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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스타트업 도약 위한 핵심 인사이트 공유’ 콘진원, ‘2024 스타트업콘’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국내 우수 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2024 스타트업콘(Startup:CON)’을 오는 26일과 27일 양일간 서울 성수동 공간 와디즈에서 개최한다.

개최 10주년을 맞은 스타트업콘은 국내외 스타트업, 창작자가 모여 콘텐츠 스타트업의 생태계를 조망하고, 새로운 성공 사례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다. 올해 ‘콘텐츠로 만나는 무한한 세상(Boundless Content, Endless Discoveries)’을 주제로 콘퍼런스, 워크숍, 비즈니스 미팅(1:1 밋업), 배틀필드(Battle Field), 케이녹(KNOCK), 네트워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콘퍼런스에서는 콘텐츠산업의 새로운 키워드인 ‘테크텐트(Tech+conTent)’를 제시하며 급변하는 콘텐츠산업의 트렌드를 전망한다.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기술의 진보 속에서 콘텐츠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글로벌 콘텐츠 전문가 37인을 초청하여 13개의 강연, 패널토론과 9개의 워크숍 등 총 22개 세션을 진행한다.

26일 기조강연에는 ‘빅데이터와 AI가 이끄는 콘텐츠 혁신’을 주제로 구글 클라우드 아태지역 총괄 타루 다히야(Taru Dahiya), 구글 엔지니어 프란세스 리옹(Frances Leung)이 연사로 나선다. 이어 방송인 겸 창업가 홍석천이 크리에이터 특강 세션으로 창업가로서의 도전과 혁신에 대해 이야기한다.

27일에는 알리바바 디지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투자총괄 두안 웨이(Duan Wei),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아태지역 부회장 자레드 도우티(Jared Dougherty)가 알리바바와 소니가 바라보는 글로벌 IP의 가치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할 예정이다. 또한 방송인 겸 웨이브 엔터테인먼트 대표 타일러 라쉬(Tyler Rasch)가 외국인의 입장에서 겪은 한국 창업과정에 대한 경험담을 들려준다.

26일에는 총상금 1억 원 규모의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오디션 ‘배틀필드’가 진행된다. 결선에 진출한 8개 팀의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해 최종 3개 기업에게 배틀필드 본상을 수여한다. 더불어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더 샌드박스 코리아,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 수 약 1,850만 명을 보유한 LG유플러스와 협력해 2개 기업을 추가 선정해 특별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배틀필드에는 청소광 브라이언으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그룹 플라이투더스카이의 가수 ‘브라이언’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브라이언은 과거 플라워 비즈니스 및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등 창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 콘텐츠 창작자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27일에는 콘텐츠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케이녹(KNOCK) 데모데이’가 개최된다. 콘진원과 콘텐츠 분야 투자사로 이뤄진 케이녹 파트너스(가이아벤처파트너스, 대교인베스트먼트, 로간벤처스, 센트럴투자파트너스, 일신창업투자, 케이앤투자파트너스, 케이씨벤처스)가 발굴한 기업들의 IR 피칭으로 우수 기업들에게는 총 7천만 원 규모의 포상이 주어진다. 드라마, 웹툰, 스토리, 캐릭터, 실감 공연, 음악 기술, 팬덤 비즈니스, 에듀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기업 10개사가 투자유치에 나선다.

이 밖에도 미국, 싱가포르 등 글로벌 벤처캐피탈 30개사를 포함한 국내외 투자자와 콘텐츠 스타트업 간의 비즈니스 미팅 ‘1:1 밋업’, ‘뉴콘텐츠아카데미 우수 프로젝트 쇼케이스’와 ‘네트워킹 파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유망 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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