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미디언스 그룹, 산타, 콜즈다이나믹스, 위밋모빌리티, 어밸브, 매스프레소, 뉴플로이
미디언스 그룹,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2개 부문 수상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전문 기업 미디언스 그룹의 자회사 ‘스튜디오 빅배스’와 ‘더쏠트’가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에서 각각 ‘디지털 오디오 부문 금상’과 ‘SNS 마케팅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개최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구 온라인광고페스티벌)’은 국내 최대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 2000년부터 개최되어 온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전 온라인광고페스티벌)’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를 통합·개편되어 2022년부터 개최되어 오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튜디오빅배스’는 시상식에서, 엑스레이티드(X-RATED)의 ‘핑크 유어 모멘트(PINK YOUR MOMENT)’ 캠페인으로 디지털 오디오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엑스레이티드(X-RATED)는 17도의 저도수 제품으로 샷으로 마시거나 칵테일에 섞어 마시기 쉬워 가볍고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 젊은 20대 여성 트렌드 세터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핑크 유어 모멘트’ 캠페인은 강인하고 주체적인 20대 여성들의 타겟 특성을 고려한 메시지로 브랜드와 타겟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광고 내 삽입을 위한 단순 CM송이 아닌 K-POP 팬들이 음악 플랫폼을 통해 듣고 즐길 수 있는 브랜드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제작 및 유통하여 멜론 주간차트, 지니 TOP 200차트와 더불어 앤가미, 스포티파이 등 해외 뮤직 플랫폼에서도 메인 콘텐츠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국내외 약 400건 이상의 오가닉 바이럴 콘텐츠가 생성되어 온라인 상 캠페인 누적 조회수 500만 이상 발생하였다.
종합광고대행사 ‘더쏠트’는 ‘2023 글렌피딕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 SNS마케팅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글렌피딕은 세계적인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의 개척자이자 국내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브랜드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매 월 ‘글렌피딕 콜키지(Glenfiddich Corkage)’와 ‘글렌피딕 오늘의 바’ 콘텐츠를 제작, 공개하여 성숙한 위스키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렌피딕 콜키지(Glenfiddich Corkage)’는 다양한 셀럽들과 함께 국내에 익숙하지 않은 위스키 콜키지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글렌피딕 오늘의 바’는 위스키에 정통한 클래스 있는 Bar와 글렌피딕 시그니처 칵테일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렌피딕 오늘의 바’ 콘텐츠는 누적 조회수 380만 이상, ‘글렌피딕 콜키지(Glenfiddich Corkage)’는 누적 조회수 360만 이상 발생하며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김민석 미디언스그룹 대표는 “[The New Way for Growth] 라는 그룹사의 비전에 따라 광고주의 성공을 위해 새로운 방법을 늘 고민하는 자회사들의 노력과 역량이 좋은 결과를 가지고 왔다”라면서, “앞으로도 광고,마케팅의 새로운 방법을 시장에 제시하는 미디언스 그룹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덧붙였다.
산타, 과기부 장관상 수상… K-클라우드 유망 SaaS 기업 우수사례 선정
산타가 2023년 클라우드 개발지원사업 성과발표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산타는 생성형 AI 기반 교육운영 학습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여 유망 SaaS 우수 사례로 선정, K-클라우스 SaaS 분야에서 다수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교육용 및 지능형 SaaS 개발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산타가 운영하는 ‘초개인화 맞춤형 교육 서비스’는 학습 목적과 목표, 동기에 따라 학습자 개별 맞춤형으로 교육 과정과 커리큘럼, 로드맵 설계 및 제공이 가능한 ‘초개인화 맞춤형 교육의 LMS 솔루션 사업’에 해당한다.
산타는 이 서비스를 통해 교육 기획, 설계 소요 업무부담을 10일에서 1일로 단축시킬 수 있었으며, 학습자별 맞춤형으로 제공된 교육의 학습 데이터를 추가로 쌓아가며 다시 새로운 과정 설계에 AI 학습시킨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초개인화 맞춤형 교육 코스 설계’는 많은 예산이 투입된 자사 LMS를 교체할 필요 없이 디디쌤의 API를 연동하여 AI기반 교수자 업무 보조, 데이터 기반 학습관리, AI 초개인 맞춤형 교육과 같은 AI 교육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지역 인재 양성에 대한 돌파구로 인지되면서 글로컬대학, RISE 사업을 준비하는 지역 대학들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
콜즈다이나믹스 강종수 대표, 상권 활성화 유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수상
로컬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 콜즈다이나믹스 강종수 대표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3년 상권 활성화 성과공유대회’에서 상권 활성화 유공으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13일 대전 롯데시티호텔에서 열린 ‘상권 활성화 성과공유대회’에서 진행됐다.
