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허싸이, 라이다 업계 최대 규모 IPO

중국 라이다 기업 허싸이, 홍콩증시 이중상장 성공

세계 최초 미국·홍콩 동시 상장 라이다 기업… 시총 6조원 돌파

중국 라이다 기업 허싸이가 16일 홍콩증권거래소 상장에 성공하며 글로벌 라이다 업계 최대 규모 IPO를 기록했다. 2023년 2월 나스닥 상장에 이어 미국과 홍콩 이중상장을 달성한 세계 최초 라이다 전문 기업이 됐다.

상장 첫날 주가는 234 홍콩달러(약 4만 2,103원)로 마감하며 9.96% 상승했다. 시가총액은 350억 홍콩달러(약 6조 2,975억원)를 돌파했다.

연구용 10만달러 라이다를 200달러로 상용화

허싸이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과학책임자인 쑨카이는 “독자적인 칩 구조와 자동화 생산 시스템을 통해 연구용으로만 쓰이던 10만 달러짜리 라이다를 200달러 수준으로 낮췄다”며 “현재 100만 대 이상의 차량에 실제 탑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4년 상하이에서 설립된 허싸이는 고성능 라이다 센서 기술을 자율주행, ADAS, 로봇, 물류 자동화 등에 공급하고 있다.

급속한 성장세와 흑자 전환

허싸이의 재무 실적은 빠른 성장을 보여준다. 매출은 2022년 12억 300만 위안(약 2,364억원)에서 2024년 20억 7,700만 위안(약 4,082억원)으로 증가했다. 순손실은 2022년 3억 100만 위안에서 2024년 1억 200만 위안으로 감소했다.

2025년 2분기에는 전년동기대비 53.9% 증가한 7억 600만 위안의 매출을 달성하며 순이익 4,410만 위안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해 연간 120만~150만 대의 라이다 출하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급성장하는 차량용 라이다 시장

시장조사기관 욜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차량용 라이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60% 증가한 8억 6,100만 달러로 성장했다. 2018년 이후 전 세계 약 120종의 차량이 라이다를 탑재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 까이쓰자동차연구원은 2024년 중국 내 차량용 라이다 장착량이 15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3년 대비 179.7% 증가한 수치다. 2025년 연간 장착 수량은 25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폭발적 출하량 증가와 글로벌 고객 확보

허싸이의 2025년 상반기 라이다 출하량은 54만 8천 대로 전년 대비 276.2% 급증하며 2024년 연간 출하량을 이미 초과했다.

현재 BYD, 샤오미, 리오토, 창안자동차, 지리, 창청자동차, 체리, 상하이 아우디 등 24개 완성차 기업, 120여 개 양산 모델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9월 15일에는 미국 선도 로보택시 기업과 4천만 달러 규모의 라이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4일에는 자율주행차 기술 기업 모셔널과 글로벌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시장 점유율 1위지만 경쟁 치열

호재 속에서도 허싸이의 시장 리더십은 완전히 공고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다. 2025년 기준 허싸이의 중국 내 차량용 라이다 시장 점유율은 33.0%로 1위지만, 화웨이(30.2%)와의 격차는 2.8%에 불과하다. 3위 기업인 로보센스도 27.4%의 점유율을 기록해 상위 3개 기업 간 초접전이 지속되고 있다.

고객 집중도 리스크 존재

또 다른 과제는 높은 고객 집중도다. IPO 공시자료에 따르면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상위 5대 고객 매출 비중은 각각 53.1%, 67.5%, 59.9%를 기록했다. 2025년 1분기에도 68.3%에 달했다.

이는 대형 고객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이라는 긍정적 해석도 가능하지만, 소수 고객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위험 요소로도 작용할 수 있다.

허싸이는 미국 로보택시 기업들과 잇따라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나, 시장 내 경쟁 심화와 고객 포트폴리오 집중이라는 구조적 과제를 안고 있다. 향후 기술 차별화, 글로벌 다변화, 리스크 분산 전략이 지속 성장을 위한 핵심 과제가 될 전망이다.

중국 전기차 기업들, 호주서 정비 정보 공개 제도 위반 조사받아

BYD·지커·샤오펜 등 5개 브랜드… 최대 92억원 벌금 부과 가능

호주 경쟁소비자위원회(ACCC)가 호주에서 판매 중인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의 자동차 서비스 및 정비 정보 제도(MVIS) 위반 가능성을 제기하며 정식 조사에 착수했다.

정비 정보 비공개로 소비자 선택권 제한 논란

조사 대상은 BYD, 지커, 샤오펜, 스마트, 리프모터 등 5개 중국계 전기차 기업이다. 이들 기업은 정비 정보 공유 포털(AASRA)에 정보를 등록하지 않았거나, 등록했더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MVIS는 2022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자동차 제조사가 신차 출시 시 진단 프로그램과 핵심 정비 데이터를 정부 지정 플랫폼에 공개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규정한다. 차량 정비 시장의 투명성과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마련된 제도다.

ACCC는 해당 기업들이 수리 정보 비공개, 진단 소프트웨어 접근 제한 등을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 지정 공식 서비스 센터만을 이용하도록 유도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호주법상 시장 지배적 행위 및 소비자 선택권 침해로 간주된다. 위반이 확정될 경우 기업당 최대 1,000만 호주달러(약 92억원)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중국 브랜드의 폐쇄적 서비스 구조가 갈등 원인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은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구조를 기반으로 해외에 진출했다. 전기차 고전압 시스템, 배터리, OTA 시스템 등을 제조사 기술독점 영역으로 간주해 비공식 정비소의 정보 접근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했다.

