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기반 AI 쇼핑앱 출시

네이버가 자체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한 쇼핑 플랫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12일 정식 출시하며 AI 커머스 시대 개막을 알렸다. 이번 앱은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화된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방대한 상품 데이터를 분석해 이용자의 선호도, 과거 구매 이력, 맥락 및 의도 등의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별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고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혜택을 제안한다. 네이버 측은 이용자에게는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편의성을, 판매자에게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타깃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앱 출시와 함께 선보인 ‘AI 쇼핑 가이드’는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상품 정보를 안내하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노트북’을 검색하면 AI가 ‘디자인 작업용’, ‘휴대성이 좋은’, ‘고사양 게이밍용’, ‘사무용’, ‘대학생용’ 등 사용 목적에 따른 최적의 제품을 추천해준다. 이 기능은 현재 노트북, 휴대폰, 냉장고, 에어컨 등 전자제품군에 우선 적용되며, 점차 적용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발견’ 탭에서는 최신 트렌드의 인기 상품을 30초 내외의 숏폼 콘텐츠로 소개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탐색하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는 앱 출시를 기념해 대규모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12일부터 앱에서 첫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2만 원 이상 구매 시 10%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17일부터 30일까지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오픈 위크’ 행사를 통해 매일 10%, 15% 할인 쿠폰을 선착순으로 배포한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자는 추가 적립 혜택으로 최대 15%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배송 서비스도 ‘네이버배송(N배송)’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오늘배송, 내일배송, 일요배송, 희망일배송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1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과 무료 반품·교환 서비스를 기본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24시간 고객센터도 운영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기술 기반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로 네이버가 지난 10여 년간 구축해온 쇼핑 생태계는 더욱 확장되고 이용자들의 쇼핑 경험 역시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관 네이버 쇼핑 프로덕트 부문장은 “사용자가 자주 찾고, 다양하게 활용할수록 취향과 관심사에 기반한 상품을 발견하는 경험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상반기 중 퀵커머스를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대규모 마케팅은 이용자와 판매자들의 앱 안착을 돕고, 쇼핑 경험 데이터를 축적해 AI 추천과 탐색 기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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