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중국 온라인 상거래 요약 인포그래픽
Huihuiwang(惠惠网)에서 아직 지속적인 진행때문인지 이름 또한 독특하게 발표했다. 불완전한 보고서 라는 이름으로 중국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분석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2011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거래규모는 7조 위안으로 2012년 총 거래규모가 9조8000억 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최근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2015년에는 26조5000억 위안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모든 쇼핑몰이 잘 되는 것은 아니며, 중소 인터넷 쇼핑업체의 경우 경험이 부족하고 데이터, 이론연구가 부재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도태되고 이내 금방 사라지고 있다.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인터넷 쇼핑사이트가 매일 1만개씩 사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經濟參考報 가 ‘ShopE x’ 보고서를 인용해 발표했다.
이어서 구글은 중국 쇼핑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구글이 중국내 경쟁자들을 당해내지 못했다는 점은 적지 않은 충격이 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의 온라인 쇼핑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아 수많은 중국기업들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무엇보다 알리바바와 같은 절대 강자가 자리잡고 있어 구글이 당해내기 쉽지 않았다.
중국의 온라인 상거래 규모와 시장 상황을 막연하게 관망할게 아니라 분석하고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