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가 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디지털 행정 혁신 사례를 담은 ‘공공혁신 리포트 2024’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행정 서비스가 불편 해소, 예산 절감, 효율성 증대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60여 개 지방자치단체가 카카오톡 알림톡을 활용해 지방세 체납 고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모바일 메시지 서비스’ 도입으로 연간 약 40억원의 행정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추산했다.
서울 노원구의 사례는 이 서비스의 효과를 잘 보여준다. 노원구는 카카오톡 기반 체납 안내 서비스를 통해 106%의 도달률을 달성, 적극 행정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카카오의 공공 서비스는 행정 효율 증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정신건강센터는 카카오헬스케어와 협력해 ‘마음건강 챗봇’을 통한 우울증 자가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방청은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무료 응급 의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 시공간의 제약 없는 민원 상담 환경을 구축했다.
카카오 그룹은 초정밀 버스 시스템과 카카오모빌리티 동보 메시지 시스템을 통해 공공 분야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초정밀 버스 시스템은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를 제공하며, 동보 메시지 시스템은 재난 상황 등 긴급 공지에 활용되고 있다. 경찰청은 동보메시지 시스템을 활용해 긴급 메시지 95.5만 건을 발송해 국민 편의를 높이고 접근성 강화에 기여했다.
카카오톡의 강점은 모든 연령층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보 격차나 접근성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임효창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경제정의연구소 이사장은 “카카오는 디지털 약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의 연결과 소통에 기여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정책을 지원하며 공공혁신과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석재왕 건국대학교 안보재난관리학과 교수는 “카카오는 기술과 서비스의 고도화를 통해 차별 없는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정보 양극화 해소 및 실질적 민주주의 구현에 일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그룹의 서비스가 행정 서비스의 비용 절감, 업무 효율성 증대와 함께 정보 격차 해소, 민원 처리 대응 등 사회 문제 해결의 기반 플랫폼으로 활용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해 공공혁신을 추진하고 플랫폼 이용자의 안전한 기술 혜택 향유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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