허 원료로 만든 고기능성 스킨케어 브랜드 ‘이데넬’ 또한 전년 동기대비 매출이 10배 이상 성장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크레이버 이소형 대표는 “3세대 K-뷰티 트렌드는 중국 내의 인기에 의존했던 과거와 비교해 글로벌 시장 전반에서의 인기가 성장을 견인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를 지닌다”며 “그 어느 때보다 국내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 만큼, 크레이버는 온라인 B2B 플랫폼 ‘우마’를 통해 전세계 190개 국가에 유통 인프라를 구축해 특정 국가에 치우치지 않는 고른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운트, 핀테크 대표기업 ‘K-Fintech 30’ 선정…”경쟁력 강화 집중”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가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K-Fintech 30’에 선정됐다. 금융위는 올해 1차 모집에서 파운트를 포함한 총 10개 기업을 선정했으며, 오는 2025년까지 3년에 걸쳐 총 30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는 핀테크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다각적,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그 일환으로 사업모델의 혁신성과 성장성을 갖춘 핀테크 대표기업 ‘K-Fintech 30’ 선발에 나섰다. 최종 기업은 핀테크 산업 분야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자격요건 검토, 서면평가 및 최종 발표평가 등을 거쳐 선발했다. 이 과정에서 파운트는 알고리즘 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 등에 대해 혁신성과 성장 가능성 등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K-Fintech 30에는 총 52개의 핀테크 기업이 지원했으며, 경쟁률은 5.2대 1을 기록했다.
파운트는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산업을 선도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금융 빅데이터 정제 및 분석, 머신러닝 등의 기술로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포트폴리오를 추천 및 운용해준다. 현재는 연금 운용 등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관련 알고리즘 개발 등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K-Fintech 30에 선정된 기업들은 정책금융 지원한도·금리조건 우대 등 다양한 정책자금 연계 지원 자격을 부여받을 예정이다. 정책금융기관의 핀테크 산업 지원 규모는 연간 2000억원이 목표다. 올해 5월 말 기준 집행 규모는 총 813억원이다.
금융회사 대출·외환 서비스 및 상품 우대 지원을 비롯해 투자유치 및 IR 기회 확대, 핀테크 지원 프로그램(보안 등) 및 전문 컨설팅, 해외시장 진출 등 스케일업(Scale-up)을 위한 맞춤형 종합지원 혜택도 주어진다.
이밖에 ‘핀테크 혁신펀드’ 및 금융권의 디지털 전략펀드와의 투자연계, 유관기관 지원 프로그램에서 가점 부여, 데모데이 및 네트워킹시 우선선발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파운트는 금융당국의 지원 혜택을 활용해 투자유치 기회 다각화 및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 등에 집중할 방침이다. 나아가 경쟁력 제고를 비롯해 사업 확장 및 투자자 자산 증식·편익 증대 등으로 이어지도록 힘쓸 계획이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이번 K-Fintech 30’ 선정으로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파운트만의 로보어드바이저가 고액자산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PB(프라이빗 뱅킹) 서비스의 대중화에 앞장서 온 그 동안의 노력들을 인정받은 것 같아 뿌듯하고, 자부심을 느낀다”며 “금융당국의 맞춤형 종합지원 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투자자 편익 증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리코, 업박스로 <2023 굿디자인어워드> 은상 수상
리코가 사업장 폐기물 수거 서비스 ‘업박스’로 <2023 굿디자인어워드>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상)’을 수상했다.
굿디자인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 디자인상이다. 1985년부터 매년 시행됐고 국내 모든 상품의 디자인과 외관, 기능, 경제성 등을 심사해 우수 디자인에 ‘GD마크’를 부여한다. 굿디자인어워드(GD)는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핀업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국내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이번 굿디자인 어워드에는 1,000여 개가 넘는 상품이 출품돼, LG전자가 대상, 기아와 하이프네이트가 금상을 받았고, 리코, SK, 롯데칠성을 포함한 15개 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은상)을 수상했다.
리코는 2018년 사업장 폐기물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면서, 폐기물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데 힘쓰고 있다. 특히, 리코의 대표 폐기물 브랜드인 ‘업박스’를 시장에 선보이며, 신뢰도 높은 폐기물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제작한 각종 폐기물 전용 용기와 수거 기사 작업복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은상’을 수상했다.
