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포티투마루, 로그프레소, 바이오아라, 케어닥, 애드
포티투마루, 네이버클라우드와 하이퍼클로바X 기반 초거대 AI 사업 협력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가 네이버클라우드와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초거대 인공지능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양사는 하이퍼클로바X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포티투마루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맞춤형 AI 서비스 도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문제를 발굴하고, 개발 및 LLM 도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구조화/구축, 모델 튜닝, 서비스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하이퍼클로바X에 대한 기술 관련 피드백 등을 제공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기술 지원 및 고도화, 기술 및 관련 서비스 교육 등을 담당하며 고객 발굴을 위한 공동 영업 및 마케팅에 포티투마루와 손발을 맞출 예정이다.
포티투마루는 초거대 언어모델의 단점인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정확도 중심인 인공지능 독해(MRC) 기반의 QA(Question Answering) 모델과의 엔지니어링으로 완화하고, 기업용 Private 모드를 지원하여 기업 내부 데이터와 민감한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없이 안전하게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하게 하며, 전문 산업 분야에 특화한 모델을 구현하여 솔루션 구축과 학습, 서빙에 들어가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한 바 있다. 또한, 한국어 초거대 AI 언어모델 ‘Open Ko-LLM’ 리더보드에서도 1위를 달성하며 관련 분야에서 기술력과 품질을 객관적으로 검증 및 인정받았다.
특히, 방대한 양의 대규모 원천 데이터로부터 초거대 인공지능이 필요로 하는 특정 정보나 지식만 정확하게 검색(Retrieval)해 내는 검색 증강 생성 기술인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를 활용하여 초거대 언어 모델이 해당 정보를 기반으로 정확한 답변이나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포티투마루의 RAG42는 초거대 언어 모델 활용의 핵심이 되는 스마트 Embedding, 딥러닝 기반의 Retrieval, 인스트럭트 튜닝을 통한 Prompt Engineering 등의 자체 보유 기술로 환각 현상을 제거하여, 답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높은 품질과 성능을 보장한다.
포티투마루는 모델 종류에 상관없이, RAG 컨설팅부터 LLM 솔루션 구축까지 RAG42를 활용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특히, 각 산업군별 도메인 특화 엔진 개발이 가능하도록 학습데이터 구축부터 파인 튜닝까지 전과정을 지원해 주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임태건 전무는 “포티투마루와의 협력을 통해 하이퍼클로바X의 기술을 더 많은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포티투마루의 RAG 전문성과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 기술을 결합하여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하이퍼클로바X를 기반으로 한 산업군별 도메인 융합 사업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었다.”며 “포티투마루는 AI의 상용화(Monetizing AI)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누구보다도 다양한 상용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RAG42와 하이퍼클로바X의 기술 협력으로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AI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바이오아라 김효정 대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수상
천연물 바이오R&D 기업 바이오아라 김효정 대표가 ‘2023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 창업 활성화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벤처창업진흥 유공 포상은 벤처 산업의 발전과 혁신 성장에 기여한 유공 기업을 선발해 포상하는 행사로 1999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그 중 창업 활성화 분야는 창업 7년 이하 기업 중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3년 이상 창업 또는 재창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적이 있는 기업인을 평가해 포상한다.
바이오아라는 서울경제진흥원(SBA),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기관의 지원으로 최첨단 바이오스마트팜에서 동충하초를 재배하여 이를 활용한 약용원료와 ’본초위’ 제품을 제조 및 수출한 성과를 인정받아 장관 표창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SBA 주관 ‘2023바이오의료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경희대 한의대 박진봉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한 천연 항암 신약소재 개발 관련 내용들이 높게 평가받기도 하였다.
김효정 대표는 이번 수상과 관련해 “동충하초는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약용소재임에도 그 동안 식용버섯과 혼용됨에 따라 그 가치가 평가절하되는 것이 매우 안타까웠다.”며 “20여년 동안 약용원료로서의 가능성을 연구하여 동충하초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산학협력 연구를 통해 향후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복합약용원료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아라는 서울바이오허브의 졸업기업으로 직접 개발한 아라301동충하초를 IoT 기반 스마트 바이오팜 플랫폼에서 직접 재배, 수확, 가공하고 있다. 2015년 설립된 바이오아라의 서울재배사는 이미 1998년부터 지금의 양산농법으로 동충하초를 대량 재배하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분야의 과학자, 연구원들이 함께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케어닥, 제로투엔과 시니어 하우징 협력 맞손
시니어 토탈케어 플랫폼 케어닥이 건물 신축 및 리모델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부동산 개발 전문 기업 제로투엔건축사사무소종합건설과 프리미엄 시니어 하우징 통합 사이클 조성에 나선다.
양사는 프리미엄 레지던스 및 중소형 시니어타운 개발을 위해 각사가 보유한 기술 및 노하우를 적극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 어르신들의 운동 욕구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활력 특화 설계에 대한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제로투엔은 ‘시행, 설계, 시공, 운영, 브랜딩’을 인하우스로 직접 실행하며 부동산 개발을 선도하는 액티브 디벨로퍼(Active Developer) 그룹이다. 영등포 로프트시티를 설계했으며, 최근 ‘2023 서울형 강소기업’과 ‘2023 인재 육성형 중소기업’ 등에 선정된 바 있다.
