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스타트업] 당근, 매드메이드, 필라이즈, 마이디포, 샵라이브
당근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 서울 전 지역 오픈
“동네 숨겨진 맛집부터 헬스장, 미용실까지! 우리 동네 가게 이야기, 당근에서 숏폼 영상으로 만나요!” 당근 스토리를 이제 서울 전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내 대표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은 동네 가게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짧은 영상으로 담아낼 수 있는 숏폼 서비스 ‘당근 스토리’를 서울 전 지역으로 확대 오픈한다고 13일 밝혔다.
당근 스토리는 이용자들이 동네 가게에 관한 이야기를 1분 이내의 영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숏폼 서비스로, 지난해 11월부터 서울 강남∙서초∙송파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돼 왔다. 오픈 5개월 만에 10만개 이상의 영상 콘텐츠가 업로드되는 등 인기를 끌며 서울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게 됐다.
영상 노출 범위의 지역 제한이 없는 기존 숏폼 서비스와 달리, 당근 스토리는 동네 가게 정보가 필요한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노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별도의 팔로워를 모을 필요 없이 우리 가게의 핵심 타깃이 되는 가까운 거리의 잠재 고객에게 영상 콘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가게를 알릴 수 있어 강력한 로컬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로 음식(22%), 운동(16%), 미용실(13%) 등 다양한 업종의 동네 가게들이 당근 스토리를 통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카테고리별 특징을 살린 동네 가게의 이야기들이 수시로 올라오고 있다.
예를 들어 운동, 클래스 등을 운영하는 가게는 숏폼을 통해 회원 모집 및 관리를 위한 시설이나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음식점은 새롭게 문을 연 소식을 알리거나 인기 메뉴, 가게 분위기 등을 올려 가게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용 카테고리 가게들은 시술 과정 및 시술 후 후기를 올리는 식이다.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도 당근 스토리를 통해 동네 주변의 가게들을 영상으로 담아내고 있다. 본인이 직접 경험하고 즐긴 것을 당근 스토리 영상으로 올리면, 이웃들은 영상을 통해 새로운 동네 가게를 발견할 수 있고, 현지 주민들이 남긴 솔직하고 생동감 넘치는 후기를 접하게 되는 셈이다.
이처럼 글자나 사진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동네의 다양한 이야기를 더욱 생생하게 나눌 수 있어 이용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영상을 보는 이용자는 유용한 지역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동네 가게는 가까운 거리의 잠재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가게를 알릴 수 있다.
당근은 당근 스토리의 기능을 고도화와 더불어 점진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가며 지역 연결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당근 스토리에 보다 다채로운 콘텐츠들이 쌓일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 중심의 협업도 준비하고 있다.
강지환 당근 스토리 기획자는 “인근 지역 중심으로 노출되는 당근 스토리를 통해 자영업자들은 잠재 고객에게 가게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일반 이용자들은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로 동네 가게 소식을 알리고 접할 수 있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동네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더욱 생생하게 쌓고, 나눌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포옹, 여름철에도 신선한 자연식 당일배송 가능한 ‘꽁꽁배송’ 론칭
종합 펫푸드 커머스 ‘포옹’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매드메이드가 당일배송 서비스인 ‘꽁꽁배송’을 론칭했다.
포옹은 2016년 창업해 프리미엄 자연식 사료를 자체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는 펫푸드 버티컬 커머스 스타트업이다. ‘건강한 펫푸드의 시작’이라는 비전으로 전문적인 영양 설계와 안전한 제조 환경, 고품질의 원재료를 기반으로 성장해 왔다. 2020년 첫 제품인 생식선생 출시 이후 현재까지 67톤에 달하는 제품을 판매했으며, 최근 재구매율이 87.1%에 육박할 정도로 자연식 사료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포옹은 배송 편의성을 극대화하면서도, 신선도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취지에서 꽁꽁배송을 론칭했다. 서비스 범위는 서울 전 지역과 경기⋅인천 일부 지역부터 적용한다.
꽁꽁배송을 이용하면 낮 12시 이전까지 주문한 제품을 당일 바로 받아볼 수 있다. 낮 12시 이후에 주문하더라도 밤 12시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다음날 제품이 도착한다. 보통 자연식 사료는 주문 이후 생산, 배송 완료까지 최대 2주까지 소요되는 반면, 꽁꽁배송을 이용하면 주문 후 평균 4시간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자연식 사료 접근성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평이다.
