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더핑크퐁컴퍼니, 스펙터, 위밋모빌리티, 에버스핀, 이십사점오, 그립컴퍼니
7.6m 초대형 핑크퐁 아기상어, K-캐릭터 대표로 뉴욕 거리 날았다
미국 최대 규모의 추수감사절 행사 ‘메이시스 땡스기빙 데이 퍼레이드(Macy’s Thanksgiving Day Parade)’에 한국 대표 캐릭터로 유일하게 초청받아 참가하여, 글로벌 인기를 입증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97회째를 맞은 메이시스 퍼레이드는 매년 글로벌 대스타들이 참가하는 초대형 행사로, 핑크퐁 아기상어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뉴욕의 중심부 맨해튼 센트럴 파크부터 헤럴드 스퀘어까지 약 4km를 행진하며 뉴욕 시민들과 관광객들을 만났다. 특히, 메이시스 퍼레이드는 미국 방송사 NBC를 통해 생중계되며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 중 하나로 꼽히는 등 미국의 상징적인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는 23일(현지시간) 오전 8시 30분부터 진행된 퍼레이드에서 7.6m 높이에 달하는 초대형 핑크퐁 아기상어 캐릭터 풍선과 5.4m가 넘는 화려한 바닷속 상어가족 테마의 퍼레이드 카를 선보여 시민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퍼레이드에는 애니메이션 영화 ‘베이비샤크 빅 무비(Baby Shark’s Big Movie)’에 오리지널 보이스 캐스트로 협업한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 ‘엔하이픈(ENHYPEN)’이 함께했다. 엔하이픈 멤버 7인(정원, 희승, 제이, 제이크, 성훈, 선우, 니키)은 ‘베이비샤크 빅 무비’ OST인 ‘Keep Swimmin‘ Through’에 맞춰 화려한 퍼포먼스를 펼치며 관람객들을 맞았다.
이외에도 이번 퍼레이드에는 인기 배우 ‘애슐리 박(Ashley Park)’, 전설적인 록밴드 ‘시카고(Chicago)’, 그래미 수상 뮤지션 ‘존 바티스트(Jon Batiste)’, 아카펠라 그룹 ‘펜타토닉스(Pentatonix)’ 등 세계적인 스타들도 대거 참여했다. 자원봉사자 8000명과 700명이 넘는 퍼포머, 12팀의 행군 악대 등으로 이루어진 초대형 퍼레이드 군단과 함께 뉴욕 중심가를 행진하며 압도적인 볼거리를 선사했다.
한편, 더핑크퐁컴퍼니와 엔하이픈이 제작 협업한 ‘베이비샤크 빅 무비’는 미국 방영 첫날 유·아동 시청률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영국, 이탈리아, 호주,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곳곳에서 흥행력을 입증한 TV 시리즈 ‘아기상어 올리와 윌리엄’에 이어 공개하는 신작 영화로, 내달부터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파라마운트 플러스를 통해 북미 시장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다. 8일에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9일에는 영국과 호주에서 선공개된다.
‘베이비샤크 빅 무비’는 엔하이픈 콜라보뿐 아니라, 미국 방송계 최대 어워드 ‘에미상(Emmy Award)’에서 애니메이션 부문을 수상한 ‘알란 포맨’이 감독을 맡고, 미국 NBC 방송사 최장수 코미디 프로그램 ‘SNL(Saturday Night Live)’의 스타 출연진 ‘에고 워딤’, ‘클로이 파인먼’,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에 출연한 ‘키미코 글렌’,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에 출연한 ‘루크 영블러드’, 힙합스타 ‘카디비’ 등이 합류하는 등 화려한 캐스팅 라인업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의 개봉 계획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스펙터, 인재 채용 노하우 알려주는 ‘스펙터 라운지’ 세미나 마무리
인재 검증 플랫폼 스펙터가 기업채용 담당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인재 채용 방법을 알려주는 ‘스펙터 라운지’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23일 서울 강남구 스펙터 본사에서 개최된 스펙터 라운지는 2024년 성공적인 인재 채용을 위한 채용 단계별 노하우를 주제로 진행됐다. 세미나에는 국내 기업 대표 및 인사담당자 40여명이 참석했다.
