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Store Intelligence로 분석한 마블(Marvel) 앱 성공 비결
세계 최대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 앱애니(App Annie)는 모바일 영역으로 성공적인 앱 포트폴리오를 구축해나가고 있는 마블(Marvel)사의 성공 비결을 분석했다. 사례의 하나로 Marvel퓨처파이트는 2015년 5월 세계 게임 App Annie Index 기준 전체 다운로드 6위로 클래시 오브 클랜과 같은 대작의 뒤를 바짝 쫓는 등 존재감을 입증한 바 있다.
앱애니의 Store Intelligence를 이용해 2012년 1월부터 2015년 9월까지 무료, 프리미엄, 유료, 부분유료화 게임 및 전체 앱을 기준으로 iOS 앱스토어와 Google Play에서 실제 이용되고 있는 전세계 마블 타이틀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운로드 및 매출을 기준으로 본 마블의 인기 앱 순위
순위 | 게임 | 장르 | 퍼블리셔 | 출시일 |
다운로드 기준 | ||||
1위 | 스파이더맨 언리미티드 | 모바일 액션 아케이드 | Gameloft | 2014년 9월 |
2위 | 아이언맨 3 | 모바일 액션 아케이드 | Gameloft | 2013년 4월 |
3위 | Marvel 올스타 배틀 | 모바일 액션 RPG | Kabam | 2014년 11월 |
4위 | Marvel 퓨처파이트 | 모바일 RPG | Netmarble | 2015년 3월 |
5위 | 어벤저스 얼라이언스 | 모바일 RPG | Marvel Entertainment | 2013년 6월 |
6위 | 토르: 다크 월드 | 모바일 RPG | Gameloft | 2013년 10월 |
매출 기준 | ||||
1위 | Marvel 워 오브 히어로즈 | TCG | DeNA | 2012년 10월 |
2위 | Marvel 올스타 배틀 | 모바일 액션 RPG | Kabam | 2014년 11월 |
3위 | Marvel 퍼즐 퀘스트 | 퍼즐 | Bandai Namco | 2013년 8월 |
4위 | Marvel 코믹스 |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 Marvel Entertainment | 2010년 4월 |
5위 | Marvel 퓨처파이트 | 모바일 RPG | Netmarble | 2015년 3월 |
6위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 모바일 액션 RPG | Gameloft | 2012년 6월 |
분석 결과 10위권 앱 중에서 마블 캐릭터를 이용한 게임 앱이 9개에 달했다. 마블의 디지털 만화 유통 앱인 Marvel 코믹스만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앱으로는 유일하게 매출 순위에 포함됐다.
마블 IP 활용 게임을 성공적으로 출시한 퍼블리셔
이번 분석에서 Gameloft는 다운로드 1위, 2위, 6위, 매출 6위 등 모두 4곳에 이름을 올리며 마블 IP를 활용한 가장 성공적인 퍼블리셔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의 넷마블은 Marvel 퓨처파이트로 다운로드 4위, 수익 5위에 이름을 올려 세계 시장Top 5 안에 드는 주목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Kabam의 경우 Marvel 올스타 배틀을 다운로드와 매출 차트 양쪽에 이름을 올렸다. Kabam의 Marvel 올스타 배틀이 2014년 11월에 출시되었고, 넷마블의 Marvel 퓨처파이트는 겨우 2015년3월에 데뷔한 사실에 비추어 보면 두 게임 모두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두 게임 모두 프리미엄 모델과 인앱 구매 번들 가격정책을 채택했다. 실제로 매출 상위 6개 중 5개가 유료 모델보다는 인앱 구매에 의존한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마블 게임
마블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어느 나라에서 가장 큰 다운로드와 매출을 올리는지 알아보기 위해 9가지 마블 게임을 비교한 결과, 미국뿐 아니라 중국, 브라질, 러시아 등 전세계에 걸쳐 마블의 IP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특히 최근 iOS 다운로드 수를 이끌고 있는 중국은 전체 다운로드 3위에 해당해 마블 프랜차이즈가 아시아권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한국도 마블 IP 게임의 매출 상위 국가로 나타났다.
마블 앱의 다운로드를 이끄는 인기 히어로들
마블 인기 10대 앱 중 다운로드 순위에 따른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는 어벤져스 팀과 더불어 그 핵심 멤버인 아이언맨, 토르로 분석된다. 이 팀과 두 멤버는 다운로드 순위 각각 2위, 5위, 6위로 마블의 공통 세계관(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인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밖에 단독 최고 인기 히어로는 다운로드 1위, 매출 6위를 차지한 스파이더맨이다.
마블 앱의 이 같은 인기 이유에 대해 전 마블 디지털 마케팅 담당 부사장 야본 프레이저(Javon Frazier)는 “마블은 DeNA, Gameloft 같은 최고 앱 개발사들과 함께 재미있고 몰입력 강한 게임을 만들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또한 앱애니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이자 전 DeNA 마케팅 담당 이사 파비앙 피에르 니콜라스(Fabien-Pierre Nicolas)는 앱스토어 내 마블 IP 증가 전망에 관해 “디즈니가 전체 유니버스에 대해 가진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IP라이센싱이라는 영역에서 마블은 해마다 세계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마블의 성공은 확립된 IP가 게임 다운로드와 매출의 핵심 동력이 된다는 것을 보여줄 뿐 아니라, 게임 출시에 마케팅 핵심 파트너를 찾아내는 탁월한 능력과 강력한 모바일 전략이 성공적인 앱 포트폴리오 구축에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