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닥, 지난해 매출 103억원.. 전년대비 140% 성장
시니어 토탈 케어 기업 케어닥이 전국적 인프라에 기반한 장기요양사업과 공격적인 시니어 하우징 신사업을 토대로, 지난해 103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대비 140% 이상 성장했다.
케어닥은 2023년 한 해 동안 10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도 매출액인 약 43억원을 두 배 이상 웃도는 성과를 냈다. 누적 거래액은 1700억원을 넘어섰으며 올해 연간 매출 25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케어닥의 매출 선전에는 장기요양사업부가 운영하고 있는 전국의 25개 방문요양센터와 2023년 첫 발을 뗀 시니어 하우징 신사업의 빠른 시장 안착이 주효하게 작용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2022년 4월 첫 방문요양센터 직영점(노원점)을 오픈한 케어닥 장기요양사업부는 서울과 경기, 부산 등 전국 거점 지역을 중심으로 10개의 직영점과 15개의 프랜차이즈점을 빠르게 확장해왔다. 이후 1호점을 선보인 지 1년 4개월만인 지난 8월에는 1000%의 매출 성장 속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으며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66%, 서비스 이용 요양 수급자는 약 134% 증가해,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효자 사업부로 거듭났다.
빠르게 수익성을 증명하고 있는 케어닥의 시니어 하우징 신사업도 눈길을 끈다. 케어닥은 지난해부터 자체 주거 브랜드 ‘케어닥케어홈’과 ‘케어스테이’ 등을 론칭하며 시니어의 편의 및 건강 상태, 돌봄 필요 여부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주거 복지 시설을 마련하기 위한 신사업에 박차를 가해왔다. 그 결과, 지난 12월 주거 사업 부문 월 매출은 2023년 1월과 비교해 세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월 평균 9.5% 이상의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특히, 케어홈은 중간 단계 시니어 주거 시설로서 고가의 프리미엄 시니어 타운과 전통적 요양원으로 양극화된 노인 주거 시장의 문제점을 타개하며 시장에 진입했다. 배곧 신도시점은 오픈 3개월 만에 비급여동 계약률 100%를 달성했고 송추 포레스트점과 오는 3월 개소 예정인 용인 더퍼스트점까지 빠르게 입주 계약이 체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탄탄한 수요층에 힘입은 케어닥은 연내에 관련 시설을 30호점까지 늘리고 최대 2천명의 시니어가 입소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케어닥은 케어홈 이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주거 시설을 공급하기 위해 롯데호텔, HDC아이앤콘스, 코레이트자산운용, SK디앤디, 선엔지니어링, STS개발, 제로투엔 등과 협업해 도심형 시니어타운 조성에도 나설 예정이다. 또한, 동탄에서의 대규모 시니어 주택 공급을 위한 헬스케어 리츠 컨소시엄에도 참가 의향서를 제출하고 천여 세대 이상의 분양형 노인복지주택 개발 컨설팅과 위탁 운영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와 함께, 케어닥은 부산과 경남 등 비수도권 지역에 대한 노인 주택 공급에도 나선다. 시니어 특화 설계에 강점을 지닌 해안건축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사의 시니어 케어 노하우를 결합, 노인들의 활동 반경, 행동 패턴 등 데이터에 기반한 실버 주택들을 개발함으로써 지방의 노인 주거 공백도 적극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돌봄 전문 기업에 더해 시니어 하우징 전문 운영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한 케어닥은 사업의 볼륨을 대폭 확장해 시장 장악력을 더욱 굳건히 함으로써 미래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수익성까지 크게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신사업 착수 1년 만에 케어닥이 그려온 시니어 주거 환경의 청사진이 빠르게 구체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수익 실현과 흑자 전환의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케어닥 박재병 대표는 “2023년은 전문 돌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전국 거점형 돌봄 인프라 구축을 완비함과 동시에, 열악한 노인 주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시니어 하우징 사업의 기틀을 다지는 해였다”며 “올해에는 시군구 단위로 방문요양센터를 개설해 돌봄 환경을 더욱 촘촘히 하고 시니어 컨디션에 따른 주거 공간 마련에 더욱 매진하여 초고령 사회 속 노인 존엄의 가치를 실현하는 중심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