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비즈니스와 서비스를 알리려 한다면? ‘100문 방문자와 소통하는 카카오스토리 마케팅’
페이스북에 대해 이제 알 것 같다. 다양한 시도를 해보니 어떻게 하면 라이크 숫자를 늘릴 수 있는지, 도달률을 높일 수 있는지도 알겠고.
얼마전에 이런말을 했던 사람이 있다. 유명 자동차 블로거이자 대기업 소셜마케팅 총괄 업무를 맡고 있으며,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전문위원을 역임한 이가 한 말이었다. 몇 권의 책을 낸 이력이 있는 저자이기도 했기에 그가 조만간 페이스북 마케팅과 관련된 책을 낼거라 예상했다. 그런데 왠걸, 이사람이 새로 낸 책은 카카오스토리 마케팅과 관련된 책이다.
신간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이하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의 저자인 최근영은 ‘백미러(블로그 타이틀 : 거꾸로 보는 백미러)’라는 닉네임으로 잘 알려진 유명블로거이자 자동차 칼럼리스트이다. KT 소셜마케팅팀 차장이기도 한 저자는 그간 블로그를 비롯해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까지 SNS의 국내 확산을 모두 경험하면서 이를 마케팅에 접목하는 시도를 꾸준히 해온 사람이다. 특히 이론에만 그치지 않고 이를 기업 마케팅과 개인 브랜딩에 적용해 실제 성과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각설하고.
일반적으로 SNS 마케팅을 고려 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채널은 페이스북과 트위터다. 하지만 의외로 간과되는 채널이 카카오스토리다. 하지만 국내 로컬 비즈니스를 할 때 놓쳐서는 안되는 채널이 카카오스토리다. 카카오스토리는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메신저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가장 강력한 SNS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1인 기업이나 스타트업 등 규모가 작은 기업에서도 SNS 마케팅을 진행할 때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어 어느 정도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인셈이다.
신간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은 기업의 카카오스토리 채널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카카오스토리의 기본적인 사용법에서부터 채널을 구축하고 기타 SNS나 블로그와 연계하는 방법, 카카오스토리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고 광고/이벤트를 진행해 성과를 얻고 분석하는 방법까지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저자의 카카오스토리 채널 활용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해 이제 막 카카오스토리에 입문하는 사용자부터 카카오스토리를 실무에 활용하려는 마케터까지 모두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은 카카오스토리 채널 운영에 필요한 기능별 로드맵을 수록하여 카카오스토리의 모바일앱 및 웹용 인터페이스를 한눈에 살펴보고 각 기능을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카카오스토리 사용 예시 및 사례 및 카카오스토리 마케팅에 필요한 주요 지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방법 및 외부 채널과 연계해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까지 상세히 수록하고 있다.
타킷층은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집객이 필요한 자영업자나 홍보 채널이 필요한 1인 기업 운영자, 카카오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고자 하는 마케터, 모바일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마케터 등에게 안성맞춤인 책이다. 더불어 자신의 비즈니스를 알려야 하는 스타트업들에게도 효용성이 높다. 스타트업에게 회사와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온드미디어의 확보는 필수다. 전제조건은 단순히 운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막연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 책은 스타트업이 카카오스토리 활용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고있다는 소견이다.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이라는 수식어가 살짝 간지러운 이들이 있겠지만, 이 수식어는 직관적인 제목을 선호하는 독자들의 눈에 들기위해 2011년부터 출판사가 붙이고 있는 마케팅 서적 시리즈에 붙는 수식어다.
