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포탈 뉴스제휴 기준 강화 … 네이버-다음카카오, ‘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제안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28일 10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양사 공동의 뉴스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고, 언론계 자율 판단에 의한 뉴스 제휴 평가를 골자로 한 새로운 뉴스 제휴 정책을 공개했다.
이번 설명회는 기존 양사의 자율적 뉴스제휴 정책만으로는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유연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양사는 현재 뉴스 정책 개선을 위해 언론계 주도의 독립적인 뉴스 제휴 평가기구인 ‘(가칭)공개형 뉴스제휴 평가위원회’ 설립과 이를 통한 제휴 심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사는 준비위원회에 언론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여 독립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평가위원회의 구성과 운영방식 등 제반사항을 준비위원회에 일임할 계획이라 밝혔다.
이르면 연말부터 양사 신규 뉴스 제휴심사는 새로운 평가위원회가 진행한다. 더불어 기존 제휴 언론사 계약해지 여부 판단 및 과도한 어뷰징 기사, 사이비 언론 행위 등에 대한 기준 역시 마련하게 된다. 평가위원회가 포털 뉴스제휴와 관련한 언론사들의 자격 심사를 하게 되면, 양사는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뉴스 제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독립적인 평가정책을 요구하는 만큼 양사는 준비위원회 출범을 지원하고, 요청이 있을 경우 기술적 보완책이나 관련 자료를 제공하지만, 평가위원회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새 평가위원회 출범 시까지 양사의 뉴스제휴 관련 프로세스는 잠정 중단 된다. 기존 포털사 제휴 언론사는 그대로 유지되며, 양사는 새 평가위원회 구성 전에 계약이 종료되는 매체에 대해서는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단기적으로 계약 연장을 요청할 계획이다.
2014년 말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 간행물로 등록된 매체는 인터넷신문사 6천여개를 포함한 1만8천개의 매체가 있다. 이 가운데 약 1천개(중복 매체는 1개로 계산)가 다음카카오 및 네이버와 제휴를 맺고 있으며, 양사가 언론사에 뉴스 정보제공료를 제공하는 제휴 매체는 양사 합쳐 140개(중복 매체는 1개로 계산) 매체다. 이에 대해 ‘극소수의 매체들만이 혜택을 보고 있다‘는 의견부터 ‘이미 너무 많은 매체들이 반영되어 있다‘는 의견까지 양극단의 평가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제휴신청에서 탈락되거나 계약이 연장되지 않는 언론사는 뉴스제휴 평가가 공정하지도 투명하지 않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는 일부 매체가 검색제휴가 통과되고 나면 악의적 기사를 작성해 광고비를 요구한다며, 포털에 언론사와의 계약해지를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거듭 촉구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기사반복 재전송, 동일키워드 반복 등 ‘어뷰징‘성 기사가 증가하면서 기사 질이 떨어지고 저널리즘이 죽어가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으며, 이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에게 전가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