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창업자 대상 스타트업 교육 ‘AI 스타트업 스쿨’ 공식 출범
구글이 만든 창업가 공간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가 30일 부산시와 함께 ‘AI 스타트업 스쿨’ 3기 프로그램 출범 행사를 부산시 동구에 위치한 부산유라시아플랫폼에서 개최했다. 이번 ‘AI 스타트업 스쿨’ 프로그램을 통해 구글은 부산뿐만 아니라 울산, 경남 등 동남권 지역 총 2,700명 이상의 예비 및 초기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AI 기술 교육 및 창업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출범식에는 박형준 부산 시장,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을 비롯해,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지역 및 한국 총괄, 김용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장, 제영준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 장성만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본부장, 이지선 머스트 액셀러레이터 대표 등 주요 인사 120여 명이 참석했다.
기존 대비 AI 관련 교육을 더욱 강화해 AI 특화 프로그램으로 개편된 이번 ‘AI 스타트업 스쿨’은 부산을 포함한 울산, 경남 지역의 예비 및 초기 창업가 대상으로 6주간 진행되며, AI 기술 활용, 창업가 정신 함양, 비즈니스 성장 전략 등 다양한 교육 내용을 제공한다. 참가자들은 구글 직원, 스타트업 전문가, 업계 리더들이 진행하는 세션, 실습 워크숍, 실제 사례 연구를 통해 AI를 제품, 서비스 및 운영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현장 참여뿐만 아니라 부산시 공식 유튜브 채널인 ‘부산튜브’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어, 더 많은 창업가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참여자들에게는 전문가들과의 질의응답 및 네트워킹 기회와 더불어,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소셜 배지 수여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현장 교육 수료자에는 2025년 부산시 일부 창업지원사업 심사 우대, 투자 추천 등의 혜택을 통해 예비·초기 창업가의 실질적 성장을 지원한다.
출범식에서는 박형준 부산 시장과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이 사전 제작된 AI 스타트업 스쿨 브랜드가 새겨진 모형 배의 돛에 직접 서명하며 부산에서 출발한 AI 스타트업 스쿨 배가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기를 기원하는 퍼포먼스도 선보였다.
박형준 시장은 “구글이 선도하는 인공지능 분야의 교육인 ‘스타트업 스쿨’ 이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 경남 등으로 확대 운영돼 더욱 기대가 크다”라며, “부산이 ‘글로벌 허브 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창업생태계 발전과 혁신을 위해 구글과의 협력사업을 앞으로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구글과 부산시가 3회째 함께하는 ‘AI 스타트업 스쿨’은 AI 기술을 활용한 창업 기회를 지원하는 뜻깊은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부산을 비롯해 동남권 지역의 더 많은 창업가들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이크 김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 아태지역 총괄은 “지난해 스타트업 스쿨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산 지역 스타트업 중 ‘브레디스헬스케어’는 지난 11월 국내 최대 규모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23 예비창업리그’에서 수상하고 총 3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윌체어’ 역시 지난 12월 과학기술인협동조합 비즈니스 우수모델 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구글은 앞으로도 유망한 AI 스타트업을 발굴해 성장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부산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 발전에 기여해 왔다. 2021년 부산의 창업가를 위한 B.스타트업 스테이션을 개소한 이래, 2022년에는 그린테크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통해 10개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구글 전문가 강연 시리즈 ‘비 스타트업 토크’를 3회 개최했다. 또한 2023년에는 2차례의 스타트업 스쿨 운영을 통해 1,500명 이상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창업가 및 구글 전문가들이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올해는 부산 스타트업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총 4회의 커뮤니티 행사를 지원하고 부산 슬러시드(Slush’D) 행사 스폰서 참여 및 구글 세션 진행 등을 통해 부산 스타트업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