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앱과 한국형 게임앱 배틀’ 11월2주차 모바일 트랜드
디즈니사의 영화 ‘겨울왕국’의 캐릭터가 카카오톡 플랫폼 게임으로 한국 앱마켓을 흔들어 놓은 한주였습니다. “겨울왕국 프리폴 for Kakao (개발사: Disney)”은 계절적인 마케팅과 플랫폼의 영향력을 잘 활용 한 케이스로 영화에 이어 게임으로 베스트셀러 앱이 되었습니다.
Android 주간 인기 앱
한국 Google Play에서는 “포켓 메이플스토리 for Kakao (개발사: NEXON Company)”가 지난주 244계단을 뛰어 올라 안드로이드 무료 앱 부문 1위가 되더니 2주째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Minecraft – Pocket Edition (개발사: Mojang, $6.99)”는 지난주와 같이 안드로이드 유료 앱 부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한 주간 유료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3.48(지난주 $3.11) 입니다.
미국 Google Play에서는 “Messenger (개발사: Facebook)”가 지난주에 이어 안드로이드 무료 앱 부문 1위이며, “Minecraft – Pocket Edition (개발사: Mojang, $6.99)”도 지난주에 이어 안드로이드 유료 앱 부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Apple iOS 주간 인기 앱
- iPhone
“카카오톡 KakaoTalk (개발사: Kakao Corp.)”은 계속해서 아이폰 무료 앱 부문에 1위가 되었으며, “굿슬립 <자양강장 프로젝트> (개발사: Backpackr Inc., $0.99)”는 지난주보다 한 계단 올라 아이폰 유료 앱 부문 1위에 다시 올라섰습니다.
한 주간 유료 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2.69(지난주 $2.49)입니다.
- iPad
“Microsoft PowerPoint (개발사: Microsoft Corporation)”가 지난주보다 57계단을 올라 아이패드 무료 앱 부문에서 1위가 되었으며, “AVPlayerHD (무인코딩 속도조절 자막지원 플레이어) (개발사: EPLAYWORKS, $2.99)”는 14계단을 올라서 다시한번 아이패드 유료 앱 부문의 1위가 되었습니다. 한주간 유료 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6.19(지난주 $5.49)입니다.
Focus App
- 라이프스타일 : “보글보글 for Kakao (개발사: (주)스코넥 엔터테인먼트)”는 예전 동네 오락실에서 즐기던 버블보블 게임이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된 게임 앱으로 30여년간 인기를 받아온 게임입니다. 예전 게임 방식 그대로 몬스터가 나타나면 거품을 발사해 거품에 가둔 후 거품을 터뜨리며 몬스터를 없애면 됩니다. 고난도 기술로는 거품을 밟고 점프하는 기술이 있으니 잘 익혀 두시길 권합니다.
- 라이프스타일 : “겨울왕국 프리폴 for Kakao (개발사: Disney)”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 앱으로 같은 모양과 색깔의 크리스털 3개 이상을 정렬시켜 없애나가는 방식으로, 유명한 ‘캔디 크러쉬 사가’와 비슷한 심플 게임입니다. 원작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들이 게임에도 등장하고 있으며 엘사, 안나, 올라프, 스벤 등의 캐릭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라이프스타일 : “전설의 도둑왕 for Kakao (개발사: Rhaon Ent)”는 괴도 루팡의 2세가 나와 전설적인 도둑을 꿈꾸는 게임 앱으로 전세계의 보물을 훔치고 있는 어둠의 세력에 맞서 세계 각국의 숨겨진 보물들을 되찾는 내용입니다. 조작이 매우 쉽고 간단하며 어려운 미션은 카카오톡으로 연결되어 있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게임 중 일본, 중국, 영국, 프랑스 등 세계각국을 여행하는 기분도 느껴볼 수 있습니다.
- 라이프스타일 : “오목 for Kakao (개발사: monomob Corp.)”는 친구들과 오목을 겨뤄볼 수 있는 정통 오목 게임 앱으로 세계 오목 협회의 공식 규칙인 ‘렌주룰’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순위권에 들어 입상을 하거나 연승을 하게 되면 상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전의 대국을 다시 볼 수 있는 기보 보기도 편리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라이프스타일 : “살아남아라! 개복치 (개발사: SELECT BUTTON Inc.)”는 일본에서 먼저 유명해진 게임으로 모바일 육성게임 앱입니다. 어린 개복치를 최대 2.5톤의 크기를 목표로 잘 키워내는 내용으로 잠깐의 순간에도 어린 개복치가 죽어버릴 수 있으니 어릴 때 더욱 신중하게 키워내야 합니다. 바다에서 보이는 생물(해파리, 오징어, 새우 등)들을 마구 먹어가면 쉽게 체중을 불릴 수 있습니다.
Global App
한 주간 글로벌 앱마켓에서 각 나라별 1위 한 앱은 다음과 같습니다.
Weekly App Battle
이번주 앱배틀은 게임앱 클로벌 앱과 한국형 게임의 배틀입니다.
한국 앱마켓은 카카오톡 플랫폼을 이용한 게임 마켓과 독립형 게임앱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게임사의 “클러쉬 오프 클랜”의 경우 한국마켓 전용 광고를 대대적으로 한 효과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카카오톡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게임은 인기 상위권에 유지하는게 쉽지 않은데 “모두의 마블”의 경우 정말 대단합니다.
킹닷컴의 “캔디크러쉬사가 for kakao”의 경우 안드로이드 앱마켓에서는 특히 국내 게임에 밀려 인기가 떨어지고 있음을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Android (Google) : 안드로이드앱 사용자들은 “클러쉬 오브 클랜”이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고 신작 “오목 for kakao”가 이번주 소폭 상승했지만 10위 진입은 실패했습니다.
iOS (iPhone/ iPad): iOS사용자는 한동안 “오목 for kakao”에 열광했는데 이번주 다소 밀렸습니다.
-
캘커타 랭크 홈페이지(http://www.calcuttarank.c
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