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서울 시내버스에 ‘태그리스 결제’ 도입

티머니가 서울 시내버스에 비접촉식 대중교통 결제 시스템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10월 25일 서울 시내버스 36개 노선, 총 590여 대에 도입을 완료했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교통카드나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태그하지 않고 버스 승·하차를 자동 결제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주머니나 가방 속에 스마트폰만 있으면 요금이 자동 결제된다. 모바일 센서 장치와 BLE(Bluetooth Low Energy,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로 결제된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태그리스 결제 사용하기’를 설정하면 이용할 수 있다.

‘티머니 태그리스 결제’는 기존 태그 결제(실물 카드, 스마트폰)와 함께 서비스된다.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 결제가 가능하고, 태그리스 결제 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버스나 타 교통수단과 환승도 가능하다. 승하차 시 태그가 필요 없어 탑승 대기 시간이 줄어 혼잡도를 개선할 수 있고, 승하차 미태그 방지, 무리한 태그로 인한 버스 내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티머니는 서울 시내버스 태그리스 결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이중 결제, 무임 승차, 다수 승차, 소지 형태별 결제 검증, 지하철 환승, 혼잡시간 및 유동 인구 다수 지역 인식 테스트 등 다양한 상황에 대비해 왔다.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지속적인 기술 개선으로 서비스를 안정화할 예정이다. 오류 발생 시 고객센터 및 민원 대응팀 운영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에도 나선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Uncategorized

티머니, 애플페이 지원 시작…아이폰·애플워로 대중교통 이용 가능

Uncategorized

서울 시내버스, ‘태그리스 결제’ 10월 시범 운영

Uncategorized

티머니, 애플페이 연동으로 아이폰·애플워치 대중교통 결제 지원 예정

Uncategorized

인천 지하철 전 역사에 ‘태그리스 결제’ 전면 도입…카드 태그 없이 자동결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