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버드뷰,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 스쿠프, 스위트스팟
화해, 자체 브랜드 ‘화해에센셜’ 중국 진출 본격화
버드뷰가 운영하는 뷰티 플랫폼 ‘화해’가 중국 3대 쇼핑행사인 3·8절을 겨냥해 자체 브랜드 ‘화해에센셜’의 중국 진출을 본격화한다.
화해에센셜은 뷰티 제품에 대한 높은 기준과 많은 경험을 보유한 국내 소비자의 의견을 성분 개발 단계부터 패키지 디자인까지 반영한 PB 브랜드다. 지난 1월 ‘데일리 라인’의 토너를 출시한데 이어 2월에 세럼, 크림을 국내 화해 앱에서 선보였으며, 특히 토너 제품은 화해 이용자 3178명의 설문조사와 품평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이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화해는 데일리 라인을 중국 최대 커머스 플랫폼인 티몰 글로벌에 공식 론칭한다. 또한 11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슈와 중국판 틱톡(도우인)의 단독 브랜드관인 화해 플래그십스토어 등으로 판매 채널을 확장할 계획이다.
앞서 화해는 2021년 10월 티몰 글로벌에 화해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인디 브랜드들의 중국 진출 판로를 제공해 왔다. 중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며 영향력을 점차 확대한 결과 2024년 1월 화해 해외사업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했다.
이웅 대표는 “화해는 중국 내 다양한 B2C 공식 유통 채널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양질의 K뷰티 상품을 중국에 알리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화해에센셜을 중국 소비자에게 선보이며 K뷰티의 가치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해는 최근 리브랜딩을 단행하고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브랜드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으로 연결시켜 다양한 뷰티 브랜드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화해에센셜을 통해 신뢰와 공정 기반의 뷰티 플랫폼이라는 정체성을 강화하며 사용자들의 목소리를 담은 제품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해피톡, 자연어 학습 기능 탑재한 AI챗봇 ‘happytalk AI’ 출시
B2B AI SaaS 기업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이 AI 기능을 탑재한 챗봇 ‘happytalk AI(hAI)’를 공식 출시한다.
happytalk AI는 국내 최초 SaaS 채팅상담을 개발한 해피톡의 기술 노하우가 집약된 AI 챗봇이다. AI 솔루션이 범용화되며 CS 업무를 처리하는 챗봇에도 AI를 적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생겨남에따라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 지난해 9월 양재 AT 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컨택센터 엑스포’에서 선공개 했으며 이후 보완 작업을 거쳐 정식으로 서비스를 오픈했다.
happytalk AI의 핵심은 QA(Question-Answer) 기반의 AI 학습을 통한 탁월한 상담 정확도다. 의미는 같지만 문장 구조가 다른 여러 질문(의미론적 유사문장)을 학습해 고객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한 답변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환불하는 방법”, “환불하는 곳”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입력되는 고객들의 질문에서 환불 요청이라는 동일한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할 수 있다. 특히 자연어 학습 과정에서 하나하나 쪼개진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이 아닌 질문과 답변이 매칭된 한 쌍의 데이터를 학습하는 방식으로 상담 정확도를 더 높였다.
가장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커스텀 기능도 지원한다. 텍스트 답변만 제공하는 일반적인 AI 챗봇과 달리 전화, URL 링크, 상담원 연결 등 폭넓은 답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으며, 답변 실패시 고객에게 안내할 수 있는 실패 메시지 템플릿을 지원한다. 더불어 △AI 답변 실시간 모니터링 및 수정 기능, △학습 데이터 온오프(on-off)기능, △학습 데이터 카테고리 관리 기능 등 제공해 잘못된 데이터 사용을 방지하고 학습 데이터량이 증가해도 관리가 용이하도록 했다.
김범수 루나소프트-엠비아이솔루션 공동대표는 “해피톡은 지난 2020년부터 고도화된 챗봇 시나리오 빌더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수많은 기업의 복잡한 업무를 자동화했고 해피톡을 쓰는 모든 고객사가 도입할 수 있는 경제적인 최신 AI 서비스를 선보이고자 노력해왔다”며 “happytalk AI 출시를 기점으로 LLM(거대언어모델)과 RAG(검색증강생성)를 활용한 기술을 개발해 Q&A 기능 외에도 다양한 후속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AI 고객응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스쿠프, 트로트 팬 플랫폼 ‘오팔’ 공식 서비스 오픈
스쿠프가 트로트 팬 소통 플랫폼 ‘오팔’ 공식 서비스를 선보였다.
