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여신 의사결정 솔루션 ‘렌딩인텔리전스’ 공급…비대면 금융서비스 고도화 지원
금융 AI 전환(AX) 전문기업 어니스트AI가 제주은행과 AI 여신 의사결정 엔진 ‘렌딩인텔리전스(Lending Intelligence)’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제1금융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이번 계약은 제주은행의 비대면 금융 서비스 고도화 전략의 핵심 사업이다. 제주은행은 소호(SOHO) 신용대출, 직장인 신용대출, 신용카드 발급 등 3대 핵심 비대면 금융서비스에 렌딩인텔리전스를 동시 적용할 예정이다.
어니스트AI는 자체 개발한 AI 엔진 ‘렌딩인텔리전스’를 구독 서비스(SaaS) 형태로 제주은행에 제공한다. 이 엔진은 금융사의 여신 프로세스에 내장돼 리스크 관리부터 수익성 극대화까지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제주은행에는 각 상품 특성에 맞춰 6종의 AI 특화 모델이 적용된다. 이들 모델은 기존 신용평가모형이 포착하기 어려웠던 복합적인 리스크를 정밀 분석한다. 신용이력이 부족한 고객(Thin-filer), 비정형적인 소득 패턴을 가진 고객, 잠재적인 사기성 금융신청 등 기존 평가 방식의 한계가 있던 영역에서 변별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니스트AI는 단순 엔진 공급을 넘어 제주은행이 대손비용 감축과 승인율 확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도입 초기부터 긴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석 기능을 담은 웹 기반 대시보드도 함께 공급한다.
제주은행은 이를 통해 거시경제 시나리오별 스트레스 테스트, 포트폴리오의 미래 연체율 예측 등 데이터 기반의 정교한 포트폴리오 관리 역량을 내재화할 수 있게 된다.
서상훈 어니스트AI 대표는 “지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인 제주은행의 AI 혁신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어니스트AI의 독보적인 AI 기술력과 금융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주은행이 국내에서 가장 정교하고 안정적인 비대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희수 제주은행장은 “이번 어니스트AI와의 협력은 고객에게 더 나은 금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걸음”이라며 “최신 AI 기술 기반의 정교한 여신 프로세스를 구축해 고객 신용평가의 정확도를 높이는 등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어니스트AI는 금융 산업의 AI 전환(AX, AI Transformation)을 돕는 전문기업이다. 신용평가시스템(CSS), 신용전략, 컴플라이언스 등 금융 도메인에 대한 깊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금융업의 고차원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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