콜즈다이나믹스는 2023년 소상공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취지로 설립된 ‘소상공마켓혁신펀드’ 펀딩 성공을 비롯하여, 소상공인의 유통, 재고관리, 노무, 결제, 마케팅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했다.
특히 콜즈다이나믹스가 투자한 사내벤처인 ‘로컬식당’은 자영업시장 디지털 전환 기업 및 식품 기업의 투자 검증 테스트베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로컬식당’은 이런 성과를 토대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의 기업형 소상공인 육성 프로그램 ‘강소공(강한 소상공인)’ 파이널리스트까지 오르기도 했다.
강종수 대표는 “장관 표창은 창업 벤처 생태계 활성화로는 받아봤지만 이번에는 상권 활성화 공로로 받게 되어 의미가 남다르다”면서, “예전부터 소상공 영역에서도 투자할 수 있는 제도와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는데, 최근 환경이 현실화되어가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동남권 최초 액셀러레이터인 콜즈다이나믹스는 서울에 지사를 둔 스타트업의 복합주거업무공간인 ‘어반크리에이터스유닛'(UCU)을 운영하고 있다.
위밋모빌리티, 서울시 대기업 협력사례 우수 스타트업 선정
VRS(Vehicle Routing & Scheduling) 기술 기반의 SaaS 솔루션을 공급하는 모빌리티 테크기업 위밋모빌리티가 지난 19일 서울 더 플라자 호텔에서 개최된 ‘IT 산업 생태계 활성화 컨퍼런스’에서 서울 오픈이노베이션 우수 스타트업으로써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서울경제진흥원(SBA)에서 개최한 ‘IT 산업 생태계 활성화 컨퍼런스’는 IT 산업생태계 활성화 및 스타트업 성장을 위한 컨퍼런스로, 스타트업 및 민관협력 우수사례 발표, IR 피칭 및 전시 부스, 네트워킹이 이루어졌으며, 위밋모빌리티는 맥주제조 전문기업인 ‘오비맥주’와의 협업 사례를 공유하고 감사패를 받았다.
위밋모빌리티는 오비맥주와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오비맥주의 미들마일 물류와 산하 도매사들에 대한 기술 검증(PoC)을 진행하였으며, 배송 데이터로 배차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도매사 도매사 니즈에 맞추어 실제 배송 현장에 솔루션을 도입한 바 있으며, 화물차량의 이동 거리 및 시간을 감소시킴으로써 8대 차량을 운행하는 주류 도매사에 월 75만원의 10~15% 수준의 운영주유비 절감을 달성하였다.이 가능한 배차를 수행하였다.
위밋모빌리티는 VRS 기술 기반의 라우팅 엔진을 통해 다수 차량의 복수 경유지 순서를 자동으로 배차하는 B2B SaaS 솔루션 루티(ROOUTY)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 앱과 블루투스를 활용한 실시간 온도관제 솔루션을 개발하여 기존의 솔루션을 고도화한 바 있다.
위밋모빌리티 강귀선 대표는 “서울시 오픈이노베이션 우수 스타트업으로써 대기업과의 협력사례를 공유하게 되어 뜻깊었다”라며, “앞으로 성공 사례를 꾸준히 만들고 중소기업부터 중견∙대기업에 필요한 솔루션을 연구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어밸브, 2023 농산업 스마트팜 수출 분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어밸브가 2023 농산업 스마트팜 수출 분야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이 표창은 농산업 분야의 스마트팜 기술 수출 확대에 적극 기여하여 농림축산식품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큰 기업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어밸브는 2023년 상반기에는 베트남 하노이 인근 빈푹성 스마트 농업 단지에 어밸브의 인공지능 솔루션 도입 및 베트남 중소농의 고부가가치 작물 재배에 관한 스마트팜 교육을 실시하여, 베트남 중소농들의 수익성을 보장에 기여하며 한국의 스마트팜 AI 기술을 알렸다.
이어 2023년 하반기에는 태국 대형 대마 스마트팜 회사 리버 콰이 메디시널 플랜츠(River Kwai Medicinal Plants)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태국 방콕 인근 의료용 대마(HEMP) 재배 공장에 어밸브의 소프트웨어 및 스마트팜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어밸브는 한국의 스마트팜 전용 AI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입증하고, 아세안 시장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특히, 2023년 ESG 경영 농식품 분야 대상, 우수 IP 경영인 대회 특허청장상,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디지털전환분야 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APEC 청년 부문 BCG Award에 뒤이어 받는 상으로써 한 해를 뜻깊게 마무리하고 있다.
