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스타트업

한국 스타트업, 실리콘밸리에서 미래를 모색하다

거대한 기술의 숲 실리콘밸리, 그곳에 한국의 젊은 창업가들이 모였다. 롯데벤처스가 오는 25일까지(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엘캠프 실리콘밸리(L-CAMP Silicon Valley) 4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롯데벤처스는 ‘1세대 글로벌 창업가’로 불리는 신격호 롯데 창업주의 글로벌 개척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투자를 넘어선 미래를 향한 진정한 투자라 할 수 있다. 엘캠프 실리콘밸리는 2021년 1기를 시작으로 지난 3기까지 총 32개 스타트업이 참여했으며, 참가 기업들은 현지 투자자와의 만남,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 교류, 선배 창업가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듣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4기 프로그램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클라우드, 반도체,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등 첨단 기술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7개 스타트업이 참여한다. 롯데벤처스는 이들 기업의 잠재력, 해외 진출 계획 및 사업화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선발했다. 단순한 기술력이 아닌, 글로벌 시장에서의 생존 가능성을 중요시한 선택이었다.

주목할 점은 롯데벤처스가 미국 지사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IR(기업소개) 행사에 참석하는 투자자 수를 지난 행사 대비 3배 이상인 70명으로 확대했다는 것이다. 이는 한국 스타트업에 대한 실리콘밸리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현지 프로그램 첫날인 21일, ‘엘캠프 실리콘밸리 : 한국 창업자 & 벤처캐피탈(Korean Founders & VC Mixer)’이라는 패널 토론회가 개최되었다. 안준영 롯데벤처스 미국 지사장의 진행 아래, 엘에프엑스 벤처 파트너스(LFX Venture Partners), 브로드웨이 벤처 파트너스(Broadway Venture Partners), 케세이 이노베이션(Cathay Innovation) 등 현지에서 스타트업 투자 경험이 풍부한 벤처캐피탈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미국 투자자들의 기업 평가 방식, 스타트업의 리스크 관리 전략, 문화적 장벽 극복 방안 등 실질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서 참여 스타트업들은 자신들의 사업 아이템과 미국 진출 계획을 담은 IR 피칭을 진행했다. 롯데벤처스는 실질적인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참가 스타트업의 주요 비즈니스 분야와 관련된 현지 벤처 투자자들을 초청했다. 이는 단순한 발표의 장이 아닌, 실제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될 수 있는 자리였다.

둘째 날부터는 더욱 실질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미국 시장 진출 및 실리콘밸리 창업 경험이 있는 선배 창업가들의 강연과 워크숍이 예정되어 있다. 황유라 퍼플렉시티 아태 지역 파트너십 총괄, 김진우 라이너 CEO, 이동희 싱클리 CEO, 박세혁 몰로코 CIO 등이 연사로 나서 초창기 스타트업 관점에서 실리콘밸리 진출의 생생한 노하우를 전달한다. 이들의 경험담은 아직 미국 시장에 첫발을 내딛는 참가 기업들에게 값진 교훈이 될 것이다.

또한 실리콘밸리에서 약 200여개 기업에 투자한 남태희 스톰벤처스 대표와 약 29년간 대기업 근무, 스타트업 창업, 엔젤투자자 활동까지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한기용 산호세 주립대 겸임교수의 강연도 진행된다. 이들은 미국 시장의 특성과 투자 유치 전략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벤처스는 미국 지사, 베트남 법인, 롯데벤처스 재팬 등에서 현지 네트워크를 구축, 국경 초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김승욱 롯데벤처스 대표의 이 말은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글로벌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그는 “이를 기반으로 해외 진출 잠재력이 있는 국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현지 네트워크 조성, 투자 유치 등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기자 /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의 이야기를 발굴하고 전달하며, 다양한 세계와 소통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 I want to get to know and connect with the diverse world of start-ups, as well as discover their stories and tell them.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글로벌펀드 2억 달러 조성…중기부, 실리콘밸리서 한국 스타트업 미국 진출 지원 강화

콘텐츠

“우연의 코드로 꿈을 컴파일하다”

이벤트

롯데벤처스, L-CAMP 13기·부산 7기 및 미래식단 5기 참여기업 모집 개시

투자

IoT 기술 기반 전기차 충전 솔루션 스타트업 아론, 시드 브릿지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