중국 내에서는 이러한 구조가 고도화된 서비스 네트워크와 빠른 대응력으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자가 정비 문화가 발달하고 수리 자유를 보장하는 호주 시장에서는 반감을 유발하게 됐다.

안전성 vs 경쟁 제한 논란

중국 브랜드들은 방어 논리를 제시하고 있다. 전기차는 고압 배터리와 고도화된 소프트웨어 기반 제어 시스템이 탑재돼 있어 비인증 수리 시 화재, 감전, 시스템 오류 등의 위험이 상존한다는 입장이다. 공식 서비스 채널을 통한 유지보수는 안전을 위한 방어선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BMS(배터리 관리 시스템),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전동 파워트레인 등 핵심 기술 노출이 지적재산권과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업계와 소비자들의 비판 목소리

AASRA의 집행책임자 조 맥패드리스는 “일부 신규 업체들이 제도 자체를 잘 모르거나, 알더라도 고의로 준수하지 않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호주자동차애프터마켓협회 CEO 스튜어트 채리티는 “정보 비공개는 소비자 선택권 제한 및 경쟁 저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실제 BYD 차량 소유자들 사이에서 수리 대기 시간 장기화, 고객지원센터 연락 불가 등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글로벌 진출 전략의 구조적 한계 드러나

이번 사태는 중국 전기차 브랜드의 글로벌화 전략이 안고 있는 구조적 한계를 보여주는 사건으로 분석된다. 지금까지는 가격 경쟁력, 기술력, 디자인 등 제품 중심 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왔지만, 향후에는 현지 규제 대응력, 서비스 네트워크, 고객 만족도, 문화 적응력 등 비제품 영역이 브랜드 경쟁력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 레벨2 자율주행 안전기준 첫 제정

과장 마케팅 제재·운전자 교육 의무화… 2027년 시행 예정

중국 공업정보화부가 17일 레벨2 자율주행 시스템에 대한 첫 번째 안전기준 초안을 발표했다고 22일 밝혔다. 대량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레벨2 주행 보조 시스템에 대해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안전 기준을 강제 규정하는 조치다.

레벨2 자율주행 탑재율 62.5% 달성

공업정보화부가 발표한 <스마트 커넥티드카 조합형 주행 보조 시스템 안전 요구> 초안은 향후 레벨3 이상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사전 준비 성격을 갖는다. 조합형 운전 보조 시스템은 레벨2 자율주행 기능으로, 제한된 환경에서 차량이 자동으로 가속, 감속, 조향을 수행하되 운전자가 계속 개입할 준비를 해야 하는 수준이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2025년 1~7월 중국 내 조합형 주행 보조 시스템 탑재 신차 승용차는 775만 9,9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1.31% 증가했다. 전체 신차 중 레벨2 보조 시스템 탑재율은 62.58%에 달한다.

과장 마케팅과 운전자 과신 문제 대두

공업정보화부는 최근 일부 기업들이 ‘고급 자율주행’, ‘제로 개입 운전’ 등 과장된 표현을 사용해 소비자들이 레벨2 시스템을 완전 자율주행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점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러한 모호한 표현과 시스템 한계에 대한 명확한 설명 부족으로 인해 일부 운전자들이 시스템에 과신해 장시간 핸들에서 손을 떼거나 도로 주시를 소홀히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실제로 사망 사고로 이어진 사례도 발생했다.

운전자 교육 의무화와 감지 시스템 탑재 필수

이번 초안에는 핵심 안전 조항들이 포함됐다. 운전자는 시동을 켤 때마다 관련 시스템 사용 교육을 이수했는지 확인해야만 해당 시스템을 활성화할 수 있다.

손 부착 감지 기능과 시선 이탈 감지 기능이 반드시 탑재돼야 한다. 시스템 활성화 중 손이 핸들을 이탈하거나 시선이 도로를 벗어날 경우 즉시 경고 및 알림을 발신하고, 운전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자동 비활성화하도록 의무화했다.

운전자가 반복적으로 손을 떼거나 시선을 이탈할 경우 일정 시간 시스템 재사용을 금지하는 조건도 명시됐다. 이는 시스템 의존도를 줄이고 운전자의 책임성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다.

또한 모든 조합형 운전 보조 시스템은 ‘보조’ 기능임을 명확히 해야 하며, ‘자율주행’으로 혼동할 수 있는 용어 사용을 금지한다.

2027년 시행… 업계 준비 기간 확보

이 기준은 2027년 1월 1일 시행 예정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약 2년 반의 유예 기간을 갖게 된다.

북방공업대학교 자동차산업연구센터 주임 지쉐홍 교수는 “기술적 준비가 된 선도업체에겐 큰 문제는 없지만, 일부 후발 주자들에겐 데이터 수집, 실험 방식 등에서 도전 과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재 손 이탈 감지 및 시선 추적 감지 기술은 이미 일부 고급 모델에 탑재돼 있어 실현 자체는 어렵지 않다는 평가도 있다. 한 자동차 기업의 기술 책임자는 “기술적 구현은 가능하나, 대중차종에서의 원가 부담과 일관된 기준 적용이 관건”이라고 전했다.

기술 규제 넘어 마케팅 관행 경고 의미

이번 기준은 단순한 기술 규제를 넘어 마케팅 관행에 대한 경고이자 운전자 교육 강화의 신호로 해석된다. 중국 정부는 자율주행 기술의 안전한 상용화를 위해 기술 발전과 함께 사용자 안전 교육, 적절한 마케팅 가이드라인을 동시에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장 / 편견 없는 시각으로 중국의 정치·경제·사회 현상을 관찰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현지 상황을 이해하려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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