케어닥과 제로투엔이 함께 선보일 프리미엄 레지던스 및 중소형 시니어타운은 병원 방문이 잦은 어르신들을 위해 종합병원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교통 요충지로서 생활 편의 인프라에 접근하기 쉽고,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연 친화적인 입지를 갖출 방침이다.
이 밖에도 어르신들이 더욱 풍성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대시설이 배치된다. 특히 일상생활이 어려우신 어르신들을 케어해 드리는 데이케어센터와 연계해 부대시설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그동안 케어닥이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니어 생애 주기에 맞춘 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박재병 케어닥 대표는 “케어홈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더 다양한 사람들이 케어닥의 시니어 주거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프리미엄 하우징에도 도전하게 됐다”며 “합리적인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부터 프리미엄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까지 모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임지환 제로투엔 대표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어르신들의 운동 의욕 및 재활 욕구를 고취시키고자 배회 동선과 특화 설계 및 인테리어에 대한 스터디에 집중하고 있다”며 “케어닥과 함께 어르신들의 생활에 활기를 불어넣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케어닥은 전통적인 요양 시설과 프리미엄 시니어타운을 잇는 중간 단계의 주거형 요양 시설인 ‘케어홈’을 운영해 왔다. 케어홈은 합리적인 비용과 품질로 높은 인기를 끌어 1호점 개소 3개월 만에 실버타운(1관) 계약률 100%를 달성했으며, 이달 1일 2호점인 송추 포레스트점을 오픈한 바 있다.
로그프레소, 클라우드 SIEM 서비스 출시
클라우드 SIEM 전문기업 로그프레소가 클라우드 보안 모니터링 서비스 ‘로그프레소 클라우드(Logpresso Cloud)’를 출시했다.
‘로그프레소 클라우드’는 SaaS 형태로 선보이는 SIEM(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및 SOAR(Security Orchestration, Automation and Response) 서비스다.
로그프레소 클라우드는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와 IaaS(서비스형 인프라)에 대한 로그를 수집하여 보관하고, 외부 침해관제와 내부 정보유출 탐지까지 통합적인 보안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프레미스 보안관제 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비해 인프라 구성에 대한 부담을 대폭 절감할 수 있으며, 관리를 위한 별도의 내부 인력이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 많은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이 SaaS와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되어 제공되고 있으나, 레거시 통합보안관제 시스템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해 클라우드 및 협업 서비스를 통한 대형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모습을 보인다.
기존에는 수 억의 비용을 투입할 수 있는 대기업 위주로 SIEM 및 SOAR를 구축해왔으나, 보안 모니터링을 필수적인 업무로 인식하면서 소규모 조직에서도 저렴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러한 상황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SIEM 및 SOAR 서비스는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면서도 강력한 보안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해 모든 규모의 조직이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자신들의 네트워크와 데이터를 보호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이에 로그프레소는 다수의 금융 및 제조 기업에서 검증된 로그프레소 플랫폼을 SaaS 형태로 전환해 온프레미스 인프라와 SaaS, 클라우드까지 포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협에 자동 대응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특히 로그프레소 클라우드는 기업들이 업무용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Microsoft Defender), 깃허브(GitHub), 노션(Notion), 마이크로소프트 엔트라 ID(Microsoft Entra ID), 원 패스워드(1Password) 등 다양한 SaaS와 더불어, 아마존 웹 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네이버 클라우드 등 국내외 다양한 PaaS 및 IaaS까지 통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협 대응을 자동화한다는 장점을 자랑한다.
양봉열 로그프레소 대표는 “대기업 위주로 도입했던 고가의 SIEM, SOAR를 스타트업과 중견 기업들도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인력이 부족한 소규모 조직의 보안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그프레소는 네이버 클라우드 한국 리전에서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이후 다양한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하여 비즈니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SaaS 서비스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SIEM 시장 조성에 앞장서는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애드’, 옥외광고 효과측정으로 베트남 해외진출 개시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사업을 전개 중인 스타트업 ‘애드(addd)’가 글로벌 진출을 진행 중이다. 애드는 지난 4월 베트남 호치민에 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베트남 광고 시장은 아세안 국가 중 성장률 2위, 규모로는 5위 수준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국가이며, 유동인구가 많이 몰리는 주요 랜드마크 위주로 광고매체의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애드의 옥외광고 효과측정 솔루션과 같은 고도화된 AD-Tech 기술력이 이처럼 옥외광고 시장에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베트남 광고시장에 적합하단 판단이다.
애드는 기존 광고회사들과 차별화된 개발자 위주의 애드테크(AD-Tech) 스타트업으로서, 강남대로, 명동거리, 지하철 등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는 도심 주요위치에 옥외광고 효과측정 솔루션 ‘애드아이(addd-i)’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 효과측정 솔루션이 내재화된 스마트 매체 비즈니스 ‘달고D’를 운영하며 클리닉, 오피스 등에 설치해 운영을 하고 있다.
구본성 애드 베트남 법인장은 “올 해 초 시리즈A를 마감했을 정도로, 국내시장에서 이미 기술력과 잠재력을 검증받은 만큼 베트남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라며, “신규 시장에 대한 두려움보다 스타트업 정신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MOU체결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 안착을 목표로 달려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애드는 베트남 광고시장의 주요 플레이어인 매체사, 광고주와의 네트워크 형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다수의 MOU와 PoC계약을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