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8일까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오픈트레이드(otrade.co)에서 창조경제타운의 우수한 아이디어 25개가 소개되어 실제 크라우드펀딩과 유사한 환경에서 가상머니로 투자에 참여하는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가 진행 되었다. 상위에 입상한 창업기업에게 시상을 하는 시상식도 지난 10월 15일 LW컨벤션에서 진행되었다고 오픈트레이드는 밝혔다.
이번 창조경제타운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에서 약 18억원의 모의 투자를 유치한 와이비소프트㈜의 유영배 대표는 “낙상방지 휠체어 시제품을 들고 양로원, 노인정, 요양시설, 실버조기축구회 등 주요 소비층이 있는 곳을 다니면서 사업을 소개했다. 시장의 반응을 살펴보고 제품의 우수함을 알아봐주신 소비자가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에서 엔젤투자자로 참여하면서 1위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내년에 시행되는 실제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해는 물론 시장 검증을 통해 사업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 라고 밝혔다.
또한 이번 콘테스트에서 3위에 입상한 ㈜필픽은 콘테스트 기간 동안 실제로 회원가입자 수가 증가하는 등 사업에 대한 홍보 효과를 얻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모의 크라우드펀딩 콘테스트는 단순한 이벤트성으로 끝이 나는 것이 아니라 사업에 대한 시장검증 기회와 소비자를 미리 만나보는 등 준비중인 사업에 대한 중간검증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2위는 얼굴인식 보안 단말기를 개발한 ㈜파이브지티, 3위는 패션아이템 공유 앱 ㈜필픽, 4위는 스타트업 등 소기업을 위한 기업지원 서비스 플랫폼인 ㈜후앤후, 5위는 휴대폰 충전기로 충전할 수 있는 건전지를 개발한 ㈜케이앤케이사이언스가 상위권에 들었다. 그 외 6위는 깨알생각, 7위는 엠랩㈜, 8위는 ㈜리만, 9위는 ㈜엔엘에스, 10위는 유원스포텍이다.
상위 10개 기업은 오픈트레이드(otrade.co)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실제 크라우드펀딩을 연계하여 창업기업의 자금조달이 크라우드펀딩으로 모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