특히, 비규격화 된 음식물 쓰레기 수거 용기를 사용해 눈대중으로 배출량을 측정하는 것이 기존 시장의 관행이다. 리코는 5L 단위의 눈금이 있는 전용 용기를 개발해, 배출한 만큼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였다. 또, 재활용된 소재를 사용해 용기를 제작한다는 점에서 친환경성도 인정받았다.
이 외에도, 리코는 폐기물 수거자의 근무복을 디자인해 폐기물 산업 종사자들을 폐기물 전문가로 리포지셔닝하고, 근로자의 소속감을 증진시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리코 김근호 대표는 “폐기물 시장은 우리의 후손과 환경을 위해 필수적으로 선진화 해야 하는 산업이고, 리코는 이 시장의 사용자와 종사자들의 어려움을 디자인적으로도 해결하고자 고민해왔다”라며 “이번 수상으로 이러한 노력이 인정 받은 것 같아 기쁘고, 앞으로도 더욱 혁신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코코넛사일로 김승용 대표, 국가생산성대상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
코코넛사일로 김승용 대표가 ‘제47회 국가생산성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올해 47회를 맞이하는 ‘국가생산성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며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후원으로 참여하는 행사로, 매년 모범적인 생산성 향상 활동으로 탁월한 경영 성과를 창출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법인 및 단체와 유공자를 발굴하는 정부 포상제도이다.
코코넛사일로 김승용 대표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통해 물류 생산성 향상 및 국제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등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했다는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코코넛사일로는 빅데이터 기반 자동 가격 제안, 동적 경로 최적화 알고리즘, 실시간 위치 기반 스마트 혼적 시스템 등의 자체 기술력을 이용한 디지털 물류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화물 운송 솔루션을 제시하여 중소벤처기업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및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비콥(B Corp) 인증 등을 통해 경쟁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오렌지바이오메드, 신용보증기금 ‘퍼스트 펭귄’ 기업 선정
지난 9월, 세계 최초 미세유체기반 당화혈색소 측정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벤처기업 오렌지바이오메드가 신용보증기금(KODIT)의 혁신 스타트업 보증 제도 ‘퍼스트 펭귄’ 기업으로 선정돼 최대 15억원 신용보증을 지원받는다.
신용보증기금의 ‘퍼스트 펭귄’은 기업가 정신,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 등을 종합 평가하여 향후 유니콘으로의 성장이 기대되는 혁신 기업을 보증 및 지원하는 스타트업 지원 제도이다.
박예슬 오렌지바이오메드 대표는 “이번 퍼스트 펭귄 선정으로 오렌지바이오메드의 기술력과 사업성을 인정받았다”며 “내년 FDA 승인을 준비 중이며, 가까운 미래에 OBM rapid A1c를 통해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나 당화혈색소를 손쉽고 정확하게 측정하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렌지바이오메드는 지난 Pre-A라운드까지 누적 51억 원 투자 유치를 하였다. 지난 7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집약형 유망 중소벤처를 대상으로 하는 ‘스케일업팁스’ 프로그램에 선정되기도 했다.
오렌지바이오메드는 당뇨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한 당화혈색소 측정 체외 진단 의료기기 OBM rapid A1c를 개발하고 있다. ‘당화혈색소(HbA1c)’는 당뇨병이 있다면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검사해야하며, 과거 2~3개월간의 평균적인 혈당 조절 상태를 알려주는 중요한 측정 지표이다.
한편 오렌지바이오메드는 오는 11월 13일~16일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료기기 전시회 ‘메디카(MEDICA) 2023’에 참가한다.
생성형 AI 컴패니언 ‘트위닛’, 캐릭터 AI채팅 서비스 선보인다.
생성형AI 컴패니언 서비스 ‘트위닛’이 가상의 캐릭터와 1:1로 대화할 수 있는 AI 채팅 서비스를 선보인다.
디지털휴먼 스타트업 ‘앙트러리얼리티’가 새롭게 선보인 트위닛 AI채팅 서비스는 이용자가 가상의 캐릭터, AI페르소나 챗봇을 직접 취향에 맞게 생성하여 소통할 수 있는 점이 차별점이다.