꽁꽁배송을 도입함에 따라 포옹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포옹의 ‘생식선생’, ‘화식선생’, ‘마이미우즈’ 등 자연식 PB 제품뿐만 아니라 영양팀이 엄선한 300여 종의 제품에 대해서도 당일배송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연내 포옹 플랫폼에 입점할 예정인 600여 종의 프리미엄 펫푸드에 대해서도 당일배송이 적용된다.
포옹 이대은 대표는 “이번 꽁꽁배송 서비스를 통해 높은 수준의 신선도를 갖춘 배송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면서, “건강한 식재료부터 전문적인 영양설계, 최고의 신선함까지 포옹 앱 하나로 반려인들의 모든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말했다.
한편, 포옹은 스타트업임에도 자체 생산 시설을 보유해 재료 선정부터 손질과 배합, 포장까지 모두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위생적인 생산 환경을 갖췄다. 포옹 영양팀을 총괄하는 영양학 수의사가 직접 설계한 자연식 레시피는 모두 미국사료협회 영양성분 가이드라인인 AAFCO, 미국국립연구회(NRC), 유럽반려동물식품산업연합(FEDIAF) 등 권위 있는 글로벌권장 가이드의 기준치를 모두 충족한다. 지난해 포옹은 재작년에 이어 2년 연속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반려동물 수제사료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된 바 있다.
필라이즈, 식단 기록용 ‘AI 카메라’와 리워드형 ‘미션 포인트’ 기능 업데이트
초개인화 건강관리 플랫폼 필라이즈가 ‘AI 카메라’ 및 ‘데일리 미션’ 기능을 필라이즈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공개했다. 이 두 가지 기능은 지난 4월 필라이즈 일부 사용자 대상으로 선공개되며, 편리한 사용성과 지속 가능한 동기부여 측면에서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먼저, ‘AI 카메라’ 기능은 음식을 촬영하면 식단으로 기록해 주는 기능이다. 현재 약 9만여 개의 음식과 공산품 정보를 95% 이상의 정확도로 인식할 수 있으며, 음식 사진을 촬영하면 AI 기술을 통해 음식 이미지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기록하고, 분석하여 영양 정보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I 카메라 기능은 지난 4월부터 유료 혈당 관리 프로그램 ‘슈가케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선공개되었으며, 해당 기능 업데이트 이후 슈가케어 이용자 중 식단을 기록하는 사용자의 수가 약 2개월 만에 340% 이상 급증하며 손쉬운 사용성을 입증했다.
식단 관리가 효과적인 체중 감량에 기여한다는 분석 결과도 나왔다. 실제로 슈가케어 사용자들의 일주일간의 평균 식단 입력 횟수를 분석한 결과, 5일 이상 식단을 꾸준히 기록한 사용자들은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에 비해 다이어트 성공률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필라이즈 김아영 영양사는 “식단 기록은 평소에 인지하지 못했던 자신의 실제 식사량과 칼로리, 식품의 종류에 대해 지속적으로 인지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어 체중 감량 및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라며, “식사 전에 간단한 촬영만으로 오늘의 식단을 쉽게 기록할 수 있는 AI 카메라 기능은 체중감량을 목표로 꾸준하게 식단을 관리하는 사용자들이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앱 내 리워드 프로그램인 ‘미션 포인트’ 기능도 전체 사용자 대상으로 확대 오픈하며 ‘데일리 미션’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단장했다. ‘데일리 미션’ 기능은 앱 내 간단한 미션 수행으로 매일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재미 요소와 실질적인 고객 혜택을 결합한 ‘건강관리 동기부여 시스템’이다. 매일 주어지는 미션 기반의 앱 내 활동을 수행하고 획득한 포인트는 필라이즈 스토어 내 상품 구매 시 바로 사용할 수 있게 하여 편리함을 더했다. 또한, 데일리 미션인 ‘식단 입력’과 ‘걷기’를 완료하면 부스터 박스를 지급하여 최대 5배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오늘의 걸음 수에 따라 미션 포인트를 차등 제공하는 ‘만보 걷기’ 미션도 추가했다.
필라이즈 신인식 대표는 “필라이즈로 건강 관리를 하는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건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다각도 지원하는 것이 필라이즈의 미션”이라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한 ‘초개인화’에 초점을 맞춰 일상에서 웰니스를 실천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필라이즈는 AI 기반 초개인화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사용자의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건강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각자가 설정한 건강 목표에 따라 섭취하는 식단과 영양제 정보, 혈당 수치 등 건강 정보를 정밀하게 분석한 나의 건강 점수와 실시간 전문가 피드백 등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오픈AI 구글 앤스로픽의 최신 AI, 마이디포에서 한번에 쓴다
원스톱 AI 플랫폼 마이디포가 오픈AI와 구글, 앤스로픽 등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업체들의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한다. 서로 다른 AI 서비스를 각각 따로 구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물론, 조금씩 장단점이 다른 AI 서비스가 서로의 생성 결과물을 교차 검증하도록 해 최종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식이다.