스쿠프는 ‘오팔(OPAL)’ 플랫폼을 개발한 스타트업 기업으로 팬 플랫폼 시장에 트로트 아티스트의 영역을 새롭게 개척해 나가고 있다. ‘오팔(OPAL)’은 ‘old people with active lifes’의 약자로 활기찬 생활을 위해 에너지를 아끼지 않는 노년층을 뜻하는 세대용어에서 착용한 이름이다.
‘오팔’은 지난 2023년 11월,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첫 출시를 알렸고 초기 구독팬들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보완하여 올 1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MBN ‘불타는 트롯맨’ 우승자 손태진을 비롯하여 신성, 에녹 등 TOP7 멤버들은 물론 아쉽게 떨어진 식스맨들까지 함께 입점해 트로트 팬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이번 공식 서비스 개시와 함께 트로트 여제 송가인이 참여하면서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송가인은 3월 중순 복귀까지 시간이 아직 많이 남아있지만 팬들이 공백을 느끼지 않을 만큼 ‘오팔’을 통해 소통할 것이라 전했다.
송가인은 ‘오팔’ 메시지를 통해 “아이돌이 아닌 트로트 팬들을 위한 플랫폼도 생겨서 신기하고 직접 메시지를 보내 일상을 공유하는 것 자체가 행복하다”며 이어 “항상 새롭고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는데 ‘오팔’ 또한 새로운 시도여서 재미도 있고 앞으로 팬분들과 많이 소통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MBN ‘불타는 트롯맨’ 톱7의 합류로 첫 출시를 알린 트로트 팬 플랫폼 ‘오팔’은 연이어 트로트 여자가수 최초로 송가인까지 합류시키며 트로트 팬덤 문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스위트스팟, 교촌에프앤비 새 브랜드 ‘메밀단편’ 전속 임차 대행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이 교촌치킨 운영사 교촌에프앤비와 계약을 맺고 신규 메밀 요리 브랜드 ‘메밀단편’의 전속 임차 대행을 맡는다.
스위트스팟은 누적 8000여건의 팝업스토어 중개 실적을 비롯해 다수의 리테일 임대대행 사업을 통해 축적한 공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랜드에게 적합한 입점 공간을 찾아 연결해주는 임차 대행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해왔다.
스위트스팟은 교촌에프앤비가 새롭게 론칭한 메밀단편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일대 배후수요가 풍부한 ‘여의도 파이낸스타워’를 1호점 입점지로 낙점, 건물 용도 변경부터 임대인과의 소통 등을 전담하며 개점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번 계약을 기점으로 스위트스팟은 상권 데이터 분석 역량은 물론, 유통사 입점 프로세스를 내재화해 F&B에 특화된 임차 대행 서비스를 구축하고 신규 고객사 확보에 나설 예정이다.
스위트스팟의 임차 대행 서비스는 의뢰 시 공간만을 찾아주는 기존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사의 사업성 검토 단계부터 참여해 ▲타겟 연령층 및 상권 설정 ▲경쟁 브랜드 분석 ▲적정 가격대 도출 등을 함께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공간을 매칭시켜 주는 것이 특징이다.
스위트스팟은 교촌에프앤비가 브랜드 임차를 위해 국내 기업과 전속 계약을 체결한 첫 사례다. 메밀단편은 국내산 순메밀로 자가제면한 면과 한우 양지와 사태, 닭, 들기름 등 양질의 재료로 선보이는 메밀 요리 전문 브랜드다.
한대희 스위트스팟 리테일 부동산 본부장은 “스위트스팟이 지금껏 쌓은 공간 데이터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메밀단편의 니즈와 고객층에 맞는 적정 공간을 발굴하겠다”며 “교촌에프앤비의 출점 계획이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임차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스위트스팟은 ‘여의도 신한금융투자타워’, ‘홍대 더 코너(구 화평빌딩)’ 등 브랜드사의 입점 선호도가 높은 여의도, 홍대, 성수 상권에 위치한 오피스 빌딩의 리테일 임대 대행도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