발표는 비즈니스 전문 소셜미디어 링크드인에서 HR 전문가로 활약하며 의료제조기업 리브스메드에서 HR을 담당하는 강성아 팀장이 진행했다. 발표에 나선 강성아 팀장은 회사와 맞는 인재인지 파악할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강의했다. 채용 시 가장 중요한 점으로 명확한 인재 검증 기준을 꼽으며, BEI(Behavior Event Interview, 행동사건면접)와 평판조회, 수습평가 등을 접목해 검증을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참석자들과 함께 스펙터의 신규 서비스 ‘팀 인사이드’를 체험해 보는 HR 레크리에이션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각자의 성향 키워드와 기업 인재상 키워드를 분석해 보며 회사의 컬쳐핏을 정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팀 인사이드는 팀 내 각 구성원들이 서로에 대한 평판 작성을 통해 개인과 조직의 성향을 진단할 수 있는 서비스다. 팀 인사이드를 통해서는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조직 진단을 활용해 효과적인 HR 관리가 가능하다.
스펙터는 세미나에 참석한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에게 팀 인사이드 서비스 이용 혜택을 제공했으며, 세미나는 참석자 간 인사이트를 나누는 네트워킹 시간으로 마무리됐다.
스펙터 윤경욱 대표는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임직원들의 성향과 역량을 데이터화하여 분석하는 서비스인 팀 인사이드의 베타 출시를 계기로 이번 세미나를 진행하게 됐다”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인사 담당자들과도 활발히 소통하여 그들의 실질적인 고민을 들여다보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위밋모빌리티, NIPA 성과공유회서 우수사례로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발표
모빌리티 테크기업 위밋모빌리티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산업연계형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고 24일 밝혔다.
NIPA는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전문기업 사업을 통해 3개 기업의 우수사례를 선정, 22일 삼성동 JBK 컨벤션에서 「2023년 생활밀착분야 비대면 선도서비스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성과공유회를 추진했다.
이날 성과공유회는 NIPA 비대면 선도 서비스 실증∙사업화 과제 및 디지털전환 솔루션 실증 과제를 진행하는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NIPA 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위밋모빌리티는 제주도 내 풀필먼트 서비스 구축을 위한 VRS(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솔루션 ‘도내 당일배송 시스템-제주오늘’에 대한 우수사례를 발표하였다.
위밋모빌리티는 해당 사업을 통해 대표적인 도서산간 지역인 제주도 물류 인프라의 취약점을 드러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제주 도내에 발생하는 택배의 경우, HUB&Spoke 방식으로 내륙의 물류 허브를 거쳐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 문제가 발생하며, 오토바이의 통행 제한으로 퀵이 활성화되지 못해 거리당 퀵 물류 비용 부담이 크다는 것이 사업추진의 배경이다.
따라서 위밋모빌리티는 6대의 차량이 3개의 권역을 나누어 창고없이 일정시간에 집결지에서 물품을 교환하는 V2V(Vehicle to Vehicle) 방식과 리얼타임 다이나믹 라우팅 엔진 기술을 활용하여 실시간 주문이 즉각 반영된 최적 경로를 통해 제주도 전역에 당일배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위밋모빌리티는 해당 사업을 운영하며 생수 제조 업체, 뷰티 및 코스메틱 업체, 짐 보관 서비스 업체 등 제주도 소재 업체 및 제주 공공기관과 다양한 형태로 협업 및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고 30여 개 고객사를 확보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보이고 있으며, 지속적인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여 카카오톡을 이용한 간단한 주문, 후불제 채택 등 프로덕트 운영 방안을 개선하였다.
또한 위밋모빌리티는 글로벌 디지털 혁신 네트워크(GDIN)가 운영하는 해외진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일본 및 싱가포르 시장진출 기반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GDIN은 마케팅, 특허, 법률, 홍보 및 투자 분야에서 전문적인 내부 및 외부 컨설팅을 제공하여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위밋모빌리티 강귀선 대표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DX 기업 및 NIPA, 과학기술정통부, GDIN과의 네트워킹을 갖고 자사의 사례를 공유하게 되어 기쁘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큰 도움을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지속가능한 서비스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은 물론 제주도 소재 업체 및 기관과의 다양한 파트너십구축을 통해 스케일업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에버스핀, 국회에서 개최된 서민금융연구원 포럼서 ‘페이크파인더’ 실적 공개
지난 22일 서민금융연구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안전망 구축 방안’ 포럼을 주최했다.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민생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에 대한 해결책에 관한 의견을 한데 모으기 위해 열렸다. 서민금융연구원과 김성주 의원, 박재호 의원, 에버스핀의 하영빈 대표, KB국민카드의 김재택 팀장, NH농협카드의 안준석 팀장 등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해 각계 각층 인사들이 참석했다.
발표자로 참석한 에버스핀 하영빈 대표는 피싱방지 솔루션 페이크파인더를 통해 집계된 악성앱 탐지 현황과 신규서비스인 명의도용방지 기술에 대해 발표하며 이목을 끌었다.