또한, 어밸브의 박규태 대표는 “범세계적 차원에서 농업의 디지털화에 기여하여 작물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고 에너지 자원을 절감시켜 식량부족,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에 대응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겠다.”라고 말했으며, 어밸브의 봉진선 이사는 “이러한 어밸브 AI 기술의 발전은 농업분야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향한 중요한 발걸음으로 한국 스마트팜 AI 소프트웨어 기술을 세계적으로 빠르게 전파를 위하여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콴다, 학원 관리 솔루션 ‘콴다수학코치’ 출시
AI 기반 학습 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이하 ‘콴다’)가 학원 맞춤형 솔루션인 ‘콴다수학코치’를 출시했다.
‘콴다수학코치’는 전 세계 9천만 유저를 보유한 교육 서비스 콴다가 자체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학원 관리 솔루션이다. 60억 개의 문제풀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지식그래프를 활용해 학생의 현재 학습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반응형 학습 커리큘럼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사용 대상은 전국 중, 고등 수학 학원이다.
‘콴다수학코치’는 지금까지 조교 선생님이 수행하던 학습 보조 영역을 대체하여 효율을 높였다. 우선, 학생이 ‘콴다수학코치’를 통해 숙제와 테스트를 진행하면 정오답, 풀이 기록, 풀이 시간을 확인하여 학습 성취도를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에 따라 학생별 학습 리포트와 맞춤 문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기존에는 선생님이 일일이 제작해야 했던 보충 커리큘럼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춰 자동 생성할 수 있다. 채점, 숙제 검사, 출결 확인 등 운영 업무도 자동화하여 지원한다. 대형 학원이나 대치동 등 인프라가 구축된 환경에서만 가능했던 관리 시스템을 디지털로 구현한 것이다. 선생님의 운영·관리 업무 효율을 높여 학원은 수업 시수 확장과 운영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콴다수학코치’ 솔루션은 기능 고도화를 위해 올해 6월 설립된 ‘콴다일로 학원’에서 단독으로 사용되어 왔다. 선생님의 판서식 강의 수업과 반응형 학습 시스템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하여 설립 6개월 만에 2.5배의 원생 성장률을 보였다.
서비스 출시를 담당한 서은선 사업본부장은 “콴다수학코치를 통해 맞춤형 학습 관리를 디지털로 지원하여 학원 운영을 더욱 효율적으로 혁신하고자 한다”며, “콴다의 AI 기술을 통해 전국 어디에서나 최고 수준의 맞춤교육에 접근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클라우드 녹취앱 ‘킵톡’, 개인 이용자 전면 무료…B2B 기능 확장
뉴플로이가 서비스 중인 AI 통화 내역 저장·관리 자동화 앱 서비스 ‘킵톡’이 개인 이용자를 위한 B2C 기능을 전면 무료화 한다.
킵톡은 개인 이용자에게 월 구독형 통화 기록 관리 서비스를 스탠다드 모델로 제공해 왔으나, 이번 전면 무료화로 녹취록 자동 생성 및 텍스트 변환 기능을 제외한 통화 기록 클라우드 저장, 일정 예약 및 관리 등 콜백(Call-back) 알리미, 광고 전화 표시 및 스팸 차단 등의 기능을 고객들이 과금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0월 정식 출시한 킵톡은 클라우드 자동 동기화를 기반으로 통화 내역, 메모, 녹음 파일 등 통화 기록을 안전하게 저장하고 관리해주는 서비스다. 특히 AI 통화 분석 관리 시스템이 탑재돼 글로벌 약 50개 언어를 통화 중 실시간으로 분석한 뒤 음성 녹취를 텍스트로 변환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킵톡은 운영 2달만에 관리 중인 누적 통화 기록 수 100만건을 돌파 했으며, 국내 뿐 아니라 전체 이용자의 50% 이상이 인도, 인도네시아, 몽골 등에서 발생할 정도로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B2C 무료화에 이어 뉴플로이는 킵톡의 비즈니스 영역 확장을 위해 고도화를 진행, 내년 1분기까지 팀 권한 관리, AI 녹취록 자동 작성, 문자 및 이메일 자동 정리 및 보관, 업무 현황을 단계별로 정리할 수 있는 칸반 차트 등 그룹 단위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능이 탑재된 B2B 특화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뉴플로이 김진용 대표는 “많은 이용자들이 킵톡 서비스를 활용해 통화 기록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무료화 전환을 실시했다”며 “지속적인 기능 추가에 나서 고객사 영업팀과 영업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킵톡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