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광고 방송 가장 큰 비중, 인터넷 3년 연속 증가 … 광고산업통계조사
우리나라 광고사업체들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을 담은 ‘2015 광고산업통계조사(2014년 기준)’의 결과를 발표되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광고산업 규모는 13조 7,370억 원(광고사업체 취급액 기준)으로서, 2013년 기준 광고산업 규모 13조 3,564억 원에 대비해 2.8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의 경제성장률 3.3%에 비해서는 0.45%포인트 낮은 수치이다.
2014년 광고사업체 총취급액 13조 7,370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10조 7,806억 원(78.5%),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 매출액**은 2조 9,564억 원(21.5%)으로 조사되었다.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광고비 10조 7,806억 원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 7,864억 원(35.1%)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이 3조 2,278억 원(29.9%), 옥외 부문이 1조 5,104억 원(14.0%), 인쇄 부문(신문, 잡지)이 1조 2,251억 원(11.4%) 순으로 조사됐다. 방송 부문이 여전히 광고 매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인터넷 광고는 3년 연속으로 광고비가 증가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이 이번 조사에서 확인되었다.
2014년 말 기준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5,688개로, 2013년 말 총 사업체 수 6,309개에 비해 약 1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업체 수가 감소한 부문은 광고제작업(1,936개소 → 1,407개소)과 옥외광고업(1,216개소 → 907개소)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광고대행업(2,797개소 → 3,980개소)과 온라인광고대행업(601개소→955개소) 등의 부문에서는 업체 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도 기준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4억 1,500만 원으로 2013년도 기준 평균 취급액인 21억 1,700만 원에 비해 14%가량 증가했으며, 평균 종사자 수도 8.2명으로 2013년도 기준 7.8명에 비해 증가했다. 업종별 평균 취급액은 온라인광고대행업이 17억 7,600만 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