하영빈 대표는 에버스핀 페이크파인더를 KB국민카드, 카카오뱅크, NH농협은행 등 국내 메이저 45개 금융사에서 도입했으며, 그 효과로 피싱 피해의 주 원인이 되는 악성앱의 MAU(월간 접속자 수)대비 탐지 비율은 22년 0.59%에서 23년 0.2%로 감소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최근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명의도용 문제까지 페이크파인더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로 철저히 방어 중이라고 전했다. 페이크파인더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는 이미 17곳의 금융사가 선제적으로 도입했거나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명의도용범죄를 사전 예방하고 있다고 밝혔다.
발표자로 참여한 KB국민카드 김재택 팀장은 피싱방어에 전력을 가해 전년 대비 81%의 피싱사고를 줄였으며, 여기에는 에버스핀 페이크파인더의 역할이 상당히 컸다고 강조했다.
해당 포럼에서 서민금융연구원과 에버스핀은 피싱피해 방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의 선제적 대응과 화합을 도모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피싱범죄근절을 위해 긴밀히 협조키로 했다.
대학생 맞춤 취업 정보 서비스 ‘슥삭’, 웹사이트 전면 개편
대학생 스펙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 슥삭이 지난 22일 웹사이트를 전면 개편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대학생들은 PC 환경에서 관심 분야 및 관심 직무 필터를 설정하여 자신에게 맞는 대외활동, 공모전, 교육/강연, 인턴, 신입 채용 공고 등의 커리어 공고를 추천받을 수 있게 됐다.
슥삭은 대학생 입장에서 수많은 대외활동, 공모전 정보를 탐색하고 일정을 관리하는 데 불편함을 체감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서비스다. 대학생 맞춤 정보 제공 서비스로서 슥삭은 기존 안드로이드, iOS 앱을 주력으로 맞춤 정보 큐레이션 기술을 탑재한 ‘공고 추천’ 기능을 제공해왔다. 그 결과 타사 대비 약 3배 높은 공고 저장률을 기록했다.
2023년에는 평균 회원 재방문율 80.3%, 10월 누적 공고 저장 수 580만을 돌파해 대학생들에게 추천 공고가 탐색 과정의 효율뿐 아니라 실제 더 많은 공고 저장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해왔다. 이번 웹사이트 개편을 통해 앱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맞춤 공고를 제공하며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개편된 슥삭 웹사이트에서는 추천받은 공고를 저장하여 한 눈에 보고 관리할 수 있는 내 일정,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3~4학년과 취업 준비생을 위해 와디즈, 아만다, 코드잇, 트레바리 등 선별된 160개 IT 기업의 면접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슈퍼패스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대외활동, 공모전, 교육/강연 공고를 홍보하고자 하는 기업은 누구나 슥삭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 등록 요청이 가능하다. 슥삭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관심 분야 및 직무에 맞게 공고를 홍보할 수 있어 기업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슥삭 운영사 이십사점오 김신우 대표는 “슥삭과 슈퍼패스 서비스를 통해 스펙 정보 탐색 – 기록 – 이력 관리 – 면접 제안까지 토탈 커리어 솔루션을 제공하겠다” 며 “앞으로도 대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그립컴퍼니,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함께 소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한 ‘가치상점’ 팝업스토어 진행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그립’을 운영하는 그립컴퍼니가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토로토로 스튜디오에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판매 지원을 위한 ‘가치상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그립은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으로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 및 확대를 위해 소상공인의 라이브커머스를 진행, 전반적인 기획 및 제작을 지원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위 사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유통센터 ‘판판대로’를 통해 선정된 3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 지난 9월부터 다양한 미션을 통해 최종 선발된 우수 소상공인 5명에게 오프라인 판매경험 및 홍보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팝업스토어에는 우수 소상공인 5명이 직접 참여해 그립 플랫폼에서 라이브 방송으로 소개했던 패션, 잡화, 뷰티 등의 상품들을 홍보·판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특별 라이브 방송도 진행한다. 24일(금) 낮 12시부터 120분간 그립 앱의 ‘그립 셀러브리티’ 채널을 통해 팝업스토어 및 소상공인의 상품 홍보를 위한 현장 라이브 방송을 준비한다. 방송인 김태진이 진행을 맡았으며, 팝업스토어 홍보 및 참여 소상공인들의 대표 상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그립컴퍼니 관계자는 “라이브 커머스 지원사업을 통해 판로 및 매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우수 상품을 소개하고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