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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예약 서비스 10주년… 누적 이용자 2767만 명 기록

네이버 예약 서비스가 출시 10주년을 맞이했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는 2015년 3월 캠핑장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예약 솔루션으로 시작됐다. 예약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도입된 이 서비스는 이후 음식점, 미용실, 숙박업소, 레저시설, 공연·전시장, 병의원 등으로 적용 범위가 확대됐다.

네이버 플레이스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네이버 예약 서비스를 이용한 누적 이용자 수는 2,767만 명에 달한다. 이는 국민 2명 중 1명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음을 의미한다.

총 예약 건수는 5억 건을 기록했으며, 서비스 이용 후 작성된 리뷰는 6,900만 건에 이른다. 연령대별 이용 현황을 보면 20~30대가 전체 예약의 62%를 차지해 젊은층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10주년을 맞아 예약 서비스를 적극 활용한 사업자 5인의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고깃집, 미용실, 향수공방, 캠핑장, 합주실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이 구체적인 활용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한다.

10년간 네이버 예약을 이용한 캠핑장 사업주는 “10년 전 예약 시스템을 따로 구축하려면 1~2천만 원이 필요했는데, 네이버 예약 도입 후 예약부터 취소, 환불까지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해져 운영이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향수공방을 운영하는 사업주는 “예약 데이터가 자동으로 축적돼 인기 시간대나 상품을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어 단순한 예약 시스템을 넘어 24시간 일하는 매니저이자 데이터 분석가 역할을 한다”고 평가했다.

네이버 플레이스 사업 이상철 부문장은 “네이버 플레이스 예약 서비스는 지난 10년간 이용자와 사업주들의 지속적인 활용에 힘입어 성장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사업 성장 동력이 되는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능을 개선하고 다양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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