[목차]
Chapter 01 SNS로서 카카오스토리, 그리고 기회
Section 01 SNS에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만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 혹은 자영업에서 페이스북 활용이 어려운 이유
- 연령대가 편중되어 있다
- 유지비가 많이 든다
-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나타나는 도달률 저하와 낮은 반응
카카오스토리가 페이스북에 비해 좀 더 써먹기 쉬운 이유
- 기본적인 반응이 좋고 외부 링크를 잘 연결하는 카카오스토리 사용자
- 카카오스토리는 사용자가 많다
- 카카오스토리는 전 연령대가 고루 사용한다
Section 02 타깃과 주체에 맞는 카카오스토리 활용 방법
규모에 따라 다르게 활용해야 하는 SNS
- 1인 기업 및 자영업
- 규모 있는 IMC가 필요한 기업
페이스북보다 카카오스토리를 우선해야 하는 기업
- 20대가 메인 타깃이 아닌 기업
- 페이스북에 진출이 늦어 성과를 내기 어려운 기업
- 카카오스토리에서 개인 브랜딩이 필요한 사람
Chapter 02 최적화된 카카오스토리 채널 만들기
Section 01 다른 채널과 연계해 카카오스토리 최적화하기
카카오스토리와 함께 운영하면서 최적화할 수 있는 SNS
- 카카오스토리와 블로그 연계하기
- 카카오스토리와 홈페이지/사이트/쇼핑몰 연계하기
채널별 역할이 중요한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
다양한 채널 운영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채널에 맞는 콘텐츠 제작이다
Section 02 카카오스토리 채널 개설하기
개인 계정과 비즈니스 계정의 차이점 알아보기
카카오스토리 채널 신청하기
Part 02 카카오스토리 운영 노하우
Chapter 03 카카오스토리 채널 구성하기
Section 01 카카오스토리 기본 구성 살펴보기
모바일 앱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뜯어보기
-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PC 웹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뜯어보기
관리자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알아보기
Section 02 카카오스토리 채널 개설을 위한 기본 설정 사항
스토리 채널 명칭 짓기
프로필과 커버 만들기
Chapter 04 카카오스토리 콘텐츠 만들기
Section 01 카카오스토리에서 구독자와 이야기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
타깃을 설정하라
타깃의 문화를 파악하라
- 10대 알아보기
- 20대 알아보기
- 30대 알아보기
- 40~50대 알아보기
카카오스토리의 특성을 고려하라
- 카카오스토리에는 엣지랭크에 의한 게시물 노출 제한이 없다
- 타깃의 타임라인을 분석하라
하루 1~2개 이상 포스팅하지 마라
콘텐츠의 목적을 명확히 하라
Section 02 카카오스토리에서 잘 만든 콘텐츠로 이야기하는 방법
카카오스토리의 성공적인 콘텐츠 공식은?
플랫폼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관심 및 공감 유발
구독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Part 03 카카오스토리 채널 활용 및 성과 측정
Chapter 05 카카오스토리에서 구독자와 소통하기
Section 01 구독자를 효과적으로 확보하는 방법
공유, 친구 태깅
이미 가지고 있는 채널에서 최대한 끌어모으자!
커뮤니티 제휴와 입소문을 이용하라
카카오 플랫폼과 서비스를 활용하라
- 카카오톡 플러스
- 옐로아이디
- 카카오스토리 광고
카카오스토리 공유 API 활용하기
잡은 고기를 놓치지 말자
Section 02 카카오스토리에서 효과적으로 이벤트하기
공유 및 태그 이벤트 활용하기
가족을 끌어들여라
카카오스토리 특화 기능 활용하기
카카오 그룹 내 다른 서비스인 ‘옐로아이디’와 연계하기
기업이 소셜 캠페인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점
Chapter 06 카카오스토리 성과 관리
Section 01 관리자 통계 활용 및 성과 지표 관리
마케팅 활동의 성과 측정 및 목표 설정
통계 카테고리 알아보기
- 구독자
- 활동 사용자
- 방문 사용자
Section 02 주요 지표 설정 및 운영 방법
노출 지표 및 노출 추정하기
인게이지먼트(반응) 지표 설정하기
UV에 관련된 지표 운영하기
외부 링크 및 프로모션 성과 측정하기
- 외부 이벤트, 프로모션 최종 참여자 트래킹하기
- 구글 URL Shortener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