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VC들은 온라인 교육서비스에 주목 … 중국 교육시장 투자 동향
2004년에 설립된 튜터그룹은 연중무휴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영어, 중국어 교육업체로 총 40개국에서 2,000여 명의 강사(교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튜터그룹 산하에는 3개의 온라인 영어 교육 업체로 브이아이피에이비씨(VIPABC, 중국과 아시아권을 위한 교육업체)와 브이아이피에이비씨 주니어(vipabcJr, 중국 내 8-18세를 위한 교육업체), 튜터에이비씨(TutorABC, 타이완을 위한 교육업체)가 있으며, 튜터그룹 본사도 튜터밍(TutorMing)이라고 하는 만다린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 40개국의 이용자들은 튜터그룹을 통해 500만 개가 넘는 교육 과정을 받고 있다.
튜터그룹의 교육프로그램은 데이터 기반으로 개설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튜터그룹과 실리콘벨리 연구개발팀은 수강생들이 밟아온 과거 교육 과정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최적화된 개별 학습 과정을 개발해서 제공하는 중이다. 단순한 온라인 공개수업(MOOC)과 같은 모델은 수직적 교육 방법에 불과하였으나, 수강생들이 보다 생활에 밀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온라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더불어 스타교사들을 전면에 내세우는 방식으로 일반 대중의 관심 또한 유발하는 방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올해 2월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이 테마섹 및 중국 벤처 캐피털 치밍벤처와 함께 튜터그룹(TutorGroup)에 1억 달러(한화 약 1,062억 원)를 투자해서 주목을 받았다. 테크크런치 베이징에서 현장 만난 튜터그룹의 아더 쉔 COO(최고운영책임자) 조차 그렇게 큰 금액의 투자가 진행될거라 기대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원래 튜터그룹은 알리바바와 투자협상을 벌이면서 노렸던 것은 투자금보다 알리바바가 가진 엄청난 사용자였기 때문이다. 튜터그룹은 이후 중국 내 중소 언어교육 업체들인 롱맨 스쿨, 델 잉글리쉬, 월스트리트 잉글리쉬와 글로벌 에듀케이션 등을 인수하는등 몸집 불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에듀케이션이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를 통해 100만 명의 이용자를 유치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교육쪽 서비스에 대한 투자흐름은 2013년부터 있어왔다. 그리고 그 흐름이 현재까지 이어지는 추세다. 어학교육에 집중되는 모양새지만,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 등 K-12 과정의 전문교육쪽에까지 투자가 확장되는 중이다.
또한 현재 중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영어 교육 시장은 매년 25%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 2016년까지 210억 달러(한화 약 21조 5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몇 년 내에 세 자릿수 성장을 달성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그야말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분야인 셈이다.
근래들어 진행된 교육분야 투자 중 분야와 대표적인 사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어학서비스
– TutorGroup : 2014년 온라인 영어, 중국어 교육업체 / 알리바바 그룹이 리드한 가운데 테마섹, 치밍벤처 등이 1억 달러(한화 약 1,062억 원) 투자
– iyuba : 어학교육 앱서비스 / HTC 체왕 회장으로 부터 1,600만 달러(한화 163억) 규모 투자 유치.
– More Fun, More English : 영상 영어교육 서비스 / 2013년 10월 중국 벤처캐피탈 고비(Gobi)로부터 1백만 달러(한화 10억 규모) 시드머니 투자유치, 2014년 7월 중국VC Ceyuan으로부터 시리즈A(금액 비공개) 투자유치.
– Chineseskill :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만다린어 교육 서비스 / 창립된지 2달 밖에 되지 않은 스타트업(2014년 6월). 하지만 가능성을 인정받아 ZhenFund으로부터 수 백만 위안 규모의 시드머니 투자(금액 비공개) 유치.
입시, 시험 서비스
– KBTC : 클라우드 기반 미취학 아동 대상 교육서비스 / 2014년 6월 1억 위안(한화 165억 규모) 규모의 시리즈A 투자 유치
– Yuantiku :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중국 내 모든 종류의 시험에 대한 모의 테스트를 제공하는 서비스 / 2013년 8월 700만 달러(한화 71억 원) 규모 시리즈B 투자유치 및 2014년 7월 1500만 달러(152억 원)규모 시리즈C 투자유치
K-12
– ikaola : 중등교육 과정 학생 대상 모바일 앱 서비스. 질의응답 및 문제풀이 서비스 제공 / 2014년 초 IDG Capital로부터 수 천만 위안 규모(구체적 금액 비공개)의 투자유치
– 17zuoye : 온라인으로 교사와 함께 숙제를 하는 서비스. 또한 부모가 웹에서 자녀를 돕거나 모니터링 가능 / 2014년 7월 2,000만 달러(한화 203억 원)규모의 시리즈C 투자유치.
전문교육
– Kaikeba : 온라인 IT전문 교육 서비스 / 2014년 초 모회사인 2,000만 달러(한화 203억 원) 규모 투자유치
– 5haoxue : 온라인 강좌 및 기타 교육 자료 제공 플랫폼 서비스 / 2014년 5월 투자유치 수억 위안 규모의 투자유치(구체적 금액 비공개)
프리스쿨
– Haizixuesha : 미취학 아동 대상 종합교육 서비스 / 아메바캐피탈로 부터 수 백만 위안 규모 투자유치(구체적 금액 비공개).
기타
– ARMagicSchool : 2014년 설립된 회사로 AR 기반 대화 형 교육 콘텐츠 개발 회사 / 2014년 7월 1600만 달러 규모 투자유치
– Ming Education : 온라인 방과후 교욱서비스. Ctrip 등 중국의 주요 온라인 여행 서비스에서 전략적 투자 발표(금액 비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