트위닛 AI채팅에서는 가상인플루언서, 애니메이션, 버튜버 등 현실에서 소통이 불가능한 캐릭터를 다수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 관계자는 “현실에서 불가능한 경험을 생성하는 것이 AI채팅의 핵심”이라며 콘텐츠와 실감형 기술을 접목한 트위닛 생성형 AI 서비스의 로드맵을 밝혔다.
한편, 앙트러리얼리티는 최근 LLM과 실감형 미디어를 접목한 디지털휴먼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다. 지난 10월 인공지능 기업 대표로 대통령 사우디아라비아 국빈사절단에 합류, 사우디 정부(MOI) 및 네옴시티 기업 관계자와 생성형 AI 휴먼 챗봇 사업화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앙트러리얼리티는 KAIST, 서울대 석박사급 연구진과 라인플러스 출신이 모인 스타트업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한대로 인체의 3차원 형상과 모션을 복원하는 인공지능 ‘챗 모션’(ChatMotion)기술을 선보이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헥토이노베이션 ‘발로소득’, 구글 올해의 인기앱 후보 등극.. 앱테크 앱 ‘유일’
일상을 소득으로 바꿔주는 ‘발로소득’ 앱이 구글플레이의 ‘올해를 빛낸 인기 앱’ 후보에 올랐다.
헥토이노베이션의 발로소득은 출시 10개월 만에 전 연령대의 고른 사랑을 받으며 앱테크 앱 분야에서 독보적 입지를 구축했다. 발로소득 이용자 수는 올해 3월 30만 명 돌파를 시작으로 5월에는 80만 명, 6월에는 100만 명, 최근 200만 명을 넘어서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덕분에 앱테크 트렌드에 따른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전년 대비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 1위로 꼽혔으며,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85만 명을 넘어섰다.
발로소득은 ‘도전, 경쟁, 협력’ 등 게임 요소를 도입해 여타 앱테크 앱과의 차별화를 이뤘다. 대표적인 게임 요소는 앱 내 재화인 ‘일상지원금’으로, 챌린지 참여 횟수를 제한해 도전에 의미를 부여한다. 일상지원금은 매주 월요일 3000포인트가 제공되고 남은 포인트는 일요일 자정에 소멸된다. ’팀별 걸음 수 대결’, ‘친구랑 함께 걷기’ 등 챌린지도 경쟁과 협력이 가능하도록 구성해 재미를 더했다.
정나리 발로소득 사업부장(상무)은 “우리나라 앱테크 앱 중 유일하게 후보에 선정된 것만으로도 소비자의 사랑을 확인한 것 같아 기쁘다”며 “코인의 사용처를 더욱 확대하고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B 맞춤형 챌린지를 선보이는 등 이용자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와이오엘오, ‘공정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상
해외 쇼핑 플랫폼 ‘크로켓’을 운영하는 와이오엘오가 11월에 열린 ‘2023년 공정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공정채용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행사로, 투명, 능력중심, 공감 등 채용 과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개선 노력을 하고 성과를 창출한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와이오엘오는 이날 선정된 공정채용 우수기업 중에서도 유일하게 임직원 전원이 청년인 청년 친화 기업이자, 50인 미만의 소규모 조직으로도 능력 중심의 인재 채용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인정받았다.
황유미 대표는 “단순히 좋은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을 넘어 ‘HR 전략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성장 전략의 일환이다.’라는 신념으로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발굴과 온보딩에 여전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HR 시스템을 보완하며 비즈니스적인 성장에 연결지어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와이오엘오는 지난 10월 서울을 대표하며 청년들이 일하기 좋은 조직 문화를 가진 기업인 ‘서울형 강소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DDP에서 9월 열린 ‘ Try everything 2023’에서 코리아 챌린지의 우수상을 수상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검증받았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와이오엘오가 운영하는 ‘크로켓’은 최근 3년간 매출 연평균 200% 이상 성장, 23년 11월 기준 누적 거래액 1,000억 원 돌파, 3분기 첫 분기 흑자 발생 등 자체적인 거래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한편, 크로켓은 이달 6일부터 해외 쇼핑 업계 최대 행사인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최대 78% 할인된 전세계 핫딜 상품을 매일 실시간으로 가장 빠르게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