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핵심콘텐츠 발굴에 2,150억 원 투입 … 문체부, 2016년도 업무계획 발표
문화체육관광부가 3일 ‘2016년도 문체부 업무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1월 18일(월),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부·보건복지부·방송통신위원회·금융위원회 등 6개 부처 합동으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확충’ 실현을 위한 2016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한 데 이어 이번에는 문화융성의 주무부처로서 올해 부처 업무계획을 독자적으로 발표했다.
지난해 문체부는 ‘문화가 있는 날’ 정착, ‘문화창조융합벨트’ 출범, 체육단체 통합 기반 마련, 메르스 적기 대응에 따른 관광산업 조기 정상화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나, 여전히 올해도 국민소득에 비해 낮은 국민행복 수준과 지속되는 사회적 갈등, 콘텐츠산업 성장세 둔화, 관광산업 국제경쟁력 약화 등의 개선 과제를 안고 있다.
이에 따라 2016년에는 생활 속 문화 체감 확대, 콘텐츠·관광·스포츠 산업 집중 육성, 문화융성 가치의 사회·경제적 확산을 통해, 문화융성이 국민행복·창조경제의 해답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융·복합을 통한 창조산업 고도화, 창의인재 육성을 통한 창조역량 강화, 문화를 통한 국민행복·사회통합, 문화경쟁력, 케이(K)-프리미엄 창출 등 4대 전략을 세웠다.
4대 전략에 따른 13대 과제 중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차세대 핵심콘텐츠 발굴 지원’ 부분이다.
문체부는 2,150억 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를 조성하고 국책은행·창업투자회사를 연계한 금융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지난 1월 발족한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의 활용성을 높여 콘텐츠 기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초기 창업 청년기업을 대상으로 ‘새싹 케이시티(K-CT) 프로젝트’를 신설하고 성장단계 문화기업의 기술 개발을 위한 ‘단비 케이시티(K-CT) 프로젝트’ 지원을 확대하여 콘텐츠기업의 성장 단계별 기술 개발을 지원해 나간다고도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국내 전자출판산업 시장을 확장하고, 독자 친화적인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개방형 전자책 유통협업시스템을 구축한다. 지금까지는 유통업체별로 상이한 도서/유통정보 구조와 디지털저작권관리(DRM)로 인해 출판업계에는 과다 비용이, 독자들에게는 불편이 발생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1단계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 및 컨설팅을 추진하여 전자책 서지정보(메타데이터) 표준화, 인증체계(ISBN, ECN)와 전자책 및 종이책 서지정보 연동 등을 통해 합리적인 유통 방식을 정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