마이디포 서비스에 가입한 뒤 ‘AI 생성’을 선택해 ‘AI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 싱글 모듈 생성을 시작하면 ChatGPT-4o를 비롯해 GPT의 여러 버전은 물론, 구글 Gemini와 앤스로픽 Claude의 여러 버전을 자유롭게 사용해 하나의 기능(싱글 모듈)을 만들 수 있다. 이어서 ‘AI 매시업’ 기능을 사용하면 각각의 기능을 조합해 하나의 큰 작업을 단숨에 끝마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 완성된다.
마이디포는 이런 사용 예를 쉽게 설명하기 위해 ‘AI 3대장 토론기’라는 솔루션을 직접 만들어 예시로 소개했다. 사용자가 임의로 주제를 제시하면, 세 AI가 제시된 주제에 대해 상호 토론을 벌이면서 상대 AI의 의견에 추가 의견을 덧붙여 최적의 결론을 만드는 솔루션이다.
류승훈 마이디포 대표는 “점점 더 다양한 종류의 AI가 개발되고 있지만, 전문 개발자가 아니라면 각각의 AI 장점을 하나로 결합해 쓰기는 더 어려워졌기 때문에 이번 통합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AI 솔루션을 마이디포를 통해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숏폼도 AI가 자동 생성해준다… 샵라이브 ‘AI클립’ 서비스 론칭
글로벌 비디오 커머스 SaaS 기업 샵라이브(shoplive)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뷰티, 여행 등 다양한 영상을 마케팅에 최적화된 짧은 동영상, 숏폼으로 만들어주는 ‘샵라이브 AI 클립’ 서비스를 시작했다.
샵라이브 ‘AI 클립’은 고객사가 보유한 영상 중 시청자가 가장 좋아하고 관심 있어 할 만한 구간을 AI가 골라내 숏폼 콘텐츠로 만들어 주는 설루션이다. 단순히 길이를 짧게 잘라내는 게 아니라 이용자의 주목도나 참여 등 반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을 AI가 판단하여 자동으로 추출한다.
예를 들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케이팝 아이돌 롱폼 영상에 샵라이브 서비스를 적용하면 팬들이 가장 좋아할 만한 숏폼 콘텐츠가 제작된다. 한 시간이 넘는 스포츠 경기를 10분, 5분, 3분 길이의 하이라이트 영상으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이커머스에도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 고객사가 샵라이브 설루션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다면, 라이브 커머스 동안의 시청자들의 행동 데이터가 서버에 쌓이게 되고, AI가 댓글 수, 유입률 등을 기반으로 가장 시청자 반응이 좋았던 구간을 찾아내 짧은 하이라이트 영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기존에 고객사가 가지고 있던 다른 영상에도 ‘AI 클립’ 적용이 가능하다. 또 출연자가 하는 말을 자막으로 자동 생성할 뿐 아니라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번역까지 가능하다. 이 모든 숏폼 편집 작업이 10분이면 끝난다.
론칭에 앞서 여러 업체와 PoC(Proof of Concept)를 진행한 결과 고객사들의 제작 인건비가 60% 이상 줄어들었고, AI 클립으로 만든 숏폼을 광고소재로 활용했을 때 구매 전환율이 5배~10배 올랐다고 샵라이브는 밝혔다.
샵라이브코리아 박현석 대표는 “분야를 막론하고 숏폼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떠올라 많은 고객사들이 비디오 커머스에 진입하고자 한다”며 “샵라이브는 진입 장벽을 최대한 낮추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I 클립 서비스 또한 이러한 방향으로 론칭했다”고 말했다.
샵라이브는 현재 미국의 유명 쇼핑몰을 비롯해 국내외 유수 기업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 내 대표적 고객사로는 무신사, W컨셉 등 정상급 패션 플랫폼과 삼성, LG 등 대기업들이 있다. 샵라이브의 설루션을 이용한 11번가의 숏폼 플랫폼인 ‘플레이(PLAY)’는 석 달 만에 누적 시청 1600만 회를 돌파하는 